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중학생들의 과학창의력 신장을 위한 발문지 개발

The Development of Question Sheet to Improve Middle School Students' Scientific Creativity

  • 투고 : 2016.10.07
  • 심사 : 2016.10.21
  • 발행 : 2016.12.30

초록

변화하는 시대에 잘 적응할 수 있고, 새로운 시대를 창조할 수 있는 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 이러한 교육의 필요성에 의해 중학생들의 과학창의력 신장을 위한 발문지를 개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중학교 3학년 과학 7단원 태양계의 운동 중 14개의 주제를 추출하여 총 146개의 발문을 개발하였다. 중학교 3학년 142명을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으로 나누어 발문지를 약 5주간에 걸쳐서 투입하여 과학창의력과 학업성취도의 변화를 알아보았다. 과학창의력과 학업성취도 모두 유의미한 결과가 나왔다. 발문지 활용 수업이 학생들이 창의적으로 사고하는 학습 활동을 이끌어 내는데 용이하게 작용한 것으로 해석된다. 그러므로 발문지 활용 수업이 학생들의 창의력 신장을 위한 방법으로 사용될 수 있다.

The education should adapt learners well to any changes and have them create something for such a era. Form the point of this view. question sheet was developed for middle school students to improve their scientific creativity. For this study, 146 item questions, which was from chapter 7 about solar system movement in the 3rd grade textbook for middle school students, was developed. For 5 weeks, 142 third graders in middle school were chosen and observed. They were divided into an experimental group and a control group. The teaching model using question sheet was applied to the experimental group, while the traditional teaching model, to the control group. This study compared two groups based on scientific creativity and academic achievement. In both scientific creativity and academic achievement, the group using question sheet showed meaningful differences. This result of the analysis indicated that teaching model using question sheet stimulated student's creative thinking and helped them to achieve a goal of lesson. The teaching model using question sheet can be used as an effective way to increase students' creativity.

키워드

참고문헌

  1. 교육부(2015). 초.중등학교 교육과정 총론. 교육부.
  2. 이대희(2015). 유대인의 밥상머리 자녀 교육법. 베이직북스, 서울.
  3. 이지선(2008). 소집단에서 발문과 질문 강화 수업이 과학과목의 학업성취도와 태도에 미치는 영향. 명지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81p.
  4. 강심원(2004). 과학창의력 수업모듈의 개발 및 적용이 초등학생의 창의력과 과학개념 이해에 미치는 효과(물속에서의 무게와 압력 단원을 중심으로). 한국교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75p.
  5. 곽병선, 김흥원, 서혜경 역(1986). 좋은 수업을 위한 발문법. 교학사, 서울.
  6. 김승훈(2004). 중학생의 과학창의력 측정도구의 개발과 창의력 관련 변인과의 관계. 한국교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9p.
  7. 김영미(2001). 고둥학생의 인지특성 및 과학창의력에 따른 탐구중심의 유전관련 교수.학습 모듈수업의 효과.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91p.
  8. 김영채(1999). 창의적 문제해결. 교육과학사, 서울.
  9. 김외진(1996). 발문유형이 수업효과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81p.
  10. 김용국(1997). 초등학교 아동의 질문-응답학습형태별 효과. 한국교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160p.
  11. 문태식(2001). 초등 과학 수업에서 교사들의 발문 행동 분석.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60p.
  12. 민용성(2000). 발문유형이 사려성-충동성 인지양식에 따라 학업성취에 미치는 효과.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24p.
  13. 박병학(1986). 발문법 원론. 세광출판사, 서울.
  14. 박은숙(2004). 구성주의적 관점에서 교사 발문 전략의 개발과 적용.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94p.
  15. 박창동(2001). 과학의 본성에 대한 인식과 학습관에 따른 초등교사의 발문유형.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55p.
  16. 서혜애, 조석희, 박성익(2001). 창의성 계발교육: 실태분석 및 전략 구안. 한국교육개발원, 연구보고 RR 2001-6.
  17. 송용의(1987). 효율적인 교사의 발문 기법. 배영사, 서울.
  18. 신세호(1970). 창의력 개발을 위한 교육. 배영사, 서울.
  19. 양용칠, 조용기, 이원희, 유승구, 한일조, 정일환, 권대훈, 이종원(1999). 교육의 종합적 이해. 교육과학사, 서울.
  20. 우종옥, 강심원(2001). 창의적 동기유형에 따른 초등학생의 창의력과 과학탐구능력. 창의력교육연구, 4(1), 1-27.
  21. 우종옥, 전경원 역(2001). 창의적인 교사, 창의적인 학생. 창지사, 서울.
  22. 윤덕근 (2002). 창의력 및 과학적 사고력을 높이기 위한 생물 실험 모듈 개발 및 적용 효과.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19p.
  23. 윤민봉(2005). 창조력 증진의 이론과 전략. 학문사, 서울.
  24. 이명환(2001). 귀납적 계열 발문 수업과 연역적 계열 발문 수업이 지적 수업성취에 미치는 효과.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77p.
  25. 이순옥(1998). 교사의 발문방법이 학습자의 학업성취와 수학적 사고력에 미치는 영향. 고려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6. 이양경(2004). 창의력 신장을 위한 효과적인 발문 연구. 동아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7. 인미영(2005). 중학생들의 창의성 계발을 위한 과학프로그램의 개발 및 시범적용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8. 임선하(1993). 창의성에의 초대. 교보문고, 서울.
  29. 임영구(2003). 고등학교 과학과 수준별 창의력 수업의 적용 사례. 대한사고개발학회, 연차학술발표대회 발표논문.
  30. 조경선(2004). 수학 수업에서의 발문이 학업성취도와 정의적 영역에 미치는 영향, 강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31. 조연순(2001). 창의적 비판적 사고력과 교과 지식의 융합을 위한 교수학습 모형으로서의 문제 중심 학습 고찰.
  32. 조재동(1995). 학습자의 인지발달 수준에 따른 발문 유형이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33. 정현철, 한기순, 김병노, 최승언(2002). 과학 창의성 계발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 한국지구과학학회지, 23(4), 334-348.
  34. 최수길(1995). 초인지 유형에 따른 발문수준 적응이 창의성 신장에 미치는 효과.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35. 최옥규(2003). 수업반성이 교사의 발문 수준 변화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36. 최원복(2002). 다양한 사고 유형을 적용한 과학과 학습 활동에서의 창의성 증진 방안. 대구과학교육창의성연구회. 5(1), 2-10.
  37. 최종성(2002). SPSS ver10을 이용한 현대 통계분석. 북두출판사, 서울.
  38. 한종하(1984). 과학영재교육을 위한 정책방안연구. 한국교육개발원, 서울.
  39. Audrey C. R.(2005). Creativity Skills Applied to Earth Science Education : Examples from K-12 Teachers in a Graduate Creativity Class. Journal of Geoscience Education, Jan 2005, 53-64.
  40. Bloom, B. S.(1956). Taxonomy of educational objectives. Handbook I Cognitive Domain. New York: David Mckay Company, Inc.
  41. Bull, K.S., and Davis, G.A.(1980). Evaluating creative potential using the statement of novelty seeking, Nature Genetics, 12, 81-84.
  42. Cazden, C. B.(1984). Effective instructional practices in bilingual education. Research review commissioned by the National Institute of Education, ERIC Document Reproduction Service No. ED 249-768.
  43. Davis, G.A., and Rimm, S.B.(1998). Education of the Gifted and Talented (4th edition), Needham Heights, MA, Allyn and Bacon, 497p.
  44. Guilford, J. P.(1967) The Nature of Human Intelligence, New York, McGraw-Hill, 538p.
  45. Guilford, J. P.(1986) Creative Talents: Their Nature, Uses and Development, Buffalo, NY: Bearly Limited, 139p.
  46. Parnes, S, J.(1975). Education and creativity. In P. E. Vernon(Ed), Creativity: selected reading, New York: Penguin, 341-354.
  47. Raina, M. K.(1969). A study of sex differences in creativity in India. Journal of Creative Behavior, 3, 111-122. https://doi.org/10.1002/j.2162-6057.1969.tb00052.x
  48. Tamir, P.(1998). Assessment and evaluation in science education: opportunities to learn and outcomes. In B. J. Fraser & K.G. Tobin, International handbook of science education, Kluwer Academic Publishers.
  49. Torrance, E. P.(1992). Torrance Tests of Creative Thinking: Streamlined Scoring Guide. Fiural A and B, Bensenville, IL, Scholastic Testing Service, Inc., 43p.
  50. Torrance, E. P.(2002). The Manifesto: A Guide to Developing a Creative Career. Publications in Creativity Research Series, CT, Ablex Publishing, 136p.
  51. Warren, G. H. & Luria, Z.(1972). Evaluational set and creativity. Perceptual and Motor Skills, 34, 436-445. https://doi.org/10.2466/pms.1972.34.2.436
  52. Weiping, H.(002). A scientific creativity test for secondary school student.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4, 389-403. https://doi.org/10.1080/09500690110098912
  53. Winner, E.(1996). Gifted children: Myths and realities. New York: Basic Books. 104-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