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폴리텍대학 NCS 직업기초능력 수업에서 액션러닝방식이 학습자의 학습동기와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Action Learning Approach on Learning Motivation and Problem-solving Capacity in NCS Vocational Competency Class of Polytechnic College

  • 투고 : 2016.08.02
  • 심사 : 2016.10.07
  • 발행 : 2016.11.28

초록

본 연구는 폴리텍대학 NCS 직업기초능력 수업에서 액션러닝방식이 학습자의 학습동기 증진과 문제해결력 향상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충남소재 B폴리텍대학 학생들을 연구대상으로 하였고 연구방법은 실험연구로써 실험집단 53명을 대상으로 액션러닝방식을 적용하였고 통제집단 64명을 대상으로 직접교수방식을 적용하였다. 자료 분석은 기술통계분석과 학습동기 및 문제해결력의 하위요인에 대한 다변량분산분석(MANOVA)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학습동기의 하위요인 중 관련성, 자신감, 만족감에서 액션러닝방식의 학습효과가 높게 나타났고 문제해결력의 하위요인 중 문제명료화, 원인분석, 대안개발, 계획/실행, 수행평가에서 액션러닝방식의 학습효과가 높게 나타났다. 뿐만 아니라 액션러닝 방식의 학습은 과제중심의 팀 학습을 하는 과정에서 다양한 관점에 대한 이해, 의사소통, 리더십, 대인관계, 자기개발, 갈등관리, 회의운영 방법 등을 자연스럽게 터득하면서 직업기초능력을 함양할 수 있기 때문에 폴리텍대학 NCS 직업기초능력 수업의 교수학습방법으로 활용이 요구된다.

This study analyzed effects of Action Learning approach on enhancing learning motivation and improving problem-solving capacity in NCS vocational competency classes of Polytechnic College. Targeted group is B Polytechnic College located in Chungnam, and 53 students in experimental group and 64 students in control group. analysis of data is descriptive statistic analysis and the multivariate analysis of variance (MANOVA) method to study sub factors of learning motivation and problem-solving ability. As a result, Action Learning approach has a great influence on connection, confidence, and satisfaction, among the sub factors of learning motivation. also figured that the approach has positive effects on problem clarifying, cause analysis, alternative developing, planning/practicing, and performance assessment, among the sub factors of problem-solving capacity. Moreover, Polytechnic College's NCS vocational competency classes are desirably required to adopt the approach of Action Learning for their educational method, as it fosters basic competencies, such as understanding of diverse perspectives, communicating, leadership, interpersonal relationship, self-development, coping with conflicts, operating meetings, to be learned while students are doing problem-solving activities under a team-working atmosphere.

키워드

참고문헌

  1. 민춘기, 김순임, "교양-전공 연계교육 교과과정 개발을 위한 예비고찰," 한국교양교육학회지, 제6권, 제1호, pp.395-429, 2012.
  2. 양영근, 정원희, "NCS 직업기초능력에 기반한 교양교과목 개편방향 연구," 한국교양교육학회지, 제8권, 제4호, pp,45-68, 2014.
  3. 주현재, "NCS 직업기초능력을 활용한 교양교과목 설계 방안," 한국교양교육학 추계학슬대회 자료집, pp.373-382, 2014.
  4. 허영주, "NCS 직업기초능력의 교양교육과정 도입 전략탐색," 한국교양교육학회지, 제10권, 제1호, pp.425-462, 2016.
  5. 권순철, "액션러닝 기반 핵심역량 교양수업의 효과 분석 -J대학교 '자기관리와 미래준비'사례," 교양교육학회지, 제7권, 제8호, pp.162-204, 2013.
  6. 장경원, "대학에서의 액션러닝을 위한 과제선정 과정 연구," 한국HRD학회지, 제8권, 제1호, pp.74-97, 2013.
  7. V. Marsick, L. Cederholm, E. Turner, and T. Pearson, "Action Reflection Learning," Training and Development, Vol.46, No.8, pp.63-66, 1992.
  8. 장경원, 고수일, 액션러닝으로 수업하기, 학지사, 2013.
  9. 장경원, 고은현, 고수일, "학교에서의 액션러닝에 대한 연구동향 분석," 교육방법학회지, 제27권, 제3호, pp.429-455, 2015.
  10. 김성봉, 권순철, 이인희, "액션러닝기반 교양수업 만족도 요인분석," 교양교육학회지, 제7권, 제2호, pp.279-299, 2013.
  11. 이현주, 장경원, "예비사회복지사의 직업기초능력 향상을 위한 액션러닝 수업설계 및 운영효과," 한국사회복지교육학회지, 제21권(통권21호), pp.40-68, 2013.
  12. 박근혜, 김은정, 배은경, "사회복지 현장실습 수업 참여 학생들의 액션러닝(Action Learning)에서의 경험과정 연구," 청소년학회지, 제22권, 제12호, pp.27-55, 2015.
  13. 장경원, 고수일, "경영학 수업에서의 액션러닝 적용 사례연구: 성찰저널을 통한 효과성 분석을 중심으로," 교육공학학회지, 제29권, 제3호, pp.689-721, 2013.
  14. 박수홍, 이정아, 홍광표, "대학 미술수업에서 팀량강화를 위한 블렌디드 액션러닝프로그램 개발," 한국교육공학회지, 제24권, 제2호, pp.71-104, 2008.
  15. 백종면, 박양근, "국가직무능력표준(NCS)의 4년재 대학교육 도입 가능성에 대한 탐색적 연구,"취업진로학회지, 제2권, 제2호, pp.1-19, 2012.
  16. 봉현철, 성공하려면 액션러닝하라, 행성:웨이브, 2011.
  17. 장경원, "학습자 중심 교육에서 '블랭크챠트'의 활용전략에 대한 연구," 한국교육방법학회지, 제23권, 제2호, pp.299-321, 2011.
  18. J. O'neil and V. Marsick, Understanding action learning, New York American Management Association, 2007.
  19. M. J. Marquardt, 이태복, 액션러닝의 힘, 패러다임, 2004.
  20. 김아영, 학업동기 이론, 연구와 적용, 학지사, 2010.
  21. 한순미, "학습동기변인들과 인지전략 및 학습성취 간의 관계," 한국교육심리학회지, 제18권, 제1호, pp.329-350, 2004.
  22. D. H. Schunketc, 학습동기 이론, 연구 그리고 지원, 신종호(역), 학지사, 2013.
  23. 백현기, ARCS를 적용한 e-learning 교육시스템, 한국학술정보(주), 2008.
  24. J. M. Keller, Motivation by design, Tallahassee, FL: John Keller Associates,1993.
  25. J. M. Keller, Motivational design for learning and performance The ARCS Model Approach, Tallahassee, FL: John Keller Associates, 2010.
  26. J. M. Keller, 송상호, 매력적인 수업설계, 교육과학사, 1999.
  27. 김승태, "대학생 직업기초능력 집단평가제도 도입에 관한 탐색적 연구," 한국정보학회지, 제21권, 제2회, pp.599-626, 2009.
  28. 천대윤, 현장중심 액션러닝 변화혁신 리더십, 북코리아, 2008.
  29. 이숙자, Action Learning프로그램이 간호사의 문제해결능력과 의사소통에 미치는효과, 전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9.
  30. 장수웅, "창의적인 문제해결능력에 필요한 구성요소의 탐색," 한국기술교육, 제3권, 제2호, pp.115-131, 2003.
  31. 김경자, 김아영, 조석희, "창의적 문제해결능력 신장을 위한 교육과정 개발의 기초," 교육과정연구학회지, 제15권, 제2호, pp.129-153, 1997.
  32. 임언, "한국 성인의 직업능력 실태와 형성 요인," 직업능력개발연구, 제9권, 제1호, pp.1-24, 2003.
  33. 임언, 최동선, 박민정, 미래 사회의 직업세계에서 요구되는 핵심역량 연구, 한국직업능력개발원, 2008.
  34. 최윤희, 김훈희, "취학 전 아동을 위한 OSTMTRIZ 기반의 창의적 문제해결력 신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1권, 제3호, pp.469-504, 2011.
  35. 이석재, 장유경, 이헌남, 박광엽, 생애능력 측정도구 개발연구: 의사소통능력, 문제해결 능력,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중심으로, 한국교육개발원, 2003.
  36. 김연철, "기업체 직무교육 참여자의 액션러닝프로그램 경험의미 탐색: F.G.I접근,"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4권, 제9호, pp.598-612, 2014. https://doi.org/10.5392/JKCA.2014.14.09.598
  37. 박동열, 박윤희, 정향진, 주인중, 국가 직무능력 표준에 의한 교육훈련과정 개발 매뉴얼, 학국직업능력개발원, 2005.
  38. 이동임, 국가직무능력표준(NCS) 개발과 활용, 한국직업능력개발원, 2011.
  39. 김동연, 김진수, "실천 창의형 인재 양성을 위한 NCS기반 직업교육과정의 모형개발," 대한공업교육학회지, 제39권, 제2호, pp.101-121, 2014.
  40. 나은미, "NCS직업기초능력으로서 의사소통능력의 검토와 대학에서 의사소통교육의 방향," 한국작문학회지, 제28권, 제0호, pp.93-122, 2016.
  41. 박종성, 김덕기, 김상진, 김상호, 김종우, 김현수, 이동임, 장명희, 주인중, 이영란, 국가직무능력표준 개발 지침서, 한국직업능력개발원, 2008.
  42. 이화진, 한지영, "NCS기반 비서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을 위한 직업기초능력 중요도 분석," 여성학회지, 제89호, pp.119-154, 2015.
  43. 한훈, 군사학과 교육과정 NCS 적용방안, 우석대학교 국방정책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6.
  44. 봉현철, 박헌준, 박기찬, "전략적 적합성의 개념을 활용한 액션러닝방식 기업교육프로그램의 핵심성공요인 탐색," 2002년 한국인사관리학회 동 계학술대회 발표논문집, pp.262-300, 2002.
  45. 봉현철, "한국 기업 액션러닝프로그램의 핵심성공요인 탐색: 요인의 내용과 요인간의 관계에 관한 고찰," 경상논총, 제25권, 제3호, pp.1-34, 2007.
  46. 김형숙, 봉현철, 김봉광, "액션러닝프로그램의 핵심성공요인에 관한 연구-공무원학습자 를 중심으로," 한국인력개발학회지, 제9권, 제2호, pp.19-44, 2007.
  47. 봉현철, 김종인, 김종근, "액션러닝방식에 의한 교육프로그램의 교육효과 평가에 관한 연구," 2001년 한국인사조직학회 춘계학술대회 발표논문집, pp.201-232, 2001.
  48. 고수일, 장경원, "액션러닝을 활용한 인간관계론 수업운영 사례연구," 경영교육학회지, 제29권, 제6호, pp.256-281, 2014.
  49. 고은현, "대학교수의 액션러닝 수업개발 경험에 관한 연구," 교육방법연구학회지, 제25권, 제1호, pp.69-94, 2013.
  50. 장금성, 김남영, 박현영, "액션러닝 교수설계에 의한 창의적 문제해결 교과의 학습성과," 간호행정학회지, 제20권, 제5호, pp.587-598, 2014. https://doi.org/10.11111/jkana.2014.20.5.587
  51. 김연철, 이은철, "블렌디드 액션러닝 프로그램이 대학생의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5권, 제11호, pp.658-671, 2015.
  52. 김민경, 학습동기, 자기효능감 및 흥미가 수학에서 비정형문제해결력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1.
  53. 김정아, "사례기반학습의 적용에 따른 간호대학생의 문제해결력, 내적동기와 수업만족도의 차이," 한국교육방법학회지, 제27권, 제1호, pp.21-37, 2015.
  54. 이재철, 김민환, "학습계약에 기반한 개별 탐구학습이 여중생의 문제해결력과 학습동기에 미치는 영향," 학습자중심 교과교육학회지, 제15권, 제3호, pp.581-601, 2015.
  55. 장경원, "대학교육을 위한 Action Learning 프로그램 설계모형 개발 연구," 교육공학회지, 제27권, 제3호, pp.475-505, 2011.
  56. 길양숙, "대학의 수업방법과 교수행동에 나타나는 특징," 한국교원교육학회지, 제28권, 제4호, pp.405-428, 2011.
  57. 노정진, "한국폴리텍대학의 직업기초능력에 대한 교수 및 학생의 인식과 학생특성별 차이 연구," HRD학회지, 제13권, 제2호, pp,105-125, 2011.
  58. 김선희, 권영심, 신지숙, "전문대학 재학생의 직업 기초능력 증진을 위한 운영 방안 연구," 기업경영학회지, 제19권, 제2호, pp.57-77, 2012.
  59. 정철영, 나승일, 서우석, 송병국, 이종성, 직업기초 능력에 관한 국민 공통 기본교육과정 분석, 한국직업능력개발원, 1998.
  60. 정철영, 나승일, 김종우. 정상직, 허영준, "전문대학에서의 직업기초능력 개발을 위한 교육방안 - 우송공업대학을 중심으로-," 한국전문대학교육연구학회논문집, 제3권, 제4호, pp.825-852, 2002.
  61. 장경원, 고은현, 고수일, "학교에서의 액션러닝에 대한 연구동향 분석," 교육방법학회지, 제27권, 제3호, pp.429-455, 20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