References
- 교육과학기술부(2011). 수학과 교육과정. 교육과학기술부 고시 제 2011-361호 [별책 8].
- 교육부(1992). 제6차 고등학교 수학과 교육과정 해설서.
- 교육부(2014). 2015 문이과 통합형 교육과정의 총론 주요사항 발표. 2014.9.24.자 보도자료.
- 교육부(2015). 초 중등학교 교육과정 총론. 교육부 고시 제2015-80호 [별책 1].
- 김중명(2013). 열세 살 딸에게 가르치는 갈루아 이론. (김슬기, 신기철 역), 서울: 승산.
- 김창동, 장경윤, 김응환, 문광호, 이병헌, 이채형, 차순규, 박윤근, 이소영, 정지현, 이병하, 김성남, 주정오, 권백일, 장인선(2014). 수학II. 교학사.
- 나귀수(2014). 수학교사의 증명과 증명 지도에 대한 인식 - 대학원에 재학 중인 교사를 중심으로 -. 수학교육논문집, 28(4), 513-528.
- 문교부(1973). 제3차 중학교 교육과정.
- 문교부(1981). 제4차 중학교 교육과정.
- 박현주, 변수용, 심재호, 백윤수, 정진수(2016). 우리나라 초.중.고등학교의 STEAM 교육 운영 현황 실태조사.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6(4), 669-679. https://doi.org/10.14697/JKASE.2016.36.4.0669
- 신항균, 이광연, 박세원, 신범영, 이계세, 김정화, 박문환, 윤정호, 박상의, 서원호, 전제동, 이동흔(2014). 수학II. (주)지학사.
- 백윤수, 박현주, 김영민, 노석구, 박종윤, 이주연, 정진수, 최유현, 한혜숙(2011). 우리나라 STEAM 교육의 방향.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1(4), 149-171.
- 우정호(2001). 학교수학의 교육적 기초. 서울대학교출판부.
- 유원기(2001). 아리스토텔레스 영혼에 관하여. 서울: 궁리출판.
- 이강섭, 황석근, 김부윤, 심성아, 왕규채, 송교식, 김진석, 김경돈, 주창수, 양인웅, 차주연, 정재훈, 김원일, 조보관, 김원중(2014). 기하와 벡터. (주)미래엔.
- 이기돈(2014). 수학 내러티브의 교육적 활용. 서울 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 이기돈(2016). 상상의 수학, 상상하는 수학의 교육. 수학교육학연구, 26(1), 103-119.
- 인천광역시교육청(2013). 인정도서 심사 예비 합격 공고. 인천광역시교육청 공고 제2013-127호.
- 조형미(2009). 증명 평가를 통한 교사의 귀류법 이해. 서울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 홍갑주(2008). 아르키메데스 수학의 교육적 연구. 서울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 황선욱, 강병개, 한길준, 한철형, 권혁천, 김의석, 유기종, 정종식, 김민정(2014). 중학교 수학 (3). 좋은책 신사고.
- 황선욱, 강병개, 김영록, 윤갑진, 김수영, 송미현, 이성원, 도종훈, 이문호, 박효정, 박진호 (2014). 수학II. 좋은책 신사고.
- 황진연, 신보미(2016). 귀류법에 대한 교사 지식 분석 - '교과 내용 지식' 및 '학생의 이해에 대한 지식'을 중심으로 -. 수학교육, 55(1), 91-106.
- Antonini, S., & Mariotti, M. A. (2006). Reasoning in an absurd world: difficulties with proof by contradiction. In Proceedings of the 30th conference of the International Group for PME (Vol. 2, pp. 65-72).
- Barnard, T., & Tall, D.(1997). Cognitive units, connections and mathematical proof. In PME conference (Vol. 2, pp. 41-48). The program committee of the 18th PME conference.
- Epp, S. S.(2010). Discrete mathematics with applications. Cengage Learning.
- Hammack, R. H. (2013). Book of Proof. Virginia Commonwealth University
- Hardy, G. H.(2005). 어느 수학자의 변명. (정회성 역), 서울: 세시.
- Hardy, M., & Woodgold, C.(2009). Prime simplicity. The Mathematical Intelligencer, 31(4), 44-52. https://doi.org/10.1007/s00283-009-9064-8
- Heath, T. L.(2002). The works of Archimedes. New York: Dover Publications.
- Jacquette, D.(2008). Mathematical Proof and Discovery Reductio ad Absurdum. Informal Logic, 28(3), 242-261. https://doi.org/10.22329/il.v28i3.596
- Joshi, M. (2015). Contrapositive and Contradiction. In Proof Patterns (pp. 33-41). Springer International Publishing.
- Jourdan, N., & Yevdokimov, O. (2016). On the analysis of indirect proofs: Contradiction and contraposition. Australian Senior Mathematics Journal, 30(1), 55.
- Knuth, E. J. (2002). Teachers' conceptions of proof in the context of secondary school mathematics. Journal of Mathematics Teacher Education, 5(1), 61-88. https://doi.org/10.1023/A:1013838713648
- Leron, U.(1985). A direct approach to indirect proofs.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16(3), 321-325. https://doi.org/10.1007/BF00776741
- Lukasiewicz, J., & Wedin, V.(1971). On the principle of contradiction in Aristotle. The Review of Metaphysics, 24(3), 485-509.
- Mancosu, P. (1992). Aristotelian logic and Euclidean mathematics: Seventeenth-century developments of the Quaestio de certitudine mathematicarum. Studies in History and Philosophy of Science Part A, 23(2), 241-265. https://doi.org/10.1016/0039-3681(92)90034-4
- Meyer, B. J. F.(1975). The organization of prose and its effects on memory. New York: Elsevier.
- Reid, D. A., & Dobbin, J.(1998). Why is proof by contradiction difficult? Proceedings of the Conference of the International Group for PME (22nd, July 12-17, 1998.) Volume 4, 41.
- Schoenfeld, A. H.(1992). Learning to think mathematically: Problem solving, metacognition, and sense making in mathematics. Handbook of research on mathematics teaching and learning, 334-370.
- Schoenfeld, A. H. (1994). What do we know about mathematics curricula? The Journal of Mathematical Behavior, 13(1), 55-80. https://doi.org/10.1016/0732-3123(94)90035-3
- Solomon, R. C.(2002). GCSE mathematics Higher 2. John Murrary Publishers.
- Stanic, G., & Kilpatrick, J.(1988). Historical perspectives on problem solving in the mathematics curriculum. In R. Charles & E. Silver (Eds.), The teaching and assessing of mathematical problem solving (pp.1-22).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 Steiner, M. (1978). Mathematical explanation. Philosophical Studies, 34(2), 135-151. https://doi.org/10.1007/BF003544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