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인지 심리적 모형을 기반으로 한 초등 수학 교육용 기능성게임 디자인 설계전략

Design Framework for Math Educational Serious game Based on Cognitive Psychology

  • 최은영 (서울디지털대학교 미디어영상학과)
  • 투고 : 2016.11.01
  • 심사 : 2016.11.29
  • 발행 : 2016.12.31

초록

교육 패러다임의 변화에 따라 기능성게임을 이용한 교육방법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하지만 교육용 기능성게임의 학습효과에 중점을 둔 결과 지향적 게임 디자인 설계는 게임의 재미적인 요소와 몰입감을 간과한 경우가 많으며, 지속적 학습참여와 같은 내재적 요인들을 반영하지 못했다. 교육용 기능성게임의 지속적인 사용 및 확장과 학습 효과를 높여주기 위하여 학습자의 학습 성향 및 인지확장에 대한 변화를 반영한 게임디자인 설계가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인지심리학 모형을 바탕으로 한 게임디자인 설계전략을 문헌 리뷰를 통하여 분석 및 제시하고자 한다. 이는 학습자 및 학습효과에 질적 양적측면에서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으로 판단된다.

The interests of education methods using Serious games have been increasing recently. But resu,lt-oriented game design framework have not been reflected intrinsic motivation. To increase usage of educational serious game as resource, it is needed game design framework for providing the immersion and collaborative active learning that cognitive Psychologic theories recommend. By outlining the background of the serious game design framework and exemplifying its use, a constructive structure to examine purposed based games is introduced.

키워드

참고문헌

  1. 한국콘텐츠진흥원, 기능성게임 현황 및 활성화방안 연구, 2013
  2. 김동식, Computer based instruction 설계, 개발의 논리, 원미사, 1996
  3. 권충훈, 멀티미디어 교수-학습콘텐츠의 인지심리학적 효과,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 5권 제 5호 (2005), pp.273-280
  4. 김계원, 초등수학과 게임의 효과적인 접목을 위한 연구, 만화애니메이션연구,(2014), pp.393-411
  5. 김영환, 학습용 멀티미디어 디자인과 인지심리학, 한국심리학회, 제1권 (1998),pp.71-95
  6. 김청택, 인지과정에 대한 인지심리학 모형, 정보과학지,(2012), pp.19-25
  7. 박경미, 인지심리학적 정보처리이론의 관점에서 본 수학교육, 수학교육학연구, 제3권(1993), pp.117-126
  8. 이수연, 김재웅, 로제 카이의 놀이 유형에 근거한 유아용 한글 기능성 모바일 게임연구, 만화애니메이션 연구 (2014), pp.291-312
  9. 이춘호, 장규식, 김태용, 동기 부여 중심의 교육용 게임 설계, 한국컴퓨터 게임학회 논문지, 제21권, (2010),pp.47-56
  10. 조은순, 초등수학교의 게임형 콘텐츠 설계 및 개발사례, 한국콘텐츠학회,(2006),pp. 35-38
  11. 조은순, 김인숙, 중학교 수학교과의 온라인 게임형 콘텐츠 개발, 한국콘텐츠학회논문, 제7권 ,(2007), pp. 248-256
  12. 최동성, 김호영, 김진우, 인간의 인지 및 감성을 고려한 게임 디자인 전략, 경영정보학연구, 제10권, (2000), pp.291-312
  13. Lyula Husain, Getting Serious about Math : Serious Game Design Framework & an Example of Math Educational Game, 2011
  14. Konstatin Mitgutsch, Narda Alvarado, "A Serious Game Desing Assesment Framework", MIT, 2013
  15. Stodolosky, S.S Salk,S &Glaessner, B. Student Views about learning Math, Social Studies,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Journal 28(1), 19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