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멀티클래스 펀드의 자금흐름 특성에 관한 연구

Flow Characteristics of Multiple Class Funds

  • 발행 : 20150000

초록

이 연구는 2001년 7월부터 2009년 12월까지 우리나라의 개방형 주식형펀드 데이터를 사용하여, 일반투자자들이 접하는 대표적인 클래스인 A 클래스(선취수수료를 부과하는 대신 판매보수가 저렴하여 장기투자자에게 적합) 펀드와 C 클래스(선취수수료가 부과되지 않고 판매보수가 높아 단기투자자 에게 적합) 펀드의 자금흐름 특성을 비교하여 적합성 원칙이 잘 준수되고 있는지 검증 하였다. 또한 E 클래스(인터넷 전용으로 판매) 펀드의 자금흐름 특성을 A 또는 C 클래스와 비교하여 인터넷 펀드 투자자가 오프라인 펀드 투자자와 비교하여 갖는 특징적인 투자행태를 분석하였다. 주요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A 클래스 펀드의 일별 자금유출입의 폭과 변동성이 C 클래스 펀드에 비해서 유의 하게 크게 나타났다. 이는 투자기간측면에서 A, C클래스 펀드가 갖는 고객효과(investor clienteles) 와는 상반되는 결과이다. 둘째, E 클래스 펀드의 자금유출입의 폭과, 변동성이 A 또는 C 클래스 펀드에 비해서 2배 가량 큰 값을 나타내고 있다. E 클래스 펀드 투자자가 빈번한 거래, 갑작스런 펀드설정과 펀드환매를 하고 있음을 시사한다. 셋째, A 클래스 펀드가 C 클래스 펀드보다 더 큰 성과추종현상을 나타냈다. 넷째, E 클래스 펀드의 과거성과 추종성향은 A 또는 C 클래스 펀드에 비해 1, 3개월에서 크게 나타났지만 6, 12개월에서는 유의하지 않거나 작게 나타났다. 상기한 A, C 클래스 펀드의 자금흐름 특성은 우리나라에서 멀티클래스 펀드가 판매됨에 있어 적합성원칙이 철저하게 준수되지 않았음을 반증하고 있다. 따라서, 펀드 판매시 각 클래스 별 보수 및 수수료 차이를 명확히 설명하도록 하고 판매회사에게 유리한 클래스만을 판매권유하지 않도록 감독을 강화할 필요가 있으며, 투자자들이 자신에게 적합한 상품을 선택할 수 있도록 적절한 금융 이해력 교육이 병행되어야 한다고 판단된다. 또한, 갈수록 인기를 더하고 있는 온라인 펀드상품을 기획하고, 판매함에 있어 E 클래스 펀드 투자자의 투자행태를 보여준 이 연구의 결과를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This paper examines whether the mutual fund industry follows the suitability rule using theflow characteristics of A class (which is recommended to long-term investors because it chargesfront load and relatively low sales expense) and C class (which is recommended to short-terminvestors because it does not charge front load but charge relatively high sales expense) fundsduring the sample period from July 2001 to December 2009. We find that both the magnitude andthe volatility of flow of A class funds are bigger than those of C class funds. Furthermore, returnchasing is stronger among A class funds compared to C class funds. These findings are inconsistentwith investor clienteles of A and C class funds, supporting that the brokers selling multiple classfunds do not properly follow the suitability rule. We propose that the financial regulatory partiesneed to monitor brokers better not to sell the class that is least advantageous to investors. Wealso compare the flow characteristics of E class funds with those of A or C class funds to capturethe distinguishing behaviors of online fund investors. We find that both the magnitude and thevolatility of flow of E class funds are bigger than those of A or C class funds. We also find Eclass investors chase past performance more than A or C class investors in relatively short-termsuch as 1 month and 3 months. We expect that fund management companies and fund salescompanies can utilize our findings for planning and marketing of online funds that are growingin popularity day by da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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