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민춘기, 김순임, "교양-전공 연계교육 교과과정 개발을 위한 예비고찰," 한국교양교육학회지, 제6권, 제1호, pp.395-429, 2012.
- 양영근, 정원희, "NCS 직업기초능력에 기반한 교양교과목 개편방향 연구," 한국교양교육학회지, 제8권, 제4호, pp,45-68, 2014.
- 주현재, "NCS 직업기초능력을 활용한 교양교과목 설계 방안," 한국교양교육학 추계학슬대회 자료집, pp.373-382, 2014.
- 허영주, "NCS 직업기초능력의 교양교육과정 도입 전략탐색," 한국교양교육학회지, 제10권, 제1호, pp.425-462, 2016.
- 권순철, "액션러닝 기반 핵심역량 교양수업의 효과 분석 -J대학교 '자기관리와 미래준비'사례," 교양교육학회지, 제7권, 제8호, pp.162-204, 2013.
- 장경원, "대학에서의 액션러닝을 위한 과제선정 과정 연구," 한국HRD학회지, 제8권, 제1호, pp.74-97, 2013.
- V. Marsick, L. Cederholm, E. Turner, and T. Pearson, "Action Reflection Learning," Training and Development, Vol.46, No.8, pp.63-66, 1992.
- 장경원, 고수일, 액션러닝으로 수업하기, 학지사, 2013.
- 장경원, 고은현, 고수일, "학교에서의 액션러닝에 대한 연구동향 분석," 교육방법학회지, 제27권, 제3호, pp.429-455, 2015.
- 김성봉, 권순철, 이인희, "액션러닝기반 교양수업 만족도 요인분석," 교양교육학회지, 제7권, 제2호, pp.279-299, 2013.
- 이현주, 장경원, "예비사회복지사의 직업기초능력 향상을 위한 액션러닝 수업설계 및 운영효과," 한국사회복지교육학회지, 제21권(통권21호), pp.40-68, 2013.
- 박근혜, 김은정, 배은경, "사회복지 현장실습 수업 참여 학생들의 액션러닝(Action Learning)에서의 경험과정 연구," 청소년학회지, 제22권, 제12호, pp.27-55, 2015.
- 장경원, 고수일, "경영학 수업에서의 액션러닝 적용 사례연구: 성찰저널을 통한 효과성 분석을 중심으로," 교육공학학회지, 제29권, 제3호, pp.689-721, 2013.
- 박수홍, 이정아, 홍광표, "대학 미술수업에서 팀량강화를 위한 블렌디드 액션러닝프로그램 개발," 한국교육공학회지, 제24권, 제2호, pp.71-104, 2008.
- 백종면, 박양근, "국가직무능력표준(NCS)의 4년재 대학교육 도입 가능성에 대한 탐색적 연구,"취업진로학회지, 제2권, 제2호, pp.1-19, 2012.
- 봉현철, 성공하려면 액션러닝하라, 행성:웨이브, 2011.
- 장경원, "학습자 중심 교육에서 '블랭크챠트'의 활용전략에 대한 연구," 한국교육방법학회지, 제23권, 제2호, pp.299-321, 2011.
- J. O'neil and V. Marsick, Understanding action learning, New York American Management Association, 2007.
- M. J. Marquardt, 이태복, 액션러닝의 힘, 패러다임, 2004.
- 김아영, 학업동기 이론, 연구와 적용, 학지사, 2010.
- 한순미, "학습동기변인들과 인지전략 및 학습성취 간의 관계," 한국교육심리학회지, 제18권, 제1호, pp.329-350, 2004.
- D. H. Schunketc, 학습동기 이론, 연구 그리고 지원, 신종호(역), 학지사, 2013.
- 백현기, ARCS를 적용한 e-learning 교육시스템, 한국학술정보(주), 2008.
- J. M. Keller, Motivation by design, Tallahassee, FL: John Keller Associates,1993.
- J. M. Keller, Motivational design for learning and performance The ARCS Model Approach, Tallahassee, FL: John Keller Associates, 2010.
- J. M. Keller, 송상호, 매력적인 수업설계, 교육과학사, 1999.
- 김승태, "대학생 직업기초능력 집단평가제도 도입에 관한 탐색적 연구," 한국정보학회지, 제21권, 제2회, pp.599-626, 2009.
- 천대윤, 현장중심 액션러닝 변화혁신 리더십, 북코리아, 2008.
- 이숙자, Action Learning프로그램이 간호사의 문제해결능력과 의사소통에 미치는효과, 전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9.
- 장수웅, "창의적인 문제해결능력에 필요한 구성요소의 탐색," 한국기술교육, 제3권, 제2호, pp.115-131, 2003.
- 김경자, 김아영, 조석희, "창의적 문제해결능력 신장을 위한 교육과정 개발의 기초," 교육과정연구학회지, 제15권, 제2호, pp.129-153, 1997.
- 임언, "한국 성인의 직업능력 실태와 형성 요인," 직업능력개발연구, 제9권, 제1호, pp.1-24, 2003.
- 임언, 최동선, 박민정, 미래 사회의 직업세계에서 요구되는 핵심역량 연구, 한국직업능력개발원, 2008.
- 최윤희, 김훈희, "취학 전 아동을 위한 OSTMTRIZ 기반의 창의적 문제해결력 신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1권, 제3호, pp.469-504, 2011.
- 이석재, 장유경, 이헌남, 박광엽, 생애능력 측정도구 개발연구: 의사소통능력, 문제해결 능력,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중심으로, 한국교육개발원, 2003.
- 김연철, "기업체 직무교육 참여자의 액션러닝프로그램 경험의미 탐색: F.G.I접근,"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4권, 제9호, pp.598-612, 2014. https://doi.org/10.5392/JKCA.2014.14.09.598
- 박동열, 박윤희, 정향진, 주인중, 국가 직무능력 표준에 의한 교육훈련과정 개발 매뉴얼, 학국직업능력개발원, 2005.
- 이동임, 국가직무능력표준(NCS) 개발과 활용, 한국직업능력개발원, 2011.
- 김동연, 김진수, "실천 창의형 인재 양성을 위한 NCS기반 직업교육과정의 모형개발," 대한공업교육학회지, 제39권, 제2호, pp.101-121, 2014.
- 나은미, "NCS직업기초능력으로서 의사소통능력의 검토와 대학에서 의사소통교육의 방향," 한국작문학회지, 제28권, 제0호, pp.93-122, 2016.
- 박종성, 김덕기, 김상진, 김상호, 김종우, 김현수, 이동임, 장명희, 주인중, 이영란, 국가직무능력표준 개발 지침서, 한국직업능력개발원, 2008.
- 이화진, 한지영, "NCS기반 비서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을 위한 직업기초능력 중요도 분석," 여성학회지, 제89호, pp.119-154, 2015.
- 한훈, 군사학과 교육과정 NCS 적용방안, 우석대학교 국방정책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6.
- 봉현철, 박헌준, 박기찬, "전략적 적합성의 개념을 활용한 액션러닝방식 기업교육프로그램의 핵심성공요인 탐색," 2002년 한국인사관리학회 동 계학술대회 발표논문집, pp.262-300, 2002.
- 봉현철, "한국 기업 액션러닝프로그램의 핵심성공요인 탐색: 요인의 내용과 요인간의 관계에 관한 고찰," 경상논총, 제25권, 제3호, pp.1-34, 2007.
- 김형숙, 봉현철, 김봉광, "액션러닝프로그램의 핵심성공요인에 관한 연구-공무원학습자 를 중심으로," 한국인력개발학회지, 제9권, 제2호, pp.19-44, 2007.
- 봉현철, 김종인, 김종근, "액션러닝방식에 의한 교육프로그램의 교육효과 평가에 관한 연구," 2001년 한국인사조직학회 춘계학술대회 발표논문집, pp.201-232, 2001.
- 고수일, 장경원, "액션러닝을 활용한 인간관계론 수업운영 사례연구," 경영교육학회지, 제29권, 제6호, pp.256-281, 2014.
- 고은현, "대학교수의 액션러닝 수업개발 경험에 관한 연구," 교육방법연구학회지, 제25권, 제1호, pp.69-94, 2013.
- 장금성, 김남영, 박현영, "액션러닝 교수설계에 의한 창의적 문제해결 교과의 학습성과," 간호행정학회지, 제20권, 제5호, pp.587-598, 2014. https://doi.org/10.11111/jkana.2014.20.5.587
- 김연철, 이은철, "블렌디드 액션러닝 프로그램이 대학생의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5권, 제11호, pp.658-671, 2015.
- 김민경, 학습동기, 자기효능감 및 흥미가 수학에서 비정형문제해결력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1.
- 김정아, "사례기반학습의 적용에 따른 간호대학생의 문제해결력, 내적동기와 수업만족도의 차이," 한국교육방법학회지, 제27권, 제1호, pp.21-37, 2015.
- 이재철, 김민환, "학습계약에 기반한 개별 탐구학습이 여중생의 문제해결력과 학습동기에 미치는 영향," 학습자중심 교과교육학회지, 제15권, 제3호, pp.581-601, 2015.
- 장경원, "대학교육을 위한 Action Learning 프로그램 설계모형 개발 연구," 교육공학회지, 제27권, 제3호, pp.475-505, 2011.
- 길양숙, "대학의 수업방법과 교수행동에 나타나는 특징," 한국교원교육학회지, 제28권, 제4호, pp.405-428, 2011.
- 노정진, "한국폴리텍대학의 직업기초능력에 대한 교수 및 학생의 인식과 학생특성별 차이 연구," HRD학회지, 제13권, 제2호, pp,105-125, 2011.
- 김선희, 권영심, 신지숙, "전문대학 재학생의 직업 기초능력 증진을 위한 운영 방안 연구," 기업경영학회지, 제19권, 제2호, pp.57-77, 2012.
- 정철영, 나승일, 서우석, 송병국, 이종성, 직업기초 능력에 관한 국민 공통 기본교육과정 분석, 한국직업능력개발원, 1998.
- 정철영, 나승일, 김종우. 정상직, 허영준, "전문대학에서의 직업기초능력 개발을 위한 교육방안 - 우송공업대학을 중심으로-," 한국전문대학교육연구학회논문집, 제3권, 제4호, pp.825-852, 2002.
- 장경원, 고은현, 고수일, "학교에서의 액션러닝에 대한 연구동향 분석," 교육방법학회지, 제27권, 제3호, pp.429-455, 20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