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고려대학교 부설 행동과학연구소 (2000). 심리척도핸드북 I. 서울: 학지사.
- 공인규 (2008). Holland 진로탐색 프로그램이 학습부진아의 진로성숙도, 진로효능감, 진로정체감 및 진로장애에 미치는 효과. 부산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권지은 (2003). 부모 및 또래애착, 문제해결방식과 자아탄력성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기민희, 김미숙 (2014). 어머니의 과보호와 아동의 자아탄력성 및 학교생활적응 간의 관계. 학교사회복지, 29, 484-612.
- 김세원 (2003). 사회적 지지가 학대경험 아동의 적응에 미치는 영향.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지연 (1995). 청소년기 애착과 자아존중감의 관계.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현주, 홍상황 (2015). 부모의 양육태도와 학교생활적응의 관계에서 또래애착과 자아존중감의 매개 효과. 한국초등교육, 26(1), 413-429.
- 김혜금 (2015). 성별과 학년 시기별 아동이 지각한 부모의 방임.학대와 아동의 학교생활적응에 관한 단기 종단연구. 한국보육지원학회지, 11(1), 355-371. https://doi.org/10.14698/JKCCE.2015.11.1.355
- 김혜금, 양숙경 (2014). 성별에 따라 아동이 지각한 부모의 방임.학대와 지역사회 인식이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한국보육지원학회지, 10(5), 117-131. https://doi.org/10.14698/JKCCE.2014.10.5.117
- 문선모 (1977). 학생의 배경적 특성과 학교적응에 관한 연구. 경상대학교 학생지도 연구, 4, 19-28.
- 민병수 (1991). 학교생활적응과 자아개념이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 홍익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박가화, 이지민 (2014). 부모의 양육행동이 남녀 청소년의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자아정체감과 학교생활적응의 매개효과. 한국가족복지학, 19(4), 997-1013.
- 박기원 (2014). 부모의 방임 및 학대가 청소년의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사회적 위축의 매개효과. 한국아동학회, 35(1), 1-15.
- 법제처 (2015). 아동복지법. http://www.law.go.kr/에서 2015년 8월 28일 인출.
- 송연옥 (2008). 청소년기의 자아정체감에 영향을 미치는 관련 변인 간의 구조분석. 계명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안지연, 손영은, 남석인 (2014). 부모의 학대 및 방임과 청소년의 학교 생활적응과의 관계에서 공격성의 매개효과. 청소년학연구, 21(12), 261-284.
- 오미경, 안지영, 김지신 (2011). 어머니에 대한 애착이 아동의 학교생활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경로: 아동의 자아탄력성과 스트레스의 매개적 역할. 아동교육, 20(3), 165-180.
- 유성경, 심혜원 (2002). 적응 유연한 청소년들의 심리적 보호요소 탐색. 교육심리학연구, 16(4), 189-206.
- 이상필 (1990). 학교생활 적응수준에 따른 학업성적 및 행동특성의 차이 분석. 홍익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윤아, 최진아 (2015). 부모의 학대, 방임과 청소년의 학교생활적응간의 관계에서 자아존중감의 매개효과. 대한가정학회지, 53(3), 331-339.
- 이은희, 나영주, 황진숙, 고선주, 박숙희 (2006). 청소년의 주체형성을 위한 환경요소들에 관한 종합적 연구. 대한가정학회지, 44(3), 27-49.
- 이재인, 김춘경, 한은수 (2014). 초등학생의 부모애착, 또래애착, 자기효능감, 학교적응 간의 관계 구조분석. 초등교육연구, 27(4), 345-367.
- 임경희 (2010). 아동의 스트레스와 자아탄력성이 학교적응과 생활만족에 미치는 영향. 초등상담연구, 9(2), 217-233.
- 정화실 (1991). 초등학생의 모애착과 학교생활적응이 낙관성에 미치는 영향. 단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조은정 (2012). 부모로부터 학대를 경험한 아동의 학교생활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보호요인: 학대경험 아동집단과 비경험 아동집단의 비교를 중심으로. 청소년문화포럼, 29, 138-164.
- 조은정 (2013). 사회적 지지가 부모로부터 학대를 경험한 아동의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대한가정학회, 51(1), 17-26. https://doi.org/10.6115/khea.2013.51.1.017
- 중앙아동보호전문기관 (2012). 전국아동학대현황보고서. 서울: 중앙아동보호전문기관.
- 지은선, 장미희 (2010). 초등학생의 인터넷 과다사용, 우울-불안, 자존감이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 대한간호학회지, 40(5), 642-649. https://doi.org/10.4040/jkan.2010.40.5.642
- 허묘연 (2000). 청소년이 지각한 부모 양육행동 척도개발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홍세희, 박언하, 홍혜영 (2006). 다층모형을 적용한 청소년의 자아개념 변화 추정: 변화에 있어서의 개인차에 대한 부모효과와 또래효과의 검증. 한국청소년연구, 17(2), 241-263.
- 황미경 (2010). 다문화가정 아동의 부모애착, 또래애착 및 사회불안과의 관계 연구. 부경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2015). 한국아동.청소년패널조사(KCYPS). https://archive.nypi.re.kr에서 2015년 6월 20일 인출.
- Appleton, J. V., & Sidebotham, P. (2012). Child protection and mental health. Child Abuse Review, 21(3), 153-156. https://doi.org/10.1002/car.2220
- Armsden, G. C., & Greenberg, M. T. (1987). The inventory of parent and peer attachment: Individual differences and their relationship to psychological well-being in adolescence. Journal of Youth and Adolescence, 16(5), 427-454. https://doi.org/10.1007/BF02202939
- Block, J. H. (1982). Assimilation, accommodation, and the dynamics of personality development. Child Development, 53(2), 281-295. https://doi.org/10.2307/1128971
- Block, J., & Kremen, A. M. (1996). IQ and ego-resiliency: Conceptual and empirical connections and separatenes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70(2), 349-361. https://doi.org/10.1037/0022-3514.70.2.349
- Braquehais, M. D., Oquendo, M. A., Baca-Garcia, E., & Sher, L. (2010). Is impulsivity a link between childhood abuse and suicide. Comprehensive Psychiatry, 51(2), 121-129. https://doi.org/10.1016/j.comppsych.2009.05.003
- Brezo, J., Paris, J., Vitaro, F., Hebert, M., Tremblay, R. E., & Turecki, G. (2008). Predicting suicide attempts in young adults with histories of childhood abuse. The British Journal of Psychiatry, 193(2), 134-139. https://doi.org/10.1192/bjp.bp.107.037994
- Bynner, J. (2001). Childhood risks and protective factors in social exclusion. Children & Society, 15(5), 285-301. https://doi.org/10.1002/chi.681
- Coie, J. D., Dodge, K. A., & Kupersmidt, J. B. (1990). Peer group behavior and social status. In S. R. Asher & J. D. Coie (Eds.), Peer rejection in childhood (pp. 17-59). Cambridge, England: Cambridge University Press.
- Depanfilis, D. (2000). How do I determine if a child is neglected? In: H. Dubowitz & D. Depanfilis (Eds.), Handbook for child protection practice (pp. 121-126). NY: Sage Publications.
- DiLeonardi, J. W. (1993). Families in poverty and chronic neglect of children. Families in society, 74(9), 557-562.
- Harter, S. (1985). Manual for the self-perception profile for children. Denver, CO: University of Denver.
- Holland, J. L. (1997). Making vocational choices: A theory of vocational personalities and work environments (3rd ed.). Odessa: Psychological Assessment Resources.
- Holland, J. L., Gottfredson, D. C., & Power, P. G. (1980). Some diagnostic scales for research in decision making and personality: Identity, information, and barrier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39(6), 1191-1200. https://doi.org/10.1037/h0077731
- Howe, M. L., Cicchetti, D., Toth, S. L., & Cerrito, B. M. (2004). True and false memories in maltreated children. Child Development, 75(5), 1402-1416. https://doi.org/10.1111/j.1467-8624.2004.00748.x
- Richman, J. M., Bowen, G. L., & Woolley, M. E. (2004). School failure: Am ecological-interactional developmental perspective. In M. W. Fraser (ed.), Risk and resilience in childhood: A ecological perspective (2nd ed.). Washington, DC: National Association of Social Workers Press.
- Rosenberg, M. (1986). Conceiving the self. Melbourne, FL: Krieger.
- Swogger, M. T., You, S., Cashman-Brown, S., & Conner, K. R. (2011). Childhood physical abuse, aggression, and suicide attempts among criminal offenders. Psychiatry Research, 185(3), 363-367. https://doi.org/10.1016/j.psychres.2010.07.036
- Taussig, H. N., & Culhane, S. E. (2010). Emotional maltreatment and psychological functioning in preadolescent youth placed in out-of-home care. Journal of Aggression, Maltreatment & Trauma, 19(1), 52-74. https://doi.org/10.1080/10926770903476008
- Tower, C. C. (1993). Understanding child abuse and neglect (2nd ed.). Boston, MA: Allyn and Bacon.
Cited by
- Elementary School Children"s Happiness According to the Types of Mother & Peer Attachment and Teacher-Child Conflict Relationship vol.25, pp.5, 2016, https://doi.org/10.5934/kjhe.2016.25.5.545
- 어머니의 거부적 양육태도가 유아의 기관적응에 미치는 효과: 유아 인성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vol.13, pp.1, 2017, https://doi.org/10.14698/jkcce.2017.13.01.167
- The Effects of Parental Over-Control and Neglect on Adolescent's Peer Alienation: Mediating Roles of Smart Phone Dependency vol.41, pp.2, 2016, https://doi.org/10.33071/ssricb.41.2.201708.283
- The Influence of Child Abuse Experience on School Adjustment: Serial Multiple Mediation Effects of Aggression, Peer Relations, Depression, and Self-Esteem vol.40, pp.2, 2019, https://doi.org/10.5723/kjcs.2019.40.2.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