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김선경, 윤소정, 김정섭 (2011). 추론적 읽기전략 프로그램이 전문계 고등학생의 텍스트 이해와 국어과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효과. 수산해양교육연구, 23(1), 1-12.
- 김옥분, 김혜진 (2011). 영재 미성취에 영향을 미치는 정의 및 사회적 특성 탐색. 영재와 영재교육, 10(3), 53-73.
- 김희수 (2008). 읽기이해능력 학습전략 훈련이 중학생의 자기조절 학습기능 습득과 국어교과 학업성취에 미치는 효과: CSQ3Rs 학습전략을 중심으로. 교육심리연구, 22(2), 385-403.
- 박경숙(1989). 학습전략 훈련 프로그램 개발 연구 I; 읽기 전략을 중심으로. 교육개발, 62, 73-76.
- 박소영, 이진희 (2007). 복합판별 과정에 의한 초등학교에서의 미성취 영재 판별. 영재교육연구, 17(2), 251-279.
- 송수지 (2007). 미성취 영재를 위한 인지.정서적 교육개입 프로그램 개발. 정서.행동장애연구, 23(3), 301-326.
- 신종호, 권희경 (2004). 읽기이해과정을 구성하는 하위인지능력에 대한 개인차연구. 교육심리연구, 18(1), 197-218.
- 안도희, 진석언, 윤여홍, 전명남, 김경진(역) (2013). 부모와 교사를 위한 미성취 영재아 교수전략. 서울: 학지사.
- 유영옥, 안성우 (2002). 읽기 전략 지도방법의 차이가 중학교 읽기장애아의 독해력 및 국어과 학업성취도 향상에 미치는 효과. 정서.학습장애 연구, 18(3), 151-173.
- 이기우 (1993). 학습전략 훈련과 상위인지가 아동의 독해학습에 미치는 효과. 교육심리연구, 7(1), 15-38.
- 이명자, 문병상 (2007). 미성취 영재의 특성과 교육적 지도방안. 중등교육연구, 55(1), 159-176.
- 이재경 (2004). 초등 사회과에서 메타인지 전략을 활용한 읽기 기능 지도가 학업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초등사회과교육, 16(1), 103-129.
- 장언효 (1990). 학습전략의 훈련가능성과 문제점, 교육논총, 10(1), 43-56.
- 전경원 (2000). 한국의 새천년을 위한 영재교육학. 서울: 학문사.
- 정수정, 최나야 (2013). 초등학생의 읽기 이해력과 읽기태도가 교과 성적에 미치는 영향. 아동교육, 22(4), 257-275.
- 조선미, 한기순 (2014). 비인지적 영역 영재교육 효과성에 관한 메타분석. 영재교육연구, 24(1), 17-43. https://doi.org/10.9722/JGTE.2014.24.1.17
- 조중열, 이임숙 (2004). 초등학생의 읽기 능력, 독서, 학업 효능감 및 학업성적간의 인과계. 초등교육연구, 17(1), 127-143.
- 최병연 (2007). 미성취 영재를 위한 교육적 중재에 관한 연구. 영재와 영재교육, 6(1), 23-48.
- 최숙기 (2010). 중학생 읽기 능력 발달 양상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한기순, 신정아 (2007). 성취영재와 미성취영재는 어떻게 다른가?: 학습전략, 동기, 능력신념, 그리고 문제해결성향의 차이 분석. 영재교육연구, 17(1), 27-50.
- Baker, J. A., Bridger, R., & Evans, K. (1998). Model of underachievement among gifted preadolescents: the role of personal, family, and school factors. Gifted Child Quarterly, 42(1), 5-15. https://doi.org/10.1177/001698629804200102
- Baum, S. M., Renzulli, J. S., & Hebert, T. P. (1995). The prism metaphor: A new paradigm for reversing underachievement(CRS95310). Storrs, CT: University of Conneticut, The National Research Center on the Gifted and Talented.
- Beck, F. W., & Guedry, P. (1979). Reading Phase of Academic Skills Enhancement Programs. Journal of College Student Development, 20(3), 276-276.
- Britton, B. K., Gulgoz, S., & Glynn, S. (1993). Impact of good and poor writing on learners: Research and theory. Learning from textbooks: Theory and practice, 1-46.
- Bulter-Por, N. (1987). Underachievers in school: Issue and Intervention. New York: John Wiley & Sons.
- Carr, M., Borkowski, J. G., & Maxwell, S. E. (1991). Motivational components of underachievement. Developmental Psychology, 27(1), 108-118. https://doi.org/10.1037/0012-1649.27.1.108
- Clark, B. (2008). Growing up gifted: developing the potential of children at home and at school(7th ed.). Upper Saddle River, NJ: Pearson.
- Colangelo, N., Kerr, B., Christensen, P., & Maxey, J. (1993). A comparison of gifted underachievers and gifted high achievers. Gifted Child Quarterly, 37(4). 155-160. https://doi.org/10.1177/001698629303700404
- Dansereau, D. F. (1985). Learning strategy research. In J. Segal, S, Chipman & P. Glaser(Eds.), Thinking and learning skills: Relating instruction to research. Vol 1(pp. 209-239). Hillsdale, NJ: Erlbaum.
- Fehrenbach, C, R. (1991). Gifted / average readers: Do they use the same reading strategies? Gifted Child Quarterly, 35(3), 125-127. https://doi.org/10.1177/001698629103500303
- Graesser, A. C., Singer, M., & Trabasso, T. (1994). Constructing inferences during narrative text comprehension, Psychological Review, 101(3), 371-395. https://doi.org/10.1037/0033-295X.101.3.371
- Lau, K., & Chan, D. W. (2001). Motivational characteristics of under-achievers in Hong Kong. Educational Psychology, 21(4), 417-430. https://doi.org/10.1080/01443410120090803
- McCall, B., Beach, S. R., & Lau, S. (1992). The nature and correlates of underachievementing elementary schoolchildren in Hong Kong. Child Development, 71(3), 785-801. https://doi.org/10.1111/1467-8624.00185
- McCoach, D. B., & Siegle, D. (2003). Factor that differentiate underachieving gifted students from high-achieving gifted students. Gifted Child Quarterly, 47(2), 144-154. https://doi.org/10.1177/001698620304700205
- McNamara, D. S., Ozuru, Y., Best, R., & O'Reilly, T. (2007). The 4-Pronged Comprehension Strategy Framework. In D. S. McNamara(Ed.), Reading comprehension strategies: Theories, interventions, and technologies (pp. 465-496). Mahwah, NJ: Erlbaum.
- Nash, R. (1984). A study of particular self-perceptions as related scholastic achievement of junior h school age pupils in a middle class community. Dissertation Abstracts International, 24(9), 3837.
- O'Malley J. M., & Chamot, A. U. (1990). Learning strategies in second language acquisition. Cambridge: Cambridge University Press.
- Oxford, R. L. (2003). Language learning style and strategies: an overview. Learning Style & Strategies, Oxford GALA 2003, 1-25.
- Pendavis, E. D. (1990). The abilities of gifted children. Englewood Cliffs, NJ: Prentice-Hall.
- Peterson, J. S. (2000). A follow-up study of one group of achievers and underachievers four years after high school graduation. Roeper Review, 22(4), 217-224. https://doi.org/10.1080/02783190009554041
- Peterson, J. S., & Colangelo, N. (1996). Gifted Achievers and underachievers: A comparison of patterns found in school files. Journal of Counseling and Development, 74(4), 399-407. https://doi.org/10.1002/j.1556-6676.1996.tb01886.x
- Renzulli, J. S., Reid, B. D., & Gubbins, E. J. (1992). Setting the agenda: Research priorities for the gifted and talented through the year 2000. Storrs, CT: The National Research Center on the Gifted and Talented.
- Rimm. S.(2006). When gifted students underachieve: What you can about it. Texas: Prufrock Press.
- Schunk, D. H. (1989). Social cognitive theory and self-regulated learning. In. B. J. Zimmerman & D. H. Schunk(Eds.), Self-regualted learning and academic achievement: Theory, research, and practice (pp. 83-110). New York: Springer.
- Seeley, K. R. (1993). Gifted students at risk. In L. K. Silverman(Ed.), Counseling the gifted and talented. Denver, CO: Love Publishing Company.
- Shaw, J. G. (1955). An Evaluation of Study Skills Course. Personal and Guidance Journal, 33(8), 465-468. https://doi.org/10.1002/j.2164-4918.1955.tb01642.x
- Supplee, P. L. (1990). Reaching the gifted underachiever: Program strategy and design. New York: Teacher College Pre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