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국어대사전 (2014). 이희승 편저. 민중서림.
- 권영미 (2014). 보육교사의 전문성 인식과 사회적지지 및 직무만족도의 관계. 영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권영자 (2009). 유치원교사와 어린이집 교사의 DAP 교육신념과 교사효능감 및 직무만족도 연구. 동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김근희 (2007). 보육시설유형과 처우개선비에 따른 보육교사의 근무환경과 직무만족도 연구.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김명수 (2011). 보육교사가 인식한 원장의 리더십 특성에 따른 보육교사의 직무만족도 및 이직의도의 관계. 국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김미정 (2001). 유아교사의 의사결정 참여 정도와 교사효능감.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김애자 (2005). 유아교육기관 교사가 지각한 원장의 의사결정 유형과 교사 직무스트레스의 관계. 성균관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김연옥 (2012). 유아교사의 소진 척도 개발과 타당화. 경성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김옥련 (1977). 유치원 경영관리. 서울: 교육과학사.
- 김인자 (2008). 어린이집 시설장 리더십이 교사의 임파워먼트 및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탐라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김정휘 (1994). 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교육활동에 관한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김혜정 (2006). 보육교사가 인식하는 보육 시설장과의 인간관계가 업무 수행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나진 (1985). 학교장의 의사결정 유형에 따른 교사의 역할 갈등 및 역할모호성에 대한 연구. 동아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노완호 (1996). 어린이집 원장의 지도성 유형과 보육 교사의 직무만족도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노종희 (2001). 교원직무만족의 개념화 및 측정에 관한 연구, 교육행정학 연구, 19(2), 163-181.
- 박경화 (2011). 민간보육시설 보육교사의 직무만족도 연구. 숭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박선화 (2012). 유아교사의 직무만족도와 교사효능감에 관한 연구. 목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박영화 (2006). 교사 직무스트레스와 시설장 리더십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박옥숙 (2011). 보육교사의 자아탄력성과 직무만족도의 관계 분석. 부경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박유미 (2012). 시설유형에 따른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직무만족도 및 교사효능감과의 관계. 국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박인희 (2010). 교사가 지각한 유치원 원장의 의사결정 유형과 교사 직무스트레스의 관계. 한국외국어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박진희 (2013).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가 직무만족도와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외국어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손지연 (2007). 학교장의 의사소통유형과 교사의 직무만족도와의 관계. 국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손태기 (2007). 학교장의 의사결정유형이 교사의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안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양인자 (2010). 보육교사 근무환경과 직무만족에 관한 연구. 상지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윤미정 (2011).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 및 소진에 따른 직무만족도 연구.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윤정란 (2005). 보육시설장의 리더십 유형과 교사의 직무만족과의 관계에 관한 연구.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이분려 (1998). 유치원 조직풍토와 직무만족 및 교사효능감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이은화, 배소연, 조부경 (1995). 유아교사론. 서울: 양서원.
- 이진화 (2007). 보육교사의 정서노동과 개인 및 기관이 정서변인, 직무만족도, 소진과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임순옥 (2000). 어린이집 원장의 의사결정 유형에 따른 교사의 직무만족도 분석. 천안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임정원 (1998). 유아교육기관 원장의 의사결정 유형과 교사의 역할 갈등.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정경진 (2007). 직무스트레스와 자기효능감이 보육교사의 직무만족도와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충북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정태범 (1994). 교육행정학. 서울: 정민사.
- 조은주 (2012). 보육교사의 전문성 인식 및 직무만족도, 삶의 만족도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한민좌 (2001). 교사가 지각하는 어린이집 원장의 지도성 유형과 교사효능감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한인자 (2005). 유아교사의 자아존중감과 직무스트레스에 관한 연구. 배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한현지, 서영숙 (2013). 어린이집 운영관리 과정에 나타난 원장의 의사결정. 한국보육지원학회지, 9(3), 147-169.
- 홍원식 (2000). 학교장의 의사결정유형과 교사의 스트레스와의 관계 연구. 경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황병숙 (2005). 교사의 배경변인에 따른 자기효능감과 직무만족. 대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Bently, R. R., & Rempel, A. M. (1972). Manual for the Purdue teacher opinionative. West Lafayette, Indiana: Univ. Book store.
- Bolger, N., & Amarel, D. (2007). Effects of social support visibility on adjustment to stress: Experimental evidence. Source Department of Psychology. Columbia university, NY, USA.
- Chi, H., Lan, C., & Battogtokh, D. (2012). The moderating effect of transformational leadership on knowledge management and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Social Behavior Personality: An International Journal, 40(6), 1015-1024. https://doi.org/10.2224/sbp.2012.40.6.1015
- Gardner, J. W. (1990). On leadership. NY: The free press.
- Gasser, D. T. (1985). A survey of the sources of role, task and environmental stress of public secondary school teachers. Dissertation Abstracts International, 46(6), December, 1457.
- Halpin, A. W. (1966). Theory and research in administration. NY: MacMillan.
- Hersey, P., & Blanchard, K. H. (1982). Management of organizational behavior. Englewood Cliffs, NJ: Prentice-Hall, Inc.
- Jord-Bloom, P. (1989). Factor influencing overall job satisfaction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in early childhood work environment. Journal of Research in Childhood Education, 3(2), 107-122. https://doi.org/10.1080/02568548809594933
- Lampe, S. E. (1997). Shared decision making in schools: Effect on teacher efficacy. Education: Indianapolis, 118(1), 150-157.
- Nanus, B. (1992). Visionary leadership: Creating a compelling sense of direction for your organization. San Francisco: Jossey-Bass.
- Nissly, J. A., Mor Barak, M. E., & Levin, A. (2005). Stress, social support and workers' intentions to leave their jobs in public child welfare. Administration in Social Work, 29(1), 79-100. https://doi.org/10.1300/J147v29n01_06
- Pope, S., & Stremmel, A. (1992). Organizational climate and job satisfaction among child care teachers, Child Youth Care Forum, 21(1), 39-54. https://doi.org/10.1007/BF00757347
- Vroom, V. H., & Jago, A. G. (1988). The new leadership. Engelwood Cliffs, NJ: Prentice-Hall.
- Yukl, G. A. (2002). Leadership in organizations (5th ed.) NJ: Prentice Hall.
Cited by
- A Study on the Image of educare Infants and Early Childhood, Teachers, Principals of Pre-service Teachers for Human Resources Development: Focus on before and after educare practice vol.27, pp.3, 2015, https://doi.org/10.21024/pnuedi.27.3.201709.43
- 직무스트레스가 보육교사의 소진에 미치는 영향: 소명의식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vol.15, pp.6, 2015, https://doi.org/10.14698/jkcce.2019.15.06.1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