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교육부(2015). 초.중등학교 교육과정 총론. 교육부.
- 이대희(2015). 유대인의 밥상머리 자녀 교육법. 베이직북스, 서울.
- 이지선(2008). 소집단에서 발문과 질문 강화 수업이 과학과목의 학업성취도와 태도에 미치는 영향. 명지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81p.
- 강심원(2004). 과학창의력 수업모듈의 개발 및 적용이 초등학생의 창의력과 과학개념 이해에 미치는 효과(물속에서의 무게와 압력 단원을 중심으로). 한국교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75p.
- 곽병선, 김흥원, 서혜경 역(1986). 좋은 수업을 위한 발문법. 교학사, 서울.
- 김승훈(2004). 중학생의 과학창의력 측정도구의 개발과 창의력 관련 변인과의 관계. 한국교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9p.
- 김영미(2001). 고둥학생의 인지특성 및 과학창의력에 따른 탐구중심의 유전관련 교수.학습 모듈수업의 효과.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91p.
- 김영채(1999). 창의적 문제해결. 교육과학사, 서울.
- 김외진(1996). 발문유형이 수업효과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81p.
- 김용국(1997). 초등학교 아동의 질문-응답학습형태별 효과. 한국교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160p.
- 문태식(2001). 초등 과학 수업에서 교사들의 발문 행동 분석.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60p.
- 민용성(2000). 발문유형이 사려성-충동성 인지양식에 따라 학업성취에 미치는 효과.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24p.
- 박병학(1986). 발문법 원론. 세광출판사, 서울.
- 박은숙(2004). 구성주의적 관점에서 교사 발문 전략의 개발과 적용.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94p.
- 박창동(2001). 과학의 본성에 대한 인식과 학습관에 따른 초등교사의 발문유형.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55p.
- 서혜애, 조석희, 박성익(2001). 창의성 계발교육: 실태분석 및 전략 구안. 한국교육개발원, 연구보고 RR 2001-6.
- 송용의(1987). 효율적인 교사의 발문 기법. 배영사, 서울.
- 신세호(1970). 창의력 개발을 위한 교육. 배영사, 서울.
- 양용칠, 조용기, 이원희, 유승구, 한일조, 정일환, 권대훈, 이종원(1999). 교육의 종합적 이해. 교육과학사, 서울.
- 우종옥, 강심원(2001). 창의적 동기유형에 따른 초등학생의 창의력과 과학탐구능력. 창의력교육연구, 4(1), 1-27.
- 우종옥, 전경원 역(2001). 창의적인 교사, 창의적인 학생. 창지사, 서울.
- 윤덕근 (2002). 창의력 및 과학적 사고력을 높이기 위한 생물 실험 모듈 개발 및 적용 효과.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19p.
- 윤민봉(2005). 창조력 증진의 이론과 전략. 학문사, 서울.
- 이명환(2001). 귀납적 계열 발문 수업과 연역적 계열 발문 수업이 지적 수업성취에 미치는 효과.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77p.
- 이순옥(1998). 교사의 발문방법이 학습자의 학업성취와 수학적 사고력에 미치는 영향. 고려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이양경(2004). 창의력 신장을 위한 효과적인 발문 연구. 동아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인미영(2005). 중학생들의 창의성 계발을 위한 과학프로그램의 개발 및 시범적용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임선하(1993). 창의성에의 초대. 교보문고, 서울.
- 임영구(2003). 고등학교 과학과 수준별 창의력 수업의 적용 사례. 대한사고개발학회, 연차학술발표대회 발표논문.
- 조경선(2004). 수학 수업에서의 발문이 학업성취도와 정의적 영역에 미치는 영향, 강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조연순(2001). 창의적 비판적 사고력과 교과 지식의 융합을 위한 교수학습 모형으로서의 문제 중심 학습 고찰.
- 조재동(1995). 학습자의 인지발달 수준에 따른 발문 유형이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정현철, 한기순, 김병노, 최승언(2002). 과학 창의성 계발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 한국지구과학학회지, 23(4), 334-348.
- 최수길(1995). 초인지 유형에 따른 발문수준 적응이 창의성 신장에 미치는 효과.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최옥규(2003). 수업반성이 교사의 발문 수준 변화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최원복(2002). 다양한 사고 유형을 적용한 과학과 학습 활동에서의 창의성 증진 방안. 대구과학교육창의성연구회. 5(1), 2-10.
- 최종성(2002). SPSS ver10을 이용한 현대 통계분석. 북두출판사, 서울.
- 한종하(1984). 과학영재교육을 위한 정책방안연구. 한국교육개발원, 서울.
- Audrey C. R.(2005). Creativity Skills Applied to Earth Science Education : Examples from K-12 Teachers in a Graduate Creativity Class. Journal of Geoscience Education, Jan 2005, 53-64.
- Bloom, B. S.(1956). Taxonomy of educational objectives. Handbook I Cognitive Domain. New York: David Mckay Company, Inc.
- Bull, K.S., and Davis, G.A.(1980). Evaluating creative potential using the statement of novelty seeking, Nature Genetics, 12, 81-84.
- Cazden, C. B.(1984). Effective instructional practices in bilingual education. Research review commissioned by the National Institute of Education, ERIC Document Reproduction Service No. ED 249-768.
- Davis, G.A., and Rimm, S.B.(1998). Education of the Gifted and Talented (4th edition), Needham Heights, MA, Allyn and Bacon, 497p.
- Guilford, J. P.(1967) The Nature of Human Intelligence, New York, McGraw-Hill, 538p.
- Guilford, J. P.(1986) Creative Talents: Their Nature, Uses and Development, Buffalo, NY: Bearly Limited, 139p.
- Parnes, S, J.(1975). Education and creativity. In P. E. Vernon(Ed), Creativity: selected reading, New York: Penguin, 341-354.
- Raina, M. K.(1969). A study of sex differences in creativity in India. Journal of Creative Behavior, 3, 111-122. https://doi.org/10.1002/j.2162-6057.1969.tb00052.x
- Tamir, P.(1998). Assessment and evaluation in science education: opportunities to learn and outcomes. In B. J. Fraser & K.G. Tobin, International handbook of science education, Kluwer Academic Publishers.
- Torrance, E. P.(1992). Torrance Tests of Creative Thinking: Streamlined Scoring Guide. Fiural A and B, Bensenville, IL, Scholastic Testing Service, Inc., 43p.
- Torrance, E. P.(2002). The Manifesto: A Guide to Developing a Creative Career. Publications in Creativity Research Series, CT, Ablex Publishing, 136p.
- Warren, G. H. & Luria, Z.(1972). Evaluational set and creativity. Perceptual and Motor Skills, 34, 436-445. https://doi.org/10.2466/pms.1972.34.2.436
- Weiping, H.(002). A scientific creativity test for secondary school student.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4, 389-403. https://doi.org/10.1080/09500690110098912
- Winner, E.(1996). Gifted children: Myths and realities. New York: Basic Books. 104-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