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교육부 (2013). 제3차 영재교육종합진흥계획(2013-2017). 서울: 교육부.
- 김분한, 김금자, 박인숙, 이금재, 김진경, 홍정수, 이미향, 김영희, 유인영 (1999). 현상학적 연구방법의 비교고찰 - Giorgi, Colaizzi, Van Kaam 방법을 중심으로. 대한간호학회지, 29(6), 1208-1220.
- 김순식 (2010). 문제발견 중심의 과학 탐구수업이 영재학생들에게 미치는 효과. 영재와 영재교육, 9(2), 37-63.
- 김언주, 이군현, 문정화 (2000). 과학고등학교 졸업생에 대한 추적 조사 연구. 영재교육연구, 10(1), 55-74.
- 김옥분, 김항중 (2012). 초등 영재교사의 영재교육 경험의 의미 탐색. 영재와 영재교육, 11(2), 47-72.
- 김은선, 이영순, 김동원 (2015). 중학생의 진로 인식 과정에 대한 현상학적 연구. 재활심리연구, 22(1), 203-221.
- 김혜진, 김옥분 (2008). 초등 영재교육 경험의 의미 탐색. 초등교육연구, 21(2), 107-127.
- 박성익 (1995). 영재교육에 있어서의 교수방법 및 교수 전략. 영재교육연구, 5(1), 1-15.
- 박주현, 김용태 (2009). 대구지역 대학생들의 진로성숙도가 진로결정유형, 진로결정수준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정책연구, 9(3), 59-80.
- 안도희, 한기순, 김명숙 (2009). 대학부설 과학영재교육 프로그램 참여 경험이 과학영재의 과학문제발견력과 정의적 . 인지적 특성에 미치는 중.장기적 효과. 영재교육연구, 19(2), 279-302.
- 양태연, 한기순, 박인호 (2007). 대학부설 과학영재교육원 수료생들이 인식하는 영재교육의 의미. 영재교육연구, 17(3), 463-493.
- 양태연, 한기순, 박인호 (2012). 추적연구를 통한 과학영재교육원 수료생들의 진로탐색. 한국교육, 39(3), 83-105.
- 양태연, 한기순, 박인호 (2015). 대학생 과학영재의 합리적 의사결정, 내재적 동기와 전공선택 확신의 관계에서 진로결정 효능감의 매개효과. 영재교육연구, 25(6), 951-970. https://doi.org/10.9722/JGTE.2015.25.6.951
- 오헌석, 최지영, 최윤미, 권귀헌 (2007). 과학인재의 성장 및 전문성 발달과정에서의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7(9), 907-918.
- 육근철, 문정화 (2004). KAIST 조기진학을 위해 초고속 속진학습을 받은 과학영재들의 성취정도와 효과에 대한 종단연구. 영재교육연구, 14(2), 1-18.
- 전미란 (2013). 과학영재학교 조기입학 경험에 대한 현상학적 탐색. 영재교육연구, 23(1), 25-47. https://doi.org/10.9722/JGTE.2013.23.1.25
- 조선미, 한기순 (2014). 비인지적 영역 영재교육 효과성에 관한 메타분석. 영재교육연구, 24(1), 45-61.
- 조현철 (2013). 과학영재교육프로그램의 과학탐구력과 자기조절학습전략에 대한 효과. 사고개발, 9(3), 1-22.
- 주연정, 여상인 (2014). 단위학교 초등과학영재학급 영재교사의 영재교육 운영에 대한 현상학적 탐색. 영재교육연구, 24(6), 935-959. https://doi.org/10.9722/JGTE.2014.24.6.935
- 최민경, 이경표 (2013). 기업영재 종단연구의 이론적 제안 및 고찰. 영재교육연구, 23(5), 793-815. https://doi.org/10.9722/JGTE.2013.23.5.793
- Gagne, F. (1995). From giftedness to talent: A developmental mode and its impact on the language of the field. Roeper Review, 18(2). 103-111. https://doi.org/10.1080/02783199509553709
- Hill, O. W., Pettus, W. C., & Hedin, B. A. (1990). Three studies of factors affecting the attitudes of blacks and females toward the pursuit of science and science‐related career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27(4), 289-314. https://doi.org/10.1002/tea.3660270403
- Feldman, D. H. (1984). A Follow-up of Subjects Scoring above 180 IQ in Terman's "Genetic Studies of Genius". Exceptional Children, 50(6), 518-523. https://doi.org/10.1177/001440298405000604
- Oliver W. H., W. Clinton Pettus & Barbara A. Hedin (1990). Three studies of factors affecting the attitudes of blacks and females toward the pursuit of science and science-related career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27(4), 289-314. https://doi.org/10.1002/tea.3660270403
- Subotnik, R. F., Duschl, R. A., & Selmon, E. H. (1993). Retention and attrition of science talent: A longitudinal study of westinghouse science talent search winner. International Journal Science Education, 15(1), 61-72. https://doi.org/10.1080/0950069930150105
- Watters, J. J. (2010). Career decision making among gifted students: The mediation of teachers. Gifted Child Quarterly, 54(3), 222-238. https://doi.org/10.1177/0016986210369255
- Woolnough, B. E. (1994). Factors affecting student's choice of science and engineering.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16(6), 659-676. https://doi.org/10.1080/09500699401606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