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교육부 (1997). 수학과 교육과정 [별책 8].
- 교육인적자원부 (2007). 수학과 교육과정 [별책 8].
- 교육과학기술부 (2011). 수학과 교육과정 [별책 8].
- 국가교육과정개정연구위원회 (2014). 2015 문-이과 통합형 교육과정 총론 주요 사항 공청회 (2014.09.12.)
- 교육과학기술부 (2011). 초등학교 교육과정 [별책 2].
초등학교 수학과 교육과정의 문서 구조의 핵심은 내용 영역이다. 제7차 교육과정, 2007 개정 교육과정 및 2009 개정 교육과정에서 초등학교 수학과 내용 영역을 진술하는 문장을 분석하였다. 초등학교 수학과 교육과정의 내용 영역은 대체로 200개 정도의 문장으로 기술되어 있으며, 내용 문장의 종결 어미는 "~ㄹ 수 있다"와 같은 가능형 어미를 사용하고 있다. 초등학교 수학과 교육과정의 내용 영역은 내용 문장의 구조화를 통해서 체계적인 방법으로 관리될 수 있다. 또한 종결 어미를 가능형 어미에서 현재형 어미로 대체하면 학생들의 학습 활동을 보다 구체적이고 다양하게 기술할 수 있다.
As a main body of a curriculum, a set of sentences stating mathematical contents plays an important role in teaching and learning mathematics. The contents sentences in th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