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cknowledgement
Supported by : 목포대학교
References
- 김남희 (2009). 변수 개념의 분석 및 교수-학습. 서울: 경문사.
- 김남희, 나귀수, 박경미, 이경화, 정용옥, 홍진곤 (2011). 수학교육과정과 교재연구. 서울: 경문사.
- 김희은 (2014). 교과서의 구성이 중학교 2학년 학생의 방정식과 함수의 관계에 대한 이해능력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 논문.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서울.
- 박선화 (1998). 수학적 극한개념의 이해에 관한 연구. 박사학위 논문. 서울대학교 대학원, 서울.
- 박정미, 이중권 (2013). 동일한 수학적 상황에서 문제해결 능력 분석 연구-방정식.부등식과 함수를 중심으로-.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16(4), 883-898.
- 박진희 (2016). 일차함수와 일차방정식의 관계의 학습에 영향을 미치는 원인 분석.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청주.
- 서종진 (2009). 일차방정식에서 변수의 위치에 따른 반응 유형에 관한 연구-중학교 1학년과 3학년을 중심으로-.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12(3), 267-289.
- 서종진 (2010). 문제 유형에 따른 풀이과정에서의 변화-중학교 1학년 학생들의 일차방정식에 대한 반응을 중심으로-.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E <수학교육 논문집>, 24(2), 445-474.
- 손혜진 (2011). 중학교 3학년과 고등학교 1학년 학생들의 방정식과 함수의 관계에 대한 이해유형 분석. 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서울.
- 안가영 (2002). 함수 그래프 과제에서의 오류 분석 처치 : 테크놀러지를 활용한 교수학적 환경에서. 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서울.
- 오윤희 (2006). 중학교 2학년 학생들이 함수 학습에서 겪는 인지적 장애에 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청주.
- 우미령 (2005). 중학생의 함수 개념 이해에 관한 연구: 함수의 표현방법에 따른 문제해결의 차이 비교. 석사학위 논문. 고려대학교 대학원, 서울.
- 우정호 (2007). 학교수학의 교육적 기초. 서울: 서울대학교출판문화원.
- 이나현 (2009). 중학교 2학년 학생들의 일차함수 그래프 과제 해결능력.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청주.
- 이소정 (2009). 함수와 방정식 사이의 관계 인식의 오류에 대한 기호학적 분석-중학교 3학년 학생을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서울.
- 이헌수, 김영철, 박영용, 김민정 (2015). 일차방정식과 일차함수에 대한 중학생들의 인식과 오류.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18(3), 259-279.
- 이헌수, 박형빈 (2011). 테크놀로지를 활용한 수학영재교육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14(1), 101-121.
- 전영배, 노은환, 김대의, 정찬식, 김창수, 강정기, 정상태 (2010). 미지수가 2개인 연립일차부등식의 문제해결과정에서 발생하는 오류 분석 및 지도방안 연구.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E <수학교육 논문집>, 24(3), 543-562.
- 최은형 (2004). 함수의 그래프에 대한 이해와 오류 분석에 관한 연구-중학교 2학년을 대상으로-.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청주.
- Freudenthal, H. (1983). The Didactical Phenomenology of Mathematical Structures. Reidel Dordrecht.
- Hill, H. C., Sleep, L., Lewis, J. M., & Ball, D. L. (2007). Assessing teachers' mathematical knowledge. In F. Lester (Ed.), Second Handbook of Research on Mathematics Teaching and Learning(pp.111-155). Reston, VA: The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 Tall, D. (1989). Different Cognitive Obstacles in a Technological Paradigm or Reaction to : "Cognitive Obstacles Encountered in the Learning Algebra". In Wagner, S. and Kieran, C.(Eds.), Research issues in the Learning and Teaching of Algebra, The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87-92.
- Tall, D. & Vinner, S. (1981). Concept image and concept definition in mathematics with particular reference to limits and continuity.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12. 151-169. https://doi.org/10.1007/BF00305619
- Usiskin, Z. (1988). Conceptions of School Algebra and Uses of variables, In The Ideas of Algebra K-12, NCTM 1988 yearbook, 8-19.
- Vinner, S. (1992). The function concept as a prototype for problems in mathematics thing. In E. Dubinsky, & G. Harel (Eds.), The concept of function: Aspects of epistemology and pedagogy(MAA Notes No. 25, pp. 195-214). Washington, DC: Mathematical Association of Americ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