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옥기 (2000). 제7차 수학과 교육과정의 이해. 교육논총 7, 성균관대학교 교육대학원
- 교육부 (2011a). 수학과 교육과정. 대한교과서주식회사
- 교육부 (2011b). 1-2 수학과 교사용 지도서. 천재교육
- 김미란, 송영무 (2006). 수학적 의사소통으로서 수학일지 쓰기를 통한 고등학생의 수학적 태도에 관한 사례연구.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9(1), 77-92.
- 김정희 (2004). 상호교류적 쓰기 활동이 4학년 학생들의 비판적 사고력에 미치는 효과.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박현숙, 구혜영 (2011). 수학동화를 이용한 일지쓰기 활동이 수학교과학습부진아의 수학성취도와 수학 학습태도에 미치는 영향. 특수아동교육연구, 13(1), 243-263.
- 설정현, 백석윤 (2007). 수학동화 쓰기 활동에서 나타나는 초등학생의 인지적.정의적 특성 분석.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11(2), 137-160
- 안종수 (2010). 수학에 관한 편지 쓰기 활동이 고등학생의 수학적 의사소통 및 성향에 미치는 영향.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13(1), 163-184.
- 윤은정 (2010). 수학동화쓰기를 활용한 수업이 1학년 아동의 문제해결력과 수학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윤정민, 강완 (2006). 상호교류적 쓰기-반성 활동이 수학 학습에 미치는 영향 - 초등학교 2학년을 대상으로.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10(1), 21-42.
- 이종희, 김선희 (2002). 수학적 의사소통. 경문사.
- 이종희, 김선희, 채미애 (2001). 수학적 의사소통 능력의 평가 기준 개발. 수학교육학연구 11(1), 207-221.
- 채은숙 (2013), 스토리텔링 수학 수업에서 나타나는 의미 생성.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Azzolino, A. (1988). In-class writing assignments in the content areas. Edison, NJ: Middlesex County College, Center. (ERIC Document Reproduction Service No. ED 297 350)
- Azzolino, A. (1990). Writing as a tool for teaching Mathematics: The silent revolution. In Teaching and learning Mathematics in the 1990s(NCTM 1990 yearbook), Edited by Cooney T . J. & Hirsch C. R., Reston, VA: The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 Peggy, A. H. (1996). Try a little of the Write Stuff. In Communication in Mathematics, K-12 and Beyond, Edited by Portia C. Elliott & Margaret J. Kenney, Reston, Va.: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 Cai, J., Lane, S. & Jakabcsin, M. S. (1996). The role of open-ended tasks and holistic scoring rubrics: assessing students' mathematical reasoning and communication. In Communication in Mathematics, K-12 and Beyond, Edited by Portia C. Elliott & Margaret J. Kenney, Reston, Va.: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 DeAnn, H. & Connie, L. (1996). Talk your way into writing. In Communication in Mathematics, K-12 and Beyond, Edited by Portia C. Elliott & Margaret J. Kenney, Reston, Va.: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 Joanna, O. M. & Ewa, P. (1996). Developing and Assessing Mathematical Understanding in Calculus through Writing. In Communication in Mathematics, K-12 and Beyond, Edited by Portia C. Elliott & Margaret J. Kenney, Reston, Va.: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 Eileen, P. (1996). Mathematics Pen-Pal Letter Writing. In Communication in Mathematics, K-12 and Beyond, Edited by Portia C. Elliott & Margaret J. Kenney, Reston, Va.: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 Portia C. E. & Margaret J. K. (1996). Communication in Mathematics, K-12 and Beyond. Reston, Va.: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2000). Principles and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s. Reston, VA: The Auth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