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강문숙 (2011). 예비유아교사를 위한 스토리텔링기반 협동학습 모형 개발, 한국보육지원학회지, 7(2), 115-135.
- 강문숙, 박수홍, 김두규 (2012). 예비유아교사의 문제해결력 증진을 위한 블렌디드 PBL 프로그램 개발 교사교육연구, 51(3), 333-352.
- 교육부 (2013). 3-5세 연령별 누리과정 교사용 자료.
- 김경은 (2011). 예비유아교사의 정서, 경험에의 개방성 및 자기효능감과 창의성 간의 관계: 자기 효능감의 매개효과. 인간발달연구, 18(1), 1-18.
- 김경은 (2013). 유아의 창의성 증진을 위한 예비유아교사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및 효과 검증. 인간발달연구, 20(2), 1-21.
- 김병찬 (2003). 일반대학 학생들의 교직과정 이수 동기 및 과정에 관한 질적 사례 연구. 한국교사교육, 20(2), 25-53.
- 김성재 (2011). 마이크로티칭 기법을 활용한 수업에 따른 예비유아교사의 자기효능감 변화 탐색. 어린이문학교육연구, 12(1), 261-284
- 김순환, 박선혜, 남옥선 (2014). 예비유아교사를 위한 교직인성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유아교육학논집, 18(2), 339-363.
- 김현지, 나동진 (2006). 보육교사의 교사효능감과 교사-유아 상호작용과의 관계. 한국보육지원학회지, 2(2), 111-128.
- 남미경 (2006). 예비보육교사의 교사역할 인식 및 교사효능감에 미치는 보육실습기관 관련변인의 영향. 열린유아교육연구, 11(6), 177-198.
- 박해미 (2008). 현장수업경험이 예비유아교사의 수업기술 및 교사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부성숙 (2014). 액션러닝 수업이 예비 유아교사의 자아개념 및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학논집, 18(5), 29-52.
- 성은현, 조경자 (2005). 예비 유아교사의 내외통제성, 자기효능감, 창의성의 관계에 대한 탐색 연구.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2(3), 31-52
- 송윤숙, 이경화 (2012). 창의성 수업이 대학생의 창의성과 인지적 학습역량에 미치는 영향. Global Creative Leader, 2(2), 73-88.
- 유수경, 황해익 (2010). 예비유아교사의 전문성 신장을 위한 멘토링 현장실습 프로그램 적용 및 효과: 멘티의 변화를 중심으로. 유아교육학논집, 14(6), 151-176.
- 이미혜 (2010). 유아교사의 자기효능감이 교사의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영유아보육학, 61, 281-297.
- 장경원 (2008). 문제중심학습환경에서 예비교사들의 자기효능감 변화 연구.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8(2), 331-355.
- 제경숙 (2003). 유치원 교사의 전문성 신장을 위한 교사 양성의 방향. 교육이론과 실천, 13(2), 25-40.
- 조미영, 문공주, 김성원 (2010). 창의적 문제 해결력 문항의 평가 기준 개발 및 적용. 교육과정평가연구, 13(2), 309-333.
- 황신숙 (2012). 보육교사의 성취목표성향과 교사 효능감 및 교직 헌신도의 관계 연구.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Bandura, A. (1986). Social foundations of thought and action: social cognitive theory. Englewood Cliffs, NJ: Prentice-Hall.
- Betoret, F. D. (2006). Stressors, self-efficacy, coping resources, and burnout among secondary school teachers in Spain. Educational Psychology, 26(4), 519-39. https://doi.org/10.1080/01443410500342492
- Caprara, G. V., Barbaranelli, C., Borgogni, L., & Steca, P. (2003). Efficacy beliefs as determinants of teachers' job satisfactio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95(4), 821-832. https://doi.org/10.1037/0022-0663.95.4.821
- Caprara, G. V., Barbaranelli, C., Steca, P., & Malone, P. S. (2006). Teachers' self-efficacy beliefs as determinants of job satisfaction and students' academic achievement: A study at the school level. Journal of School Psychology, 44(6), 473-490. https://doi.org/10.1016/j.jsp.2006.09.001
- Chang, C. H. (2009). The Relationships among Job Stress, Job Satisfaction, Self-Efficacy, and Creativity. ethesys.lib.pu.edu.tw.
- Cropley, A. J., & Urban, K. K. (2000). Programs and strategies for nurturing creativity. In F. J. M. K. A. Heller, R. J. Sternberg, & R. F. Subotnik (EdS.), International handbook of giftedness and talent (2nd ed., pp. 485-498). Oxford. UK: Elsevier Science, Programon.
- Guskey, T. R., & Passaro, P. D. (1994). Teacher efficacy: A study of construct dimensions.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Journal, 31(3), 627-643. https://doi.org/10.3102/00028312031003627
- Hennessey, B. A., & Amabile, T. M. (1988). The role of environment in creativity. In R. J. Sternberg (Ed.). The nature of creativity (pp. 11-38). MA: Cambridge University Press.
- Kaufmann, G. (2003). What to measure? A new look at the concept of creativity. Scandinavian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47(3), 235-251. https://doi.org/10.1080/00313830308604
- Klassen, R. M., & Chiu, M. M. (2010). Effects on Teachers' Self-Efficacy and Job Satisfaction: Teacher Gender, Years of Experience, and Job Stress.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102(3). 741-56. https://doi.org/10.1037/a0019237
- Klassen, R. M., Bong, M., Usher, E. L., Chong, W. H., Huan, V. S., Wong, I. Y., & Georgiou, T. (2009). Exploring the validity of the Teachers' Self-Efficacy Scale in five countries. Contemporary Educational Psychology, 34(1), 67-6. https://doi.org/10.1016/j.cedpsych.2008.08.001
- Lubart, T.I., & Mouchiroud, C. (2003). Creativity: A source of difficulty in problem solving. In J. E. Davidson & R. J. Sternberg (Eds.), The psychology of problem solving(pp. 127-148). Cambridge, UK: Cambridge University Press.
- Mathisen, G. E., & Bronnick, K. S. (2009). Creative self-efficacy: An intervention study. International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48(1), 21-29. https://doi.org/10.1016/j.ijer.2009.02.009
- Pannells, T. C. (2011). The effects of training preservice teacher in creative problem solving and classroom management. Doctoral Dissertation of the University of Oklahoma.
- Sherer, M., Maddux, J. E., Mercandante, B., Prentice-Dunn, S., Jacobs, B., & Rogers, R. W. (1982). The Self-Efficacy Scale: Construction and validation. Psychological Reports, 51(2), 663-671. https://doi.org/10.2466/pr0.1982.51.2.663
- Skaalvik, E. M., & Skaalvik, S. (2007). Dimensions of teacher self-efficacy and relations with strain factors, perceived collective teacher efficacy, and teacher burnout.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99(3), 611-25. https://doi.org/10.1037/0022-0663.99.3.611
- Treffinger, D. J., Isaksen, S. G., & Dorval, K. B. (2000). Creative problem solving: An introduction (3rd ed.). Waco, TX: Prufrock Press.
- Tschannen-Moran, M., & Woolfolk Hoy, A. (2001). Teacher efficacy: Capturing an elusive construct.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17(7), 783-05. https://doi.org/10.1016/S0742-051X(01)00036-1
- Wiggins, R. A., Follo, E. J., & Eberly, M. B. (2007) The impact of a field immersion program on pre-service teachers' attitudes toward teaching in culturally diverse classrooms.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23(5), 653-663. https://doi.org/10.1016/j.tate.2007.02.007
- Wubbels, T., & Korthagen F. A. J. (1990). The effects of a pre-service teacher education program for the preparation of reflective teachers. Journal of Education for Teaching, 16(1), 29-43. https://doi.org/10.1080/0260747900160102
피인용 문헌
- 명화 패러디를 활용한 유아미술활동이 유아의 창의성 및 명화감상능력에 미치는 영향 vol.12, pp.3, 2016, https://doi.org/10.14698/jkcce.2016.12.03.99
- An analysis of the experiences of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s through blended learning-based creativity education. vol.36, pp.5, 2016, https://doi.org/10.18023/kjece.2016.36.5.003
- 창의성역량 교육이 자기효능감과 창업의지에 미치는 영향: 부모협력을 통한 사회적지지의 조절효과 중심으로 vol.12, pp.6, 2017, https://doi.org/10.16972/apjbve.12.6.201712.25
- 창업교육이 대학생의 진로에 미치는 효과성 연구 vol.13, pp.2, 2015, https://doi.org/10.16972/apjbve.13.2.201804.1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