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곽영순, 구자옥, 김미영, 손정우, 노동규(2013). 미래 사회 대비 국가 수준 교육과정 방향 탐색 - 과학.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CRC 2013-23.
- 교육과학기술부(2010). 창의적 인재와 선진과학기술로 여는 대한민국. 2011년 업무보고.
- 김문경, 최선영(2013). 초등과학에서 융합인재교육 프로젝트 학습이 학생의 창의적 문제해결력 및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효과. 과학교육연구지, 37(3), 562-572.
- 김진수(2011). STEAM 교육을 위한 큐빅 모형. 한국기술교육학회지, 11(1), 124-139.
- 박홍희(2009). 교사의 생애발달 주기를 고려한 교사평가 연구. 교육연구논총(충남대학교), 30(2), 1-25.
- 양승지, 권난주(2014). 국내외 과학과 예술 융합교육 프로그램 개발 동향 분석. 과학교육연구지, 38(2), 376-400.
- 여상인, 최남구(2014). 초등영재 담당교사의 개인 변인에 따른 영재교육 전문성 비교 분석. 과학교육연구지, 38(10), 15-28.
- 이근호, 곽영순, 이승미, 최정순(2012). 미래 사회대비 핵심역량 함양을 위한 국가 교육과정구상.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CRC RRC 2012-4.
- 이정민, 신영준(2014). 융합인재교육(STEAM) 수업에서 초등교사들이 겪는 어려움 분석. 한국초등과학교육학회지, 33(3), 588-596.
- 신영준, 한선관(2011). 초등학교 교사들의 융합인재교육(STEAM)에 대한 인식 연구. 한국초등과학교육학회지, 30(4), 514-523.
- 심재호(2014). 2009 개정 고등학교 융합과학의 실행에 대한 교사의 인식. 교육과정평가연구, 17(1), 53-76.
- 채희인, 노석구(2013). STEAM 활동이 초등학생의 과학탐구능력 및 과학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 과학교육연구지, 37(3), 417-433.
- 채희인, 노석구(2014). 2009 개정 초등학교 과학과 교육과정의 융합인재교육(STEAM)에 대한 교사의 관심도 및 실행 수준 분석. 한국초등과학교육학회지, 33(4), 634-645.
- Assessment and Teaching of 21st Century Skills(2012). The assessment and teaching of 21st century skills. Retrieved Jan 25, 2015, http://acec2012.acce.edu.au.
- Barzilai, S., & Zohar, A. (2014). Reconsidering Personal Epistemology as Metacognition: A Multifaceted Approach to the Analysis of Epistemic Thinking. Educational Psychologist, 49(1), 13-35. https://doi.org/10.1080/00461520.2013.863265
- Bybee, R. W. (2013). The Case for STEAM Education. Arlington, VA: NSTA press.
- Eros, J. (2011). The Career Cycle and the Second Stage of Teaching: Implication for Policy and Professional Development. Arts Educational Policy Review, 112, 65-70. https://doi.org/10.1080/10632913.2011.546683
- Fullan, M. (2001). The New Meaning of Educational Change. NY & London: Teachers College, Columbia University Press.
- Hall, G. E., George, A. A., & Rutherford, W. L. (1979). Measuring Stages of Concern about the Innovation: A Manual for the Use of the SoC Questionnaire. Austin, TX: Research and Development Center for Teacher Education, University of Texas at Austin.
- Hall, G. E., Loucks, S. F., Rutherford, W. L., & Newlove, B. W. (1975). Levels of Use of the Innovation: A Framework for Analyzing Innovation Adoption.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26(1), 52-56. https://doi.org/10.1177/002248717502600114
- Hammer, D., & Elby, A. (2002). On The Form of A Personal Epistemology. In B. K. Hofer & P. R. Pintrich (Eds.), Personal Epistemology: The Psychology of Beliefs about Knowledge and Knowing (pp. 169-190). Mahwah, NJ: Erlbaum.
- Heck, S., Stiegelbauer, S. M., Hall, G. E. and Loucks, S. F. (1981). Measuring Innovation Configurations: Procedures and Applications. Austin, TX: Research and Development Center for Teacher Education, University of Texas at Austin.
- Hord, S. M., & Loucks, S. F. (1980). A Concerns-Based Model for the Delivery of Inservice. Austin, TX: Research and Development Center for Teacher Education, University of Texas at Austin.
- Hord, S. M., Rutherford, W. L., Huling-Austin, L. L., & Hall, G. E. (1987). Taking Charge of Change. Alexandria, VA: ASCD.
- Marsh, C. J., & Willis, G. (2003). Curriculum: Alternative Approaches, Ongoing Issues. NJ: Merrill Prentice Hall.
- OECD(2003). Definition and Selection of Competencies: Theoretical and Conceptual Foundation. OECD Press.
- OECD(2005). Definition and Selection of Key Competencies: Executive Summary. OECD Press.
- Parke, H. M., & Coble, C. R. (1997). Teachers Designing Curriculum as Professional Development: A Model for Transformational Science Teaching.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4(8), 773-789. https://doi.org/10.1002/(SICI)1098-2736(199710)34:8<773::AID-TEA2>3.0.CO;2-S
- Partnership for 21st Century Skills(2009). P21 Framework Definitions. Retrieved Jan 25, 2015, http://www.21stcenturyskills.o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