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강상 (2013). 성격유형별 소집단 협동학습이 유아의 과학활동에 미치는 효과. 한국보육지원학회지, 9(1), 201-220.
- 강인애 (1997). 왜 구성주의인가?-정보화 시대화 학습자 중심의 교육환경-. 서울: 문음사.
- 교육과학기술부 (2013). 3-5세 연령별 누리과정의 구성 방향. 서울: 교육과학기술부.
- 교육인적자원부 (2007). 유아의 사회성 발달을 돕는 협동 활동 프로그램. 서울: 교육인적자원부.
- 권영례, 이경진, 신옥자 (2011). 협동학습활동이 유아 기하 학습에 미치는 영향. 아동연구, 21(2), 71-85. https://doi.org/10.5723/KJCS.2011.32.2.71
- 김랑, 심숙영 (2013). 구성주의 대한 유아교사 신념을 통한 교사개인특성변인, ICT 교수효능감, ICT 불안감과의 관련성 분석. 아동교육, 22(1), 143-161.
- 김수영 (1992). 유치원 교사의 교육신념과 교수행위에 관한 연구-대구지역을 중심으로- 이화여자 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김영실 (2009). 유아교사의 구성주의적 교육신념, 과학교수 효능감과 과학교수 적극성과의 관계.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영옥 (2000). 유아의 협동작업을 위한 교수-학습 모형 연구: 대안적 학습형태의 설계. 유아교육연구, 20(2), 201-222.
- 김종욱, 남정권 (2013). 교사들의 협동학습에 대한 태도 및 인식에 관한 연구. 實科敎育硏究, 19(4), 319-339.
- 김효창 (2013). 혼자서 완성하는 통계분석. 서울: 학지사.
- 나희주 (1998). 미술 공동작업이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전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박주현 (2011). 보육시설 유형에 따른 교사의 구성주의 교육신념과 교수실제에 관한 연구-공동 육아를 중심으로-.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변영계, 김광휘 (1999). 협동학습의 이론과 실제. 서울: 학지사.
- 서영미 (2012). 유아교사의 구성주의 교육신념 및 실제의 수준에 따른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 및 대인문제해결사고. 원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송응식 (2005). 유아의 협동학습 모형의 탐색에 관한 연구. 제주관광대학논문집, 10, 111-128.
- 양미영 (2013). 유아교사의 전문성 인식이 구성주의 교육신념 및 교수실제에 미치는 영향. 부경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오선영, 강병재(2002). 유아교사의 교육신념에 따른 역할 중요성에 대한 인식과 역할수행간의 차이. 열린유아교육연구, 7(2), 155-184.
- 이나영, 김영옥, 박형신 (2008). 유아 협동 활동에 대한 교사의 인식 및 실태.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5(2), 225-255.
- 이상우 (2009). 살아있는 협동학습. 서울: 시그마프레스.
- 이은정 (2008). 구성주의 교사와 비구성주의 교사에 따른 유아의 정서지능과 친사회적 행동. 한국영유아보육학, 54, 209-227.
- 이혜은, 황해익 (2008). 구성주의에 기초한 유치원 교육과정과 초등학교 교육과정의 비교 및 연계성 탐색 -탐구생활영역과 수학 및 슬기로운 생활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열린유아교육연구, 13(1), 23-53.
- 임은정 (2007). 유아교사효과 관련 변인 분석: 구성주의적 관점을 중심으로.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정문성, 김동일 (1998). 열린교육을 위한 협동학습의 이론과 실제. 서울: 형성출판사.
- 지성애, 김치곤 (2011). 예비 유아교사의 과학교수 효능감, 과학적 태도와 구성주의 교육신념 간의 관계. 유아교육학논집, 15(1), 277-300.
- 현윤희 (2013). 구성주의 관점을 가진 유치원 교사의 유아과학교육 실제.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홍순옥, 정수금 (2003). 협동 미술활동이 유아의 사회.정서적 발달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론총, 12, 1-16.
- 홍정배 (2012). 구성주의 대한 유아교사의 신념과 실제에 대한 교사 개인변인분석. 숙명여자대학교 원격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Battistch, V., & Watson, M. (2003). Fostering social development in preschool and early elementary grades through cooperative classroom activities. In R. M Gillies & A. F. Ashman (Eds.), Cooperative learning: The social and intellectual outcomes of learning in groups (pp. 19-35). NY: Routledge Falmer.
- Charlesworth, R., Hart, C. H., Burts, D. C., Thomasson, R. H., Mosley, J., & Fleege, P. (1993). Measuring developmentally appropriateness of kindergarten teachers' beliefs and practives.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8(3), 255-276. https://doi.org/10.1016/S0885-2006(05)80067-5
- Czerniak, C. M., & Lump, A. T. (1996). Relationship between teachers' beliefs and science education reform. Journal of Science Teacher Education, 7(4), 247-266. https://doi.org/10.1007/BF00058659
- Dewey, J. (1916). Democracy and education. NY: Macmillan.
- Dillenbourg, P. (1999). What do you mean by collaborative learning?. In P. Dillenbourg (Ed), Collaborative-learning: Cognitive and computational Approaches. (pp. 1-19). Oxford: Elsevier.
- Duffy, T. M., & Jonassen, D. H. (1992). Constructivism and the technology of instruction: A conversation. Hillsdale,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 Ernest, P. (1995). The one and the many. In L. Steffe & J. Gale (Eds.), Constructivism in education (pp 459-486).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 Fosnot, C. T. (1996). Constructivism: A psychological theory of learning. In C. T. Fosnot (Ed.), Constructivism: Theory, perspectives, and practice (pp. 8-33). New York: Teachers College Press.
- Fosnot, C. T., Gould, J. S., Greene, M., Julyan, C., Lester, J. B., & Schifter, D., et al. (2006). Constructivism theory, perspectives, and practive, 구성주의 이론, 관점, 그리고 실제 (조부경, 김효남, 백성혜, 김정준 옮김). 서울: 양서원(원판 2001)
- Gauvain, M., & Rogoff, B. (1989). Collaborative problem solving and children's planing skills. Developmental Psychology, 25(1), 139-151. https://doi.org/10.1037/0012-1649.25.1.139
- Honebein, P. C. (1996). Seven goals for the design of constructivist learning environments. In B Wilson (Ed.), Constructivist learning environments: Case studies in instructional design. (pp. 17-24). Englewood Cliffs, NJ: Educational Technology Publications.
- Johnson, D. W., & Johnson, F. P. (2012). Joining together: Group theory and group skills (11th ed.). Englewood Cliffs, NJ: Pearson.
- Johnson, D. W., & Johnson, R. T. (1994). Learning together and alone: Cooperative, competitive, and individualistic learning. Boston, MA: Allyn and Bacon.
- Johnson, D. W., Johnson, R. T., & Holubec, E. (2001). Cooperative Learning in the Classroom, 학생들과 함께하는 협동학습(추병완 옮김). 서울: 백의(원판 1994).
- Jollife, W. (2007). Cooperative learning in the classroom: Putting it into practice. London: Paul Chapman Publishing.
- Jonassen, D. (1991). Evaluating constructivist leaning. Educational Technology, 36(9), 28-33.
- Kagan, S. (1999). Cooperative Learning, 협동학습(기독초등학교 협동학습 연구모임 옮김). 서울: 디모델(원판 1998).
- Katz, L. G., & Chard, C. S. (1989). Engaging children's mind: The project approach. Norwood, NJ : Ablex.
- King, N. (2007). Developing imagination, creativity, and literacy through collaborative story making: A way of knowing. Havard Educational Review, 77(2), 204-227.
- Kutnicka, P., Ota, C., & Berdondinib, L. (2008). Improving the effects of group working in classrooms with young school-aged children: Facilitating attainment, interaction and classroom activity. Learning and Instruction, 18(1), 83-95. https://doi.org/10.1016/j.learninstruc.2006.12.002
- Kuykendall, J. (1993). "Please," "Thank you," "You're welcome": Teacher language can positively impact prosocial development. Day Care and Early Education 21(1), 30-32.
- Lumpe, A. T., Haney, J. J., & Czernaik, C. M. (1998). Science teacher beliefs and intentions regarding the use of cooperative learning. School Science and Mathematics, 98(3), 123-135. https://doi.org/10.1111/j.1949-8594.1998.tb17405.x
- Marril, M. D. (1991). Constructivism and instructional design. Educational Technology, 31(5), 45-53.
- Mayer, R. (1985). Recent research on teacher beliefs and its use in the improvement of instruction. Paper presented at the annual meeting of the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Association.
- Robinson, H., & Schwartz, S. L. (1982). Designing curriculum for early childhood. Boston, MA: Allyn and Bacon.
- Saracho, O. N. (1989). An analytic scheme to compare the early childhood teachers' classroom behaviors and environment. Early Child Development and Care, 49(1), 37-55. https://doi.org/10.1080/0300443890480104a
- Slavin, R. E. (1983). Cooperative learning. NY: Longman.
- Spodek, B. (1987). Thought processes underlying preschool teachers' classroom decisions. Early Child Development and Care, 29(2), 197-208. https://doi.org/10.1080/0300443870290207
- Summers, J. J. (2006). Effects of collaborative learning in math on sixth graders' individual goal orientations from a socio constructivist perspective. The Elementary School Journal, 106(3), 273-290. https://doi.org/10.1086/501487
- Tolmie, A. K., Topping, K. J., Christie, D., Donaldson, C., Howe, C., Jessiman, E., Livingston, K., & Thurston, A. (2010). Social effects of collaborative learning in primary schools. Learning and Instruction, 20(3), 177-191. https://doi.org/10.1016/j.learninstruc.2009.01.005
- Vermette, P., Harper, L., & DiMillo, S. (2004). Cooperative and collaborative learning with 4-8 year olds: How does research support teachers' practice?. Journal of Instructional Psychology, 31(2), 130-134.
- Wordsworth, B. J. (1996). Piaget's theory of cognitive and affective development: Foundations of constructivism (5th ed.). White Plains, NJ: Longman.
- Yonemura, M. (1979). Teacher talk. Childhood Education, 55(3), 152-153. https://doi.org/10.1080/00094056.1979.105202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