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Search for Mathematics Teaching Models for Elementary Schools

현장에 적합한 초등 수학 수업 모형 탐색

  • Received : 2015.07.14
  • Accepted : 2015.08.11
  • Published : 2015.08.31

Abstract

This study aims to find the elementary mathematics teachers' satisfaction, availability, and needs, based on the mathematics teaching models in current mathematics curriculum. The satisfaction on current mathematics teaching models is about 80%, but the frequency of usage of the models is a bit low because the models are used once a unit or a semester. Among other subjects, the teachers prefer the teaching models of social studies or science, because the models are convenient in applying models to their teaching. We proposed a few ideas to enhance the availability of mathematics teaching models including the consideration on a variety of content areas of mathematics, students' differences of their mathematics levels, and the teaching and learning methods in mathematics curriculum.

본 연구에서는 현행 2011 수학과 교육과정에 따라 개발된 수학 교사용 지도서에서 제시하고 있는 수학 수업 모형을 중심으로 현장 교원들의 만족도와 활용 정도, 요구사항을 알아보았다. 현행 수업 모형에 대한 만족도는 약 80% 정도로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나, 활용 빈도는 학기 당 또는 단원 당 1회 정도로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다른 교과 중에서는 사회와 과학 수업 모형에 대한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그 이유로 수업에 활용하기 편리하다는 점을 들었다. 수학 수업 모형의 현장 활용도를 높이기 위한 방안으로 수학의 다양한 내용 영역을 고려한 수업 모형 개발, 수준별 차이를 고려한 수업 모형 개발, 직접 교수법 등 교육과정의 교수학습 방법을 고려한 수업 모형 개발이 필요함을 제안하였다.

Keywords

References

  1. 교육과학기술부(2009). 수학 지도서 2-1. 서울 : 두산동아(주).
  2. 교육과학기술부(2011). 수학과 교육과정(PDF 문서). 서울 : 교육과학기술부.
  3. 교육부(2014a). 수학 3-1 교사용 지도서. 서울 : (주)천재교육.
  4. 교육부(2014b). 국어 4-1 교사용 지도서. 서울 : (주)미래엔.
  5. 교육부(2014c). 사회 4-1 교사용 지도서. 서울 : (주)천재교육.
  6. 교육부(2014d). 과학 4-1 교사용 지도서. 서울 : (주)미래엔.
  7. 교육부(2014e). 도덕 4 교사용 지도서. 서울 : (주)천재교육.
  8. 강문봉 외 9인(2003). ICT 활용 교수.학습 방법 및 자료 개발 연구 - 수학과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9. 김남균, 박영은(2009). 상황중심의 문제해결모형을 적용한 수학 수업의 실행연구.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E. 수학교육 논문집, 23(2), 429-459.
  10. 김부미, 이종희(2012). 미래 수학 교실 기준과 수업 모형의 개발.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15(4), 673-698
  11. 김수환, 박영희, 이경화, 한대희 역(2004). 수학교실 연구시리즈1: 어떻게 이해하지? 경문사.
  12. 박경미, 최재호(2012). WHA전략을 활용한 의사소통중심 수학수업이 학업성취도와 수학적 태도에 미치는 효과 분석. 한국초등교육, 23(2), 73-93.
  13. 백석윤(2003). 구성주의적 초등수학 수업 모형 연구. 한국초등교육, 14(2), 191-217.
  14. 백석윤, 석경희(2012). 초등학생의 수학학습부진 개선을 위한 수학적 의사소통 중심의 수업 모형 연구. 한국초등교육, 23(1), 213-231.
  15. 서울대학교교육연구소(1995). 교육학용어사전. 하우동설.
  16. 왕경수, 정혜영, 김계연(2004). 사회적 구성주의 수학 수업 모형 개발 및 적용 연구. 초등교육연구, 17(2), 389-417.
  17. 윤기옥, 정문성, 최영환, 강문봉, 노석구(2002). 수업모형의 이론과 실제. 학문출판(주).
  18. 이영희, 윤정희(2002). 새로운 수학수업모형을 통한 공교육과 사교육의 조화에 관한 연구. 敎育理論과 實踐, 12(2), 277-296.
  19. 정옥년, 김동식 역(2013). 스토리텔링 수업 연구. 강현출판사.
  20. 주삼환, 이석열, 김흥운, 이금화, 이명희(1999). 수업관찰과 분석. 원미사.
  21. 황혜정, 나귀수, 최승현, 박경미, 임재훈, 서동엽 (2012). 개정증보판 수학교육학신론. 문음사.
  22. Schoenfeld, Alan H. 이경화 역(2013). 수학 수업
  23. Joyce, Bruce & Marsha Weil 저, 윤기옥, 송용의, 김재복 역(1995). 수업모형. 형설출판사.
  24. Kilbane, C. R. & N. B. Milman(2014). Teaching Models: Designing Instruction for 21st Century Learners. Pears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