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A Preliminary Study of Railway Transport of LNG between TKR~TSR

TKR~TSR간 LNG 철도수송 연계를 위한 기초연구

  • 하오근 (한국철도공사연구원 경영연구처) ;
  • 황재식 (한국철도공사연구원 경영연구처) ;
  • 김익희 (한국철도공사연구원 경영연구처) ;
  • 문용우 (한국철도공사연구원 경영연구처)
  • Received : 2015.04.17
  • Accepted : 2015.04.29
  • Published : 2015.04.30

Abstract

This study is the realization of natural gas as ways to advance the South and the continental railway linking basic research was conducted on railway transport. Summary data on the Status of North Korean railway which was to have reviewed the case of LNG railway transportation in Japan and China is becoming an LNG tank containers by rail transportation is done. In the case of Korea, the stability of railway transportation through the development of LNG tank containers and rail transportation pilot project was tested. It was set up and the basic directions of freight trains transport routes and methods for rail transport 7.5 million tons of natural gas per year. TKR ~ TSR between the LNG transportation business is an existing railway south. North. Russia gas pipeline (PNG) instead of a separate project to replace the business SRX (Silk Road Express) is a symbolic project for the early realization of the Eurasian railway linking policy. This study may give greater meaning to secure the iconic railway transport route for continental transport of containers and bulk cargo (coal, ores, etc.).

본 연구는 박근혜 대통령의 SRX(실크로드 익스프레스) 구상과 남북 및 대륙철도 연계를 앞당길 수 있는 실현방안으로서 기존에 검토되었던 남 북 러 가스관(PNG)사업의 천연가스를 철도를 통하여 수송 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한 기초연구를 실시하였다. 이를 위하여 남 북 러 가스관(PNG) 사업의 추진현황과 남 북 철도현황에 대한 자료를 수집 정리하였다. LNG의 철도수송 가능성을 검토하기 위해 국내외 LNG 철도수송 사례를 검토한 결과 일본과 중국의 경우 LNG 탱크컨테이너를 이용한 철도수송이 이루어지고 있고 한국의 경우 LNG 탱크컨테이너 개발 및 철도운송 시범사업을 통해 철도수송의 안정성이 검증되었다. 연간 750만톤의 천연가스의 철도수송을 위한 운송노선과 화물열차 운행방안 등에 대한 기본방향을 설정하였고 LNG의 원활한 철도수송을 위한 인프라와 운영분야의 선결사항에 대해 제시하였다. TKR~TSR간 LNG 철도수송 사업은 기존의 남 북 러 가스관(PNG) 사업을 대체하는 별도의 사업이 아닌 SRX(실크로드 익스프레스) 정책의 조기실현과 유라시아 대륙철도 연계를 위한 상징적인 사업으로서의 의미를 가질 수 있으며, 남북철도 연계시 LNG 뿐만 아니라 컨테이너 및 벌크화물(석탄, 광석 등)의 대륙수송을 위한 상징적인 철도수송 노선을 확보하는데 보다 큰 의미를 부여할 수 있다.

Keywords

References

  1. 김익희, 김인철, 배영규, 왕연대(2013), "철도이용수요에 따른 선로용량 변화 분석 연구", 한국경영과학회지, 38(3): 23-35. https://doi.org/10.7737/JKORMS.2013.38.3.023
  2. 이원학, 김진기(2012), 러시아 PNG 연결사업을 활용한 강원도발전 방안, 강원발전연구원.
  3. 코레일 연구원(2012), 남북열차 운행재개를 위한 남북철도 개선방안 연구.
  4. 한국철도시설공단(2010), 한반도 통합철도망 구상연구용역.
  5. 한국철도시설공단(2014), 2014년도 철도사업 설명자료.
  6. 한국가스공사 연구개발원(2008), 청정에너지 철도차량 개발에 대한 타당성 연구.
  7. KAIA(2013), 복합운송용 다목적 액화가스 탱크컨테이너 육상운송 시연사업 시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