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권선방 (2008). Keirsey 이론에 의한 중 고등학생용 학습유형 검사의 개발 및 타당화. 경성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김동관, 류성림 (2014). 초등수학영재와 일반학생의 서술형 평가를 통한 수학적 추론 능력 및 오류 비교.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 18(1), 123-148.
- 김동일, 김향숙, 홍성두 (2005). 청소년 학습전략 검사(ALSA) 타당화 연구. 아시아교육연구, 6(2), 95-115.
- 김윤옥 (1999). 학습장애 학생을 위한 시험전략. 서울: 교육과학사.
- 김종석 (1991). 대학에서의 학습기능(Study Skills) 계발을 위한 학습방법 과목의 효과 검증. 교육학연구, 30(3), 165-185.
- 김종석 (2000). 학습전략 검사지 초, 중, 대용[1]. 한국연구재단(NRF)연구성과물. 충남대학교.
- 김현진 (2007). 인지와 메타인지 전략교수가 경도장애학생의 수학 문장제 문제해결 수행능력.태도.귀인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박도영 (2000). 학구적 지.정.의와 성취도의 인과구조분석.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 박락영, 최완식 (2008). 이러닝 학습자의 학습전략 분석을 위한 측정도구 개발. 한국기술교육학회, 8(2), 103-126.
- 박주경, 오영열 (2013). 초등학교 수학 학습 부진 발생 경향 분석.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 17(2), 265-283.
- 박한숙 (2000). 학습기술 훈련이 초등학교 아동의 학습태도, 성취동기 및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 부산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박한숙 (2004). 시험치기 전략 훈련이 학습자의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및 학업성취에 미치는 효과. 열린교육연구, 12(1), 97-115.
- 변영계, 강태용 (2003). 학습기술. 서울: 학지사.
- 신택수 (2010). 종단프로파일 분석과 군집분석을 이용한 잠재 집단연구: 성장 혼합모형과 비교를 통하여. 교육평가연구, 23(3), 641-664.
- 양병화 (2004). 다변량 자료분석의 이해와 활용. 서울: 학지사.
- 이정혜, 안병곤 (2013). Polya의 문제해결 단계에 따른 쓰기 활동이 학업성취도와 수학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 17(1), 87-103.
- 장소영, 이성영 (2013). Rasch 측정 모형을 이용한 문법 학습전략 도구개발의 타당화 연구. 영어영문학연구, 39(4), 253-277.
- 홍세희 (2000). 구조방정식 모형의 적합도 지수 선정기준과 그 근거. 한국심리학회지: 임상, 19, 161-178.
- 황재규 (2011). 전문대학생용 학습전략 척도개발 및 타당화. 상담학연구, 12(5), 1833-1855.
- Bergman, L. R., & Andershed, H. (2010). The person and the variable in development psychology. Journal of Psychology, 218(3), 155-165.
- BIcAKa, B. (2013). Scale for Test preparation and Test Taking Strategies. Educational Sciences: Theory & Practice, 13(1), 279-289.
- Carraway, C. (1987). Determining the relationship of nursing test scores and test-anxiety levels before and after a test-takong strategy seminar. ERIC Document Reproduction Service No. ED 318-498.
- Crocker, L., & Algina, J. (1986). Introduction to classical and modern test theory. New York: Holt, Rinehart and Winston.
- Dodeen, H. (2008). Assessing test-taking strategies of university student: Developing a scale and estimating its psychometric indices. Assessment Evaluation in Higher Education, 33(4), 409-419. https://doi.org/10.1080/02602930701562874
- Dolly, J. P., & Williams, K. S. (1986). Using test-taking strategies to maximize multiple-choice test scores. Educational and Psychological Measurement. 46, 619-625. https://doi.org/10.1177/0013164486463014
- Dreisbach, M., & Keogh, B. (1982). Testwiseness as a factor in readiness test performance of young Mexican-American childre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72(2), 224-229.
- Ebel, R. (1965). Measuring educational achievement. Englewood Cliffs, NJ: Prentice-Hall.
- Field, A. (2000). Discovering Statistics using SPSS for windows. Beverly Hills, CA: Sage Publications.
- Garofalo, J. & Lester, F. K. (1985). Metacognition, cognitive monitoring and Mathematical performance. Journal for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16(3), 163-176. https://doi.org/10.2307/748391
- Herman, W. E. (1996, August). An analysis of multiple-choice test item booklets. Paper presented at the auunal meeting of the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Toronto, Ontario, Canada.
- Hofer, K. H., Yu, S. L. & Pintrich, P. R.(1998). Teaching colleges students to be self-regulated learners. In D. H. Schunk & B. J. Zimmerman(Eds.), Self-regulated learning from teaching to self reflective practice. pp. 57-85. NY: Guilford Press.
- Kim, Y., & Goetz, E. T. (1993). Strategic processing of test questions: The test marking responses of college students. Learning and Individual Differences, 5, 211-218. https://doi.org/10.1016/1041-6080(93)90003-B
- Kitsantas, A. (2002). Test preparation and performance: A self-regulatory analysis. The Journal of Experimental Education, 70, 101-113. https://doi.org/10.1080/00220970209599501
- McClain, L. (1983). Behavior during examinations: A comparison of 'A,' 'C,' and 'F' students. Teaching of Psychology, 10, 69-71. https://doi.org/10.1207/s15328023top1002_2
- McLellan, J., & Craig, C. (1989). Facing the reality of achievement test. Education Canada, 18, 36-40.
- Millman, J., Bishop, C. H., & Ebel, B. (1965). An analysis of test-wiseness. Educational and Psychological Measurement, 25, 707-726. https://doi.org/10.1177/001316446502500304
- Nguyen, H. D., O'Neal, A., & Ryan, A. M. (2003). Relating Test-Taking Attitudes and Skills and Stereotype Threat Effects to the Racial Gap in Cognitive Ability Test Performance. Human Performance, 16(3), 261-293. https://doi.org/10.1207/S15327043HUP1603_5
- Parham, S. E. (1996). The relationships between test-taking strategies and cognitive ability test performance.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Bowling Green State University, Bowling Green, Ohio.
- Pintrich, P. R., & Schunk, D. H. (2002). Motivation in education: Theory, research, and application. Upper Saddle River, NJ: Prentice-Hail.
- Polya, G. (1945). How To Solve It. 우정호(2005). 어떻게 문제를 풀 것인가. 교우사.
- Samson, G. E. (1985). Effects of training in test-taking skills on achievement test performance: A quantitative synthesis.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78(5), 261-266. https://doi.org/10.1080/00220671.1985.10885613
- Sundre, D. L., & Kitsantas, A. (2004). An exploration of the psychology of the examinee: Can examinee self-regulation and test-taking motivation predict consequential and non-consequential test performance? Contemporary Educational Psychology, 29, 6-26. https://doi.org/10.1016/S0361-476X(02)00063-2
- Taylor, K., & Walton. S. (1997). Co-opting standardized tests in the service of learning. Phi Delta Kappan, 79(1), 66-70.
- VanZile-Tamsen, C., & Livingston, J. A. (1999). The differential impact of motivation on the self-regulated strategy use of high- and low-achieving college students. Journal of College Student Development, 40, 54-60.
- Vattanapath, R., & Jaiprayoon, K. (1999). An assessment of th effectiveness of teaching test-taking strategies for multiple-choice English reading comprehension test. Occasional Papers, 8, 57-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