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The Effect of Private Kindergarten Teacher's Teacher Efficacy and Communication Competence on Job Stress

사립유치원교사의 교사효능감과 의사소통능력이 직무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 최은혜 (중앙대학교 아동복지학과)
  • Received : 2014.12.15
  • Accepted : 2015.04.09
  • Published : 2015.04.30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the influence of private kindergarten teachers' teacher efficacy and communication competence on their job stress. The subjects in this study were 161 private kindergarten teachers working in kindergartens in Gyeong-gi province. For the research analysis, frequency, Cronbach's ${\alpha}$ coefficient, and Pearson's correlation were calculated and regression analysis were conducted. The results are as follows. Firstly, it was revealed that personal teacher efficacy does have statistically meaningful negative influences on job stress as a whole as well as the sub-factors of job stress, but general teacher efficacy has meaningful negative influences only on the personal-related stress of the sub-factors. Secondly, communication competence has statistically meaningful negative influences on job stress as a whole as well as the sub-factors of job stress. Through this study, it is possible to provide a basic guideline to configure the subject content that enhance teacher efficacy and make them give full play to communication competence and develop a positive attitude for coping with job stress in a curriculum for private kindergarten teachers.

본 연구는 사립유치원교사의 교사효능감과 의사소통능력이 직무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기 위해 실시되었다. 경기도의 사립유치원에 재직 중인 161명의 교사를 대상으로 설문지를 통한 조사를 실시하였고, 교사효능감 질문지(신세니, 2001), 의사소통능력 질문지(최일선, 조운주, 2010)와 직무스트레스 질문지(임진형, 2000)를 사용하였다. 결과 처리를 위해 빈도분석, 신뢰도 검증, Pearson의 적률상관분석,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사립유치원교사의 개인적 교수효능감은 직무스트레스 전체뿐만 아니라 그 하위요인 모두에 부적 영향을 미쳤으며, 일반적 교수효능감의 경우 개인 관련 스트레스에 부적 영향을 미쳤다. 둘째, 사립유치원교사의 의사소통능력은 직무스트레스 전체와 하위변인인 원아들과의 활동, 업무관련, 행정적 지원, 대인관련, 경제적 안정, 그리고 개인과 관련된 스트레스에 모두 부적 영향을 미쳤다. 본 연구는 사립유치원교사를 대상으로 한 교육과정 내에 교사 효능감을 향상시킬 수 있는 내용과 의사소통능력을 발휘하고 직무스트레스에 대처하는 능동적인 태도를 형성할 수 있는 교과내용을 구성하는데 기초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

Keywords

References

  1. 강유정 (2011). 응급실간호사의 의사소통능력과 직무스트레스와의 관계. 아주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2. 강학구 (1996). 특수학교 교사와 일반학교 교사의 직무 스트레스 특징과 요인간의 관계성 분석. 대구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3. 고영자 (2007). 유아교사의 교직부합성과 사회적 지지에 따른 교사의 조직몰입 및 역할수행. 인하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4. 고영자, 이완정 (2006). 유아교사의 개인주의-집합주의 성향: 유아와 교사의 권리증진을 위한 일 연구. 아동과 권리, 10(1), 1-22.
  5. 김경미 (2014). 간호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의사소통 능력에 관한 연구. 한림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6. 김사녀 (2012). 유아교사의 의사소통 능력과 교수 효능감 및 직무 만족도와의 관계. 경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7. 김사녀, 부성숙 (2013). 유아교사의 의사소통능력이 교수효능감 및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생활과학회지, 22(4), 511-524. https://doi.org/10.5934/kjhe.2013.22.4.511
  8. 김세루, 천혜경, 안상화, 홍혜경 (2009). 유아교사의 교수 효능감과 전문성 인식 및 의사소통능력의 관계 연구. 유아교육학논집, 13(6), 5-25.
  9. 김유진, 정민정 (2009).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직무만족도가 심리적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 한국생활과학회지, 18(1), 65-74. https://doi.org/10.5934/KJHE.2009.18.1.065
  10. 김은정 (2009). 어린이집 교사의 직무스트레스, 대처방식 및 효능감과 역할수행 간의 관계.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11. 김은주, 이기종 (2014). 어린이집 교사의 직무스트레스에 영향을 미치는 삶의 질, 교사효능감, 자기결정성 간의 관계 검증. 미래유아교육학회지, 21(1), 205-223.
  12. 김정희, 문혁준 (2006). 국공립과 사립 유치원교사의 조직헌신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 유아교육연구, 26(5), 307-332.
  13. 김정희, 문혁준 (2010). 국공립과 사립 유치원교사의 조직효과성에 대한 사회인구학적 변인 및 임파워먼트의 영향 비교. 아동학회지, 31(2), 69-83.
  14. 김현정 (2010). 고등학생이 지각한 담임교사 의사소통 유형과 자아존중감 및 학교생활만족도와의 관계.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15. 도명애 (2010). 유아교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 및 대처방식. 대구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6. 류덕엽 (2014). 초등교사의 의사소통능력, 학교조직문화, 교사효능감 및 주관적 행복감 간의 구조적 관계. 숭실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17. 문신자 (1994). 특수학교 교사와 일반학교 교사의 스트레스와 대처 방식의 비교연구. 대구대학교 재활과학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18. 박은주 (2010). 유아교사가 지각한 직무스트레스, 교사효능감, 사회적 지지 및 조직효과성과의 관계. 대구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19. 박정자 (2013). 가정어린이집 영아보육교사의 직무 스트레스 유형과 대처방안 분석. 신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20. 박진희 (2013).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가 직무만족도와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외국어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21. 석은조, 신성철 (2007). 유치원 교사의 직무만족, 직무스트레스, 이직의도에 관한 연구. 대구보건대학논문집, 27, 1-19.
  22. 신세니 (2001). 초임유아교사의 교사효능감과 교사 관심사에 관한 연구. 부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23. 신혜영 (2004). 어린이집 교사의 직무 스트레스와 효능감이 교사 행동의 질에 미치는 영향.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24. 유계숙, 김수경, 강경화, 박지혜, 황지영 (2011). 보육시설의 조직문화, 초임보육교사의 배경변인, 교사 효능감 및 직무스트레스 간의 관련성에 관한 연구.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8(3), 81-104.
  25. 윤호현 (2004). 학교조직내의 의사소통수준과 교사의 직무만족도와의 관계. 목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26. 이경화 (2007). 장애아 보육교사의 전문성 인식과 직무스트레스의 관계. 아동학회지, 28(3), 61-75.
  27. 이상복, 도명애 (2010). 어린이집, 유치원교사의 직무스트레스 및 대처방식. 정서.행동장애연구, 26(4), 107-135.
  28. 이은실 (2012). 어린이집 교사의 개인변인과 직무만족 및 직무스트레스와의 관계. 광주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29. 이은주, 윤혜영, 부성숙 (2012). 어린이집 원장, 교사의 성격유형에 따른 교사의 직무스트레스 및 직무만족도. 발도르프교육연구, 4(1), 19-36.
  30. 이은혜 (2014). 유치원 교사의 의사소통능력이 소진에 미치는 영향.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31. 임난주, 김안나 (2014). 유아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이직의도의 관계에서 직무만족의 매개효과.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15(8), 4972-4980. https://doi.org/10.5762/KAIS.2014.15.8.4972
  32. 임진형 (2000). 유치원 초임교사의 사회적 지지, 자기효능감과 직무스트레스 간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33. 장은주 (1997). 자기 효능감과 사회적 지지가 생활 만족도와 신체적.심리적 건강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34. 장진성 (2011). 어린이집 영아전담교사의 직무스트레스 및 직무만족과 이직의도와의 관계. 삼육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35. 정경진 (2011). 직장인 의사소통 프로그램이 대인관계 및 대인관계 스트레스와 직무만족에 미치는 효과.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36. 진선해 (2012). 유아교사와 중등교사의 정서지능, 유머감각 및 교사효능감의 관계.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37. 최일선, 조운주 (2010). 유아교육평가의 이론과 실제. 서울: 창지사.
  38. 황신숙 (2012). 보육교사의 성취목표성향과 교사 효능감 및 교직 헌신도의 관계 연구.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39. 황해익, 탁정화, 김미진 (2012). 직장어린이집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에 관한 내러티브 탐구. 한국보육지원학회지, 8(3), 163-184.
  40. Bandura, A. (1982). Self-efficacy mechanism in human agency. American Psychologist, 37(2), 122-147. https://doi.org/10.1037/0003-066X.37.2.122
  41. Basaran, K. (2002). Listening: An important interpersonal communication skill for leadership. Leadership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cross-cultural perspectives, Presentations given at the Open Forum, University of Oulu. Retrieved September 21, 2012, (pp 107-114). from http://herkules.oulu.fi/isbn9514268539/html/b2364.html
  42. Betoret, F. D. (2006). Stressors, self-efficacy, coping resources, and burnout among school teachers in Spain. Educational Psychology, 26(4), 519-539. https://doi.org/10.1080/01443410500342492
  43. Brownell, J. (1989). Listening questionnaire. In C. G. Coakley, & A. D. Wolvin (eds.), Experiential listening: Tools for teachers and trainers. New Orleans: Spectra Inc.
  44. D'Arienzo, R. V., Moracco, J. C., & Krajewski, R. J. (1982). Stress in teaching: A comparison of perceived occupational stress factors between special education and regular classroom teachers. University Press of America. Inc.
  45. Enochs, L. G., & Riggs, I. M. (1990). Further development of an elementary science teaching efficacy belief instrument: A preservice elementary scale. School Science and Mathematics, 90(8), 694-706. https://doi.org/10.1111/j.1949-8594.1990.tb12048.x
  46. Fritz, S., Brown, F. W., Lunde, J. P., & Banset, E. A. (1999). Interpersonal skill for readership. NJ: Prentice Hall.
  47. Galino, C., & Sheldon, S. B. (2012). School and home connections and children's kindergarten achievement gains: The mediating role of family involvement.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27(1), 90-103. https://doi.org/10.1016/j.ecresq.2011.05.004
  48. Hindman, A. H. (2008). School-family partnership and early learning: The role of school outreach and family involvement preschooler's literacy and learning related social skill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Michigan, Ann Arbor, USA.
  49. Klassen, R. M., & Chiu, M. M. (2010). Effects on teachers' self-efficacy and job satisfaction: Teacher gender, years of experience, and job stress.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102(3), 741-756 https://doi.org/10.1037/a0019237
  50. Kovess-Masfety, V., Rios-Seidel, C., & Sevilla-Dedieu, C. (2006). Teachers' mental health and teaching levels.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23(7), 1177-1192. https://doi.org/10.1016/j.tate.2006.07.015
  51. Lazarus, R. S., & Folkman, S. (1984). Stress, appraisal and coping. NY: Splinger Publishing Company.
  52. McCarthy, C. J., Lambert, R. G., & Reiser, J. (2014). Vocational concerns of elementary teachers: Stress, job satisfaction, and occupational commitment. Journal of Employment Counselling, 51(2), 59-74. https://doi.org/10.1002/j.2161-1920.2014.00042.x
  53. Minke, J. M., & Anderson, K. J. (2005). Family school collaboration and positive behavior support. Journal of Positive Behavior Interventions, 7(3), 181-185. https://doi.org/10.1177/10983007050070030701
  54. Ralf, S., & Suhair, H. (2008). Perceived teacher self-efficacy as a predictor of job stress and burnout: Mediation analysis. Applied Psychology, 51(1), 152-171.
  55. Reedy, C. K., & McGrath, W. H. (2010). Can you hear me now? Staff-parent communication in child care center. Early Child Development and Care, 180(3), 347-357. https://doi.org/10.1080/03004430801908418
  56. Reilly, E., Dhingra, K., & Boduszek, D. (2014). Teachers' self-efficacy beliefs, self-esteem, and job stress as determinants of job satisfac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Educational Management, 28(4), 365-378. https://doi.org/10.1108/IJEM-04-2013-0053
  57. Wertheim, L. (1994). Communication patterns and communication attitudes between parents and care giver.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Pace, USA.

Cited by

  1. 보육교사의 효능감이 직무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에서 정서조절곤란의 조절효과 검증 vol.37, pp.4, 2015, https://doi.org/10.5723/kjcs.2016.37.4.145
  2. Effects of Communication Competence, and Parent-Teacher Communication Difficulties Perceived by Preschool Teachers on Their Organizational Commitment vol.7, pp.1, 2015, https://doi.org/10.30528/jolss.2017.7.1.004
  3. The Effects of Action Learning on Korean Prospective Special Education Teachers' Problem-Solving Ability and Communication Skill vol.27, pp.3, 2017, https://doi.org/10.21024/pnuedi.27.3.201709.121
  4. 어린이집 교사의 창의적 인성이 교사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에서 스트레스 대처전략의 매개효과 vol.13, pp.4, 2015, https://doi.org/10.14698/jkcce.2017.13.04.019
  5. Development and Effect of Counseling Skill Training Program for Kindergarten Teachers vol.19, pp.5, 2018, https://doi.org/10.15703/kjc.19.5.201810.161
  6. 보육교사의 정서지능과 직무스트레스 간의 관계에서 의사소통능력의 매개적 역할 vol.14, pp.6, 2015, https://doi.org/10.14698/jkcce.2018.14.06.2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