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김용익, "초등학교 예비교사들의 눈에 비친 실과 교과의 이미지", 한국실과교육학회지, 제16권, 제1호, pp.59-77, 2003.
- 손상희, "지체부자유아에 대한 이미지 형성이 아동들의 태도 변화에 미치는 효과", 특수아동연구, 제3권, pp.165-194, 2001.
- 최명선, 김영희, "청소년이 지각하는 부모, 교사, 친구 이미지 연구", 청소년학연구, 제2권, pp.229-249, 2005.
- M. A. Carter and N. D. Roe, "Our image of the child. Procedia," Social and Behavioral Sciences, Vol.93, No.21, pp1.704-1709, 2013.
- 윤부아, 유아가 인식한 부모 이미지, 중앙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5.
- 김경철, 채미영, "한국 전래동화에 나타난 아동관분석", 열린유아교육연구, 제6권, 제3호, pp.203-218, 2001.
- 심상욱, "현대미술에 나타난 아동화적 성향과 어린이 이미지에 대한 연구", 미술치료연구, 제9권, 제3호, pp.119-142, 2002.
- 김태오, "소파의 아동관의 교육철학적 검토", 교육철학, 제18권, pp.21-42, 2000.
- 윤팔중, "속담에서 본 한국인의 아동관", 교육학 연구, 제5권, 제1호, pp.36-46, 1967.
- 우성영, "속담을 통해 본 한국인의 교육관", 교육논총, 제1권, pp.1078-1108, 1981.
- 정진, 백혜리, "조선 후기 풍속화를 통해 본 아동인식", 아동학회지, 제22권, 제1호, pp.109-124, 2001.
- 홍성태, "지식사회와 어린이- '똑똑이' 이데올로기와 학력주의의 내면화", 문화과학, 제21호, pp.53-70, 2000.
- 조문현, 박현주, "TV광고에 나타난 어린이의 이미지 분석", 어린이미디어연구, 제4권, pp.21-39, 2005.
- 이영자, "교사의 아동관이 교사-유아간의 언어적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교육학 연구, 제23권, 제1호, pp.113-133, 1985.
- 이원영, 주영희, 김경철, 유치원의 교육목적에 관한 연구, 서울: 창지사, 1994.
- 최애경, 강영심, "예비유아교사의 장애아동에 대한 이미지 분석", 유아교육학논집, 제11권, 제3호, pp27-42, 2007.
- 강인애, 우리시대의 구성주의, 서울: 문음사, 2003.
- J. D. Novak and D. B. Gowin, Learning how to learn. Cambridge, NY: University Press, 1984.
- I. M. Kinchin and D. B. Hay, "How a qualitative approach to concept map analysis can be used to aid learning by illustrating patterns of conceptual development," Educational Research, Vol.42, No.1, pp.43-57, 2000. https://doi.org/10.1080/001318800363908
- Y. W. Lin, Early childhood student teachers' images and their classroom practice, ERIC Document Production Service No. ED 370916, 1994.
- R. E. Scott, Psychological and Social Correlates of International Images, In H. C. Kelman(Ed.), Internal Behavior, NY: Halt, Kinehart and Winston, 1986.
- 안득기, "대북 이미지의 이중구조와 통일의식 분석", 한국시민윤리학회보, 제22권, 제2호, pp.206-224, 2009.
- 서보윤, "대학 이미지광고 메시지 구성에 관한 연구", 광고홍보연구, 제9권, pp.183-201, 2001.
- 이두원, "한국 대학의 상징적 가치체계에 대한 기호학적 해독 연구", 커뮤니케이션학연구, 제18 권, 제3호, pp.131-154, 2010.
- 이금란, 유치원 교사의 이미지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0.
- 이춘자, "예비유아교사의 유치원교사에 대한 이미지 변화", 교원교육, 제26권, 제1호, pp.1-19, 2010.
- 최애경, "예비유아교사의 보육실습 전.후에 따른 교사이미지 변화", 아동교육, 제16권, 제3호, pp.291-302, 2007.
- 하은옥, "교육실습 전.후에 따른 예비유아교사의 교사 이미지 변화",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2권, 제 3호, pp.19-42, 2007.
- S. Weber and C. Mitchell, "Drawing ourselves into teaching: Studying the images that shape and distort teacher education,"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Vol.12, No.3, pp.303-313, 1996. https://doi.org/10.1016/0742-051X(95)00040-Q
- D. P. Britzman, "Cultural myths in the making of a teacher: Biography and social structure in teacher education," Harvard Educational Review, Vol.56, No.4, pp.442-456, 1986. https://doi.org/10.17763/haer.56.4.mv28227614l44u66
- M. S. Ball and G. W. H. Smith, Analyzing visual dat, CA: Sage publication, 1992.
- 박성일, "이미지의 시각적 사고에 관한 연구-대뇌 생리학을 중심으로-", 혜전전문대학논문집, 제 16권, pp.171-190, 1998.
- 이정희, "근대과학에서 시각적 재현의 의미", 철학논총, 제55권, 제1호, pp.299-322, 2009.
- 김정선, "시각적 의사소통의 이해에 관한 연구", 미술교육논총, 제18권, 제3호, pp.29-44, 2004.
- 고은성, 이경화, 송상헌, "시각적 사고와 분석적 사고 사이에서 이미지의 역할", 대한수학교육학회지<학교수학>, 제10권, 제1호, pp.63-78, 2008.
- A. C. Rule and M. Harrell, "Symbolic drawings reveal changes in preservice teacher mathematics attitudes after mathematics methods course," School Science and Mathematics, Vol.106, No.6, pp.241-258, 2006. https://doi.org/10.1111/j.1949-8594.2006.tb17913.x
- J. A. Thomas, L. E. Pedersen, and K. Finson, "Validating the Draw-A-Science-Teacher-Test Cheklist(DASTT-C): Exploring mental models and teacher beliefs," Journal of Science Teacher Education, Vol.12, No.3, pp.295-310, 2001. https://doi.org/10.1023/A:1014216328867
- 박은혜, 조운주, "예비유아교사가 인식한 유아교사 이미지의 변화 탐색", 유아교육학논집, 제11권, 제4호, pp.25-246, 2007.
- 유승연, "유아예비교사의 메타포활용을 통한 전문성 함양에 관한 연구", 미래유아교육학회지, 제20권, 제1호, pp.241-276, 2013.
- 장정윤, "예비유아교사의 수학에 대한 이미지", 육아지원연구, 제8권, 제2호, pp.101-130, 2013.
- G. Lakoff and M. Johnson, Metaphors we live by, Chicago: Univ of Chicago Press, http://stdweb2.korean.go.kr/search/Lost-dic.jsp, 1980.
- M. Maxson and R. Sindelar, "Images revisited: Examining preservice teachers' ideas about teaching," Teacher Education Quarterly, Vol.25, No.2, pp.5-26, 1998.
- R. C. Bogdan and S. K. Biklen, 교육연구의 새접근: 질적 연구(신옥순 역), 서울: 교육과학사, 1990(원서 1982 출판).
- 김병성, 교육연구방법, 서울: 학지사, 1996.
- 성원경, 이춘자, "그림 그리기를 통한 예비유아교사의 수업 이미지 분석-교육실습전.후를 중심으로", 교육문화연구, 제19권, 제4호, pp.75-100, 2013.
- 정진, 성원경, 이춘자, 조인경, "유아교육과 신입생의 유아에 대한 이미지", 아동교육, 제16권, 제4호, pp.261-270, 2007.
- 고동섭, 유아교육과 신입생의 특성, 이화여자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1.
- 이미숙, "예비 유아교사와 예비 초등교사 역할인식", 교원교육, 제23권, 제2호, pp.63-80, 2007.
- 박혜경, "유치원 교사의 핵심역량에 대한 인식", 유아교육학논집, 제16권, 제6호, pp.189-211, 2012.
- 성원경, 이춘자, 김현지, "좋은 수업에 대한 유치원교사의 인식", 한국교육, 제36권, 제2호, pp.49-73, 20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