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매경, "첫 창업 아이템 1순위 커피일까, 치킨일까", 2015. 2. 25.
- 아시아뉴스통신, "가장 안전한 치킨집 창업, 여기서 비교해 보세요", 2015. 2. 25.
- 김익현, 치킨 배달 프랜차이즈의 성공 마케팅 전략 분석: B치킨, K치킨, P치킨의 사례를 중심으로, 서강대학교, 석사논문, 2007.
- 권남욱, 오석태, "치킨 전문점의 선택속성 중요도가 고객만족 및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대전지역 대학생, 대학원생을 중심으로", 한국조리학회지, 제17권, 제4호, pp.169-184, 2011.
- 심순철, 최현정, "마케팅 믹스요인에 관한 소비자 인식이 브랜드 자산에 미치는 영향: 대전 지역 'C' 커피전문점 고객을 중심으로", 관광연구저널, 제 28권, 제1호, pp.145-158, 2014.
- J. H. Lee, "The Effect of an Internal Marketing Strategy on the Causes of Conflicts in the Foodservice Industry," Korean Journal of Culinary Research, Vol.16, No.3, pp.161-173, 2010.
- 이상희, 송성인, "치킨전문점의 물리적 환경이 고객만족 및 행동의도에 미치는 여향", 관광레저연구, 제27권, 제1호, pp.347-363, 2015.
- 신재욱, "치킨 브랜드 재활성화를 통한 리포지셔닝 전략에 관한 연구: 프랜차이즈 브랜드 '치킨 매니아' 개발 사례를 중심으로", 브랜드디자인학연구, 제12권, 제1호, pp.96-110, 2014.
- 김영이, 차석빈, "치킨 전문점의 배달 서비스 품질과 고객 만족간 관계 연구", 동아시아식생활학회지, 제20권, 제1호, pp.138-148, 2010.
- 최인영, 강명희, 송영은, "패스트푸드 로고의 인지와 브랜드 개성에 관한 연구: 국내 치킨전문점을 중심으로", 브랜드디자인학연구, 제10권, 제4호, pp.155-167, 2012.
- G. C. Shin and J. N. Jang, "A Studty on the Effect of Brand Familiarity and Brand Image on Intending Purchase and Revisiting by Coupon Property: Focused on Chicken Specialty Store," Korean Academia Industrial Cooperation Soc, Vol.11, No.1, pp.295-306, 2012.
- N. Borden, "The Concept of Marketing Mix," Journal of Advertising Research, Vol.4, No.2, pp.387-394, 1964.
- P. J. McCarthy, "Pseudo-replication: Half-samples," Review of the International Statistical Institute, Vol.37, No.3, pp.239-264, 1969. https://doi.org/10.2307/1402116
- Y. J. Kim, "A Study on Brand Personality and Brand Identification by Service Characteristic," Ph. D. Dissertation, Cheju National University, Cheju, pp.16-30, 2005.
- 이은준, 김동수, "한식 레스토랑의 마케팅 믹스 전략이 지각된 가치와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조리학회지, 제20권, 제2호, pp.136-151, 2014.
- G. S. Day, "The Capabilities of Market-driven Organization," Journal of Marketing, No.54, pp.68-81, 1994.
- 강호정, 이준엽, 현대스포츠경영학, 학현사, 2013.
- 고창헌, 한혜숙, "항공사 서비스 마케팅믹스 (7P's) 요소와 소비자만족, 충성도간의 관계연구", 관광경영연구, 제18권(특별호), pp.1-20, 2014.
- 정영우, "커피전문점 만족도 및 고객 충성도에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조리학회지, 제12권, 제4호, pp.1-17, 2006.
- 심재철, "박람회여행사 마케팅믹스와 만족 및 행동의도 간 영향관계 연구: 경쟁우위전략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관광연구, 제29권, 제1호, pp.1-23, 2014.
- 장재이, "마케팅믹스 요인이 수련만족 및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대한무도학회지, 제14권, 제 3호, pp.163-178, 2012.
- 권웅, 이현우, 김민정, "국적에 따른 조절효과를 통해 분석한 F1 대회의 마케팅믹스, 관람만족, 재관람의사 및 구전의도 관계", 한국체육학회지, 제 52권, 제3호, pp.251-266, 2013.
- 정유경, 임성연, 이종진, "고객이 인지하는 마케팅믹스활동이 브랜드이미지와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스타벅스의 마케팅믹스 활동을 중심으로", 관광학연구, 제38권, 제3호, pp.167-189, 2014.
- P. Fifield and C. Gilligan, "Strategic Marketing Management," Oxford: Butterworth-Heinemann, 1996.
- J. R. Abbey, Hospitality Sales and Advertising(3rd ed.), EI of AHMA, 1998.
- C. Lovelock and J. Wirtz, "Services Marketing: People, Technology and Strategy," New Jersey: Prentice Hall, 2007.
- V. A. Zeithaml and M. J. Bitner, "Service Marketing", NY: McGraw-Hill, 2006.
- 한규철, 우종필, "외식프랜차이즈 가맹본부의 마케팅 믹스가 관계품질, 몰입, 그리고 장기지향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상품학연구, 제28 권, 제6호, pp.29-41, 2010.
- H. H. Booms and M. T. Bitner, "Marketing Strategies and Organizations Structure for Service Firms," Marketing of Service(J. Donnelly & W. R. George eds.), Chicago: AMA, 1981.
- Y. H. Kim, A Study on Marketing Strategy Analysis of Chicken Delivery Franchise, Ms Thesis Sogang University, Seoul, 2006.
- 이상희, 김연선, "뷔페레스토랑의 브랜드 자산이 고객만족 및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4권, 제9호, pp.484-493, 2014. https://doi.org/10.5392/JKCA.2014.14.09.484
- D. Thomson, D. J. Maclnnis, and C. Park, "The Ties that Bind: Measuring the Consumer's Emotional Attachment to Brands," Journal of Consumer Psychology, Vol.15, No.1, pp.77-91, 2005. https://doi.org/10.1207/s15327663jcp1501_10
- 김병수, 윤지미, 문신영, "여대생들의 커피전문점 서비스품질 인식이 고객만족, 브랜드이미지, 고객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3권, 제12호, pp.428-438, 2013. https://doi.org/10.5392/JKCA.2013.13.12.428
- G. W. Julian, "The Impact of Employee Performance Cues on Guest Loyalty Perceived Value and Service Quality," The Service Industries Journal, Vol.19, No.3, pp.97-118, 1999. https://doi.org/10.1080/02642069900000032
- 김혁수, 김연선, "와인 바의 브랜드 이미지가 고객만족, 충성도,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0권, 제2호, pp.433-443, 2010. https://doi.org/10.5392/JKCA.2010.10.2.433
- A. S. Dick and K. Basu, "Consumer Loyalty: Toward an Integrated Conceptual Framework," Journal of Academy Marketing Science, Vol.22, No.2, pp.99-113, 1994. https://doi.org/10.1177/0092070394222001
- R. L. Oliver, "Satisfaction a Behavioral Perspective on the Consumer," NY: McGraw-Hill, 1999.
- D. D. Gremler and S. W. Brown, "'Service Loyalty: Its Nature, Importance and Implications' in B. Edvardsson, S. W. Brown, R. Johnston Eds., Advancing Service Quality: A Global Perspective," International Service Quality Association, pp.171-180, 1996.
- 오재신, 김대업, "프랜차이즈 커피전문점의 물리적 환경요인이 브랜드이미지, 고객만족, 브랜드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유통경영학회지, 제16권, 제 3호, pp.105-119, 2013.
- 박승환, 최영수, "스크린 골프장의 마케팅믹스와 고객만족 및 충성도의 관계", 한국체육과학회지, 제19권, 제1호, pp.411-418, 2010.
- 신재익, 김복남, 정기한, "서비스마케팅믹스, 와인바 이미지, 고객만족, 고객충성도 간의 관계에 관한 연구", 외식경영연구, 제17권, 제3호, pp.175-197, 2014.
- 김기평, 윤기창, "중소유통업의 공동브랜드 마케팅믹스전략이 고객만족 및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유통경영학회지, 제14권, 제2호, pp.29-53, 2011.
- 송지준, 통계분석방법, 21세기사, 2013.
- 채서일, 사회과학조사방법론, 비앤앰북스, 2009.
- 이상동, "호텔레스토랑 이용객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마케팅믹스 요인에 관한 연구", 컨벤션연구, 제8권, 제3호, pp.35-49, 2008.
- 함지선, 박재현, 배두열, "태권도장 마케팅믹스 요인이 고객태도, 고객만족 및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대한무도학회지, 제12권, 제2호, pp.199-214, 2010.
- 머니투데이, '커피, 치킨점' 생계형 창업 생존률 50% 불과, 2014. 11. 4.
- 월간식당, '살아나는 치킨업계 적극적인 움직임', 2009. 8.
- 김주영, 김진표, 윤용발, "복싱클럽의 마케팅믹스 요인이 고객만족과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대한무도학회지, 제12권, 제1호, pp.159-171, 20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