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4학년 1학기 교과서 및 익힘책의 문제 만들기 활동 및 수행 분석

The analysis of problem posing activities and students' performance in the 4-1 textbook and workbook

  • Ko, Junghwa (Chuncheo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투고 : 2015.02.23
  • 심사 : 2015.03.28
  • 발행 : 2015.03.30

초록

2007년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에서 처음으로 문제 만들기 활동이 언급되었다. 교과서와 익힘책에 어떠한 유형의 문제 만들기 활동이 제시되고 있는지, 학생들이 정규 수업 시간에 수행한 교과서와 익힘책의 문제 만들기 활동 결과가 어떻게 나타나고 있는지 살펴보는 것은 상당히 의미 있는 일이라고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2007 개정 초등학교 4학년 1학기 교과서와 익힘책에 제시된 문제 만들기 유형을 살펴보고, 교과서와 익힘책에 제시된 문제 만들기 활동에 대한 학생들의 수행 결과를 분석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제안하였다.

Problem posing activity was mentioned and enhanced in the newly revised mathematics curriculum in 2007. It is important to know which types of problem posing activities are involved in the textbook and workbook and what the results that students perform activities in the textbook and workbook during the regular classes are. This study surveys the types of problem posing activities in the 4-1 textbook and workbook revised in 2007, analyzes contents that students perform with related to problem posing activities of the textbook and workbook, and suggests some educational implications.

키워드

참고문헌

  1. 고나영(2011). 초등학생들의 나눗셈 문장제 해결과 문장제 만들기에 대한 사례 연구. 청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 교육과학기술부(2010). 수학 4-1. 천재교육 주식회사.
  3. 교육과학기술부(2010). 수학 익힘책 4-1. 천재교육 주식회사.
  4. 교육부(2014). 수학 4-1. 천재교육 주식회사.
  5. 교욱부(2014). 수학 익힘책 4-1. 천재교육 주식회사.
  6. 교육인적자원부(2007). 수학과 교육과정. 대한교과서 주식회사.
  7. 김경탁(2013). 초등학교 6학년 학생들의 문제 만들기에 나타나는 오류 분석. 대구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8. 박설희(2010). 초등학교 2학년 학생들이 만든 수학 문제의 특징과 오류 분석. 경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9. 송민정(2004). 문제 만들기 프로그램 개발 적용이 수학 학업 성취도 및 태도 흥미도에 미치는 영향. 진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0. 신마리아, 나귀수(2012). 학생들의 문제 만들기의 특징에 대한 연구.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16(2), 269-293.
  11. 신수진, 임문규(2010). 연차시 수업을 통한 수학 문제 만들기 활동 분석 연구 : 초등학교 3학년을 중심으로.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14(1), 43-64.
  12. 이경미, 이광호, 이근철(2012). 초등학교 5학년 학생들의 문제 만들기. 대한수학교육학회지학교수학, 14(4), 431-443.
  13. 이대현(2012). 문제 만들기 활동에서 학생들의 수학적 창의성 분석.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15(3), 411-428.
  14. 임문규(2001). 제7차 교육과정에 따른 초등학교 1, 2학년 수학 교재의 문제 만들기 내용 분석 및 학생들의 실태 조사. 학교수학, 3(2), 295-324.
  15. 임문규(2012). 학생 스스로 수학을 창조하는 수학 문제 만들기 학습.지도 - 초등학교 1, 2, 3학년. 동명사.
  16. 장수진(2005). 초등학교 수학교재의 문제 만들기 내용 분석을 통한 교수-학습 자료개발 및 그 활용. 경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7. 한국교육과정평가원(2008). 2007년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수학과 성취 기준과 평가 기준 개발 연구. 연구보고 CRC 2008-4.
  18. 허난(2011). 수학 교과에서의 문제 만들기에 대한 초등학교 교사들의 인식과 활용도 조사 연구.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14(4), 539-564.
  19. Brown, S. & Walter, M.(2005). The Art of Problem Posing. 문제제기의 기술, 조정수, 김진환(역), 경문사.
  20. Leung, S. K.(2013). Teachers implementing mathematical problem posing in the classroom: challenges and strategies.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83(1), 103-116. https://doi.org/10.1007/s10649-012-9436-4
  21. Polya, G.(1957). How to solve it-A New Aspect of Mathematical Method. 어떻게 문제를 풀 것인가?, 우정호 역, 경문사.
  22. Singer, F. M., Ellerton, N. & Cai, J.(2013). Problem-posing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new questions and directions. Educational Studies Mathematics, 83, 1-7. https://doi.org/10.1007/s10649-013-947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