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구자운, 부모-자녀 상호작용을 활용한 집단게임놀이 치료가 저소득층 아동의 사회적 기술에 미치는 효과, 명지대학교 사회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9.
- 김유정, 수용-전념치료 통합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개발과 효과, 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4.
- 김정옥, 배나래, "부모교육 프로그램에 관한 비교연구," 사회복지연구, Vol.25, pp.69-90, 2003.
- 김정원, 이기숙,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및 실시에 관한 연구," 아동학회지, Vol.23, No.3, pp.183-197, 1999.
- 김진화,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론, 교육과학사, 2005.
- 김진희, 초등학생 부모의 자기주도적 학습 지도능력 신장을 위한 부모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국민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3.
- 김혜경, '부모교육 프로그램 및 개발연구의 동향분석," 아동과 권리, Vol.18, No.3, pp.331-366, 2014.
- 노명숙, 학습코칭 부모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 학령기 가족을 중심으로,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9.
- 민성혜, 어머니 자녀 상호작용과 유아의 인지․언어 발달 간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0.
- 박수향, 부모역할이 유아의 사회적 유능성에 미치는 영향,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6.
- 양미지, 김은경, 이상희, 초등학생의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배려증진 프로그램 개발, 한국청소년상담원, 2008.
- 윤기영, 서지영, "부모교육 프로그램에 관한 최근 연구 동향 분석," 교육발전, Vol.20, No.1, pp.129-155, 2001.
- 이경렬, 저소득 가정 어머니-유아의 그림책 읽기 상호작용과 유아의 언어 능력,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5.
- 이소희, 이민경, "국내의 부모교육 관련 학위논문의 분석: 1970년대 이후 부모교육 연구동향 중심으로," 부모교육연구, Vol.1, No.1, pp.107-133, 2004.
- 이숙영, 이윤주, 정혜선, "메타분석을 통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효과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Vol.14, No.3, pp.637-653, 2002.
- 이완희, 최양미, "영유아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연구동향 분석 -2000년-2009년," 열린부모교육연구, Vol.1, No.2, pp.87-109, 2009.
- 이재택, 자녀의 학업동기 증진을 위한 부모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자기결정성이론을 중심으로, 단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4.
- 이정주, 이종연,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연구동향," 상담학연구, Vol.15, No.2, pp.943-967, 2014.
- 전춘애, 이미숙, "부모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수행에 관한 연구 경향 분석. 최근 10년간 국내 연구를 중심으로," 한국가족관계학회지, Vol.8, No.3, pp.1-29, 2003.
- 정계숙, 유미숙, 차지량, 박희경, "메타분석을 통한 유아기와 아동기 자녀 부모 대상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효과 연구," 한국보육지원학회지, Vol.9, No.3, pp.365-387, 2013.
- 정옥분, 정순화, 부모교육: 부모역할의 이해, 양서원, 2002.
- 한이혁, 유아기 자녀의 부모를 위한 부모교육 관련 학위논문의 경향 분석: 1996-2005년을 중심으로, 부산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7.
- 허정무, "부모교육이론 및 프로그램 모형 분석:맞벌이 부모 대상 부모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 연구," 청주교육대학교 논문집, Vol.32, pp.389-428, 1995.
- 현미숙, 아동 부모교육․상담을 위한 부모역할 지능 척도의 개발과 타당화,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4.
- A. E. Kazdin, Treatment of antisocial behavior in children and adolescents, homewood. IL: Dorsey Publication, 1985
- D. Dinkmeyer, Leaders resource guide: Systematic training for effective parenting (STEP) of children under six kit, American Guidance Service, Inc. Minnesota, 1997.
- D. Koniak-Griffin, "Maternal role attainment. IMAGE: Journal of Nursing Scholarship," Vol.25, No.3, pp.257-262, 1993. https://doi.org/10.1111/j.1547-5069.1993.tb00791.x
- D. R. Powell, Enhancing the effectiveness of parent education: An analysis of program assumptions, In L. Katz(Ed.), Current Topic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pp.121-139), Norwood, NJ: Ablex, 1984.
- D. Royse, B. A. Thyer, D. K. Padgett, and T. K. Logan, Program evaluation: An introduction(4th ed), Belmont, CA, US: Thomson Brooks Cole Publishing C, 428. 2001.
- J. H. Flavell, "Cognitive development: Past, present, and future," Developmental Psychology, Vol.28, pp.998-1005, 1992. https://doi.org/10.1037/0012-1649.28.6.998
- J. J. Bigner, Parent-child relations, NY: MacMillan Publishing Co, 1985,
- J. Magill-Evans and M. J. Harrison, "Parent-child interactions, parenting stress, and developmental outcomes at 4 years," Children's Health Care, Vol.30, pp.135-150, 2001. https://doi.org/10.1207/S15326888CHC3002_4
- J. Wyatt Kaminski, L. A. Valle, J. H. Filene, and C. L. Boyle, "A Meta-analytic Review of components associated with parent training program effectiveness," Journal of Abnormal Child Psychology, Vol.36, pp.567-589, 2008. https://doi.org/10.1007/s10802-007-9201-9
- K. Swick and S. Grave, Empowering at-risk families during the early childhood years, Washington DC: National Education Association, 1993.
- L. R. Harris, "Parent-child relationship quality and sixth-graders social competence at school," Dissertation Abstracts International, Vol.62, No.7-B, pp.3419, 2002.
- M. J. Fine and S. A. Henry, Professional issues in parent education, In M. J. Fine(Ed.), Handbook on parent education, pp.3-20, San diego, CA: Academic Press, 1989.
- P. Mantzicopoulos, "Flunking kindergarten after head start: An inquiry into the contribution of contextual and individual variables,"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Vol.95, pp.268-278, 2003 https://doi.org/10.1037/0022-0663.95.2.268
- R. E. Culp, S. Schadle, L. Robinson, and A. M. Culp, "Relationship among parental involvement and young children's perceived self-confidence and behavioral problems," Journal of Child and Family Studies, Vol.91, pp.27-38, 2000.
- S. H. Landry, K. E. Smith, C. L. Miller-Loncar, and P. R. Swank, "The relation of change in maternal interactive styles to the developing social competence of full-term and preterm children," Child Development, Vol.69, No.1, pp.105-123, 1998. https://doi.org/10.1111/j.1467-8624.1998.tb06137.x
- W. Dick, L. Carey, and O. James, Carey, The Systematic design of instruction, 7/E, 20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