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차은주, 인문계 고등학교의 자아탄력성, 학업적 실패내성, 학교생활적응 간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2010.
- 임정아, 이인수, "청소년기의 가족건강성과 학교적응 연구", 아동교육, 제15권, 제2호, pp.37-62, 2006.
- 교육부 보도자료, 2012학년도 초중고 학업중단 현황 조사발표, 2013년 9월 4일.
- 남영자, 박태영, "청소년의 가족건강성과 학교적응의 관계에서 자아존중감의 매개효과에 관한 연구", 청소년학연구, 제16권, 제4호, pp.47-71, 2009.
- 이숙영, "청소년의 가정환경과 학교적응 관계에서 자아탄력성, 학업스트레스, 정신건강 간의 매개효과", 청소년학연구, 제19권, 제11호, pp.17-145, 2012.
- 최용민, 원상숙, "청소년의 가족건강성이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 청소년학연구, 제20권, 제1호, pp.199-216, 2013.
- 김영민, 임영식, "청소년의 삶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과잉적 양육, 자아탄력성, 학교적응의 구조적 관계 분석", 청소년복지연구, 제15권, 제2호, pp.343-366, 2013.
- 김민정, 류진아, "청소년의 임파워먼트에 대한 자아탄력성과 가족건강성의 예측 변인", 청소년학연구, 제19권, 제2호, pp.231-255, 2012.
- 김노은, "대학생의 스트레스, 탄력성, 삶의 질의 관계, 청소년복지연구", 제13권, 제4호, pp.1-19, 2011.
- 박민주, 황기아, "청소년이 지각하는 가족건강성이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 한국가정학회지, 제10권, 제2호, pp.43-51, 2007.
- 이현림, 천미숙, "청소년의 자아 정체감과 학교생활 적응간의 관계분석", 청소년학연구, 제10권, 제4호, pp.511-541, 2003.
- 주현정, 고등학생의 학교생활 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8.
- 구자은, 자아탄력성, 긍정적 정서 및 사회적 지지와 청소년의 가정생활 적응 및 학교생활적응과의 관계, 부산대학교 일반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0.
- The WHOQOL Group, "The World Health Organization quality of life assessment(WHOQOL): Position paper from the World Health Organization, special issue on health - related quality of life: What is it and how should we measure it?," Social Science and Medicine, Vol.41, No.10, pp.1403-1409, 1995. https://doi.org/10.1016/0277-9536(95)00112-K
- 김아름, 청소년의 삶의 질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경북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1.
- 한용민, 대학생의 가족건강성, 자아탄력성과 우울의 관계에서 적극적 스트레스 대처의 매개효과, 홍익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9.
- 유영주, "가족강화를 위한 한국형 가족건강성 척도 개발 연구", 한국가족관계학회지, 제9권, 제2호, pp.119-151, 2004.
- 김경은, 최은희, "가족건강성이 청소년의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 한국생활과학회지, 제19권, 제4호, pp.641-653, 2010. https://doi.org/10.5934/KJHE.2010.19.4.641
- J. M. Richman, G. L. Bowen, and M. E. Woolley, School failure: An eco-interactional developmental perspective. In M. W. Fraser (Ed.), Risk and resilience in childhood: An ecological perspective (2nd ed). Washington, DC: NASW Press, 2004.
- J. Bolock and A. M. Kreman, "Q and Ego-resiliency : conceptual and empirical connections and separatenes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70, No.2, pp.349-361, 1996. https://doi.org/10.1037/0022-3514.70.2.349
- E. M. Klohnen, "Conceptual analysis and measurement of the construct of ego resiliency,"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70, No5, pp.1067-1079, 1996. https://doi.org/10.1037/0022-3514.70.5.1067
- 민성길, 이창일, 김광일, 서신영, 김동기, "한국판 세계보건기구 삶의 질 간편형 척도(WHOQOL-BREF)의 개발", 한국신경정신학회, 제39권, 제3호, pp.571-579, 2000.
- 이해리, 조한익, "한국 청소년 탄력성 척도의 타당화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 상담 및 심리치료, 제18권, 제2호, pp.353-371, 2006.
- 김정남, "중,고등학생을 위한 학교적응척도 단축형의 개발과 타당화",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제25권, 제3호, pp.497-517, 2013.
- C. K. Yang, J. K. Kim, S. R. Patel, and J. H. Lee, "Age-related changes in sleep/wake patterns among Korean teenagers," Pediatrics, Vol.115, pp.250-256, 2005. https://doi.org/10.1542/peds.2004-0815G
- 강영진, 이정화, "아동의 자아탄력성, 어머니의 양육 태도, 가족건강성이 학교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 수산해양교육연구, 제26권, 제1호, pp.59-71, 2014. https://doi.org/10.13000/JFMSE.2014.26.1.59
- Selcuk R. Sirin, "Socioeconomic Status and Academic Achievement: A Meta- Analytic Review of Research,"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Vol.75, No.3, pp.417-453, 2005. https://doi.org/10.3102/00346543075003417
- S. Tong, P. Baghurst, G. Vimpani, and A. McMicheal, "Socioeconomic position, material IQ, home environment, and cognitive development," Journal of Pediatrics, Vol.151, pp.284-288. https://doi.org/10.1016/j.jpeds.2007.03.020
- 박광배, 신민섭, "고등학생의 지각된 스트레스와 자살생각", 한국심리학회지 : 임상, 제10권, 제1호, pp.298-314, 1991.
- 정승현, 심미영, "청소년 스트레스가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과 사회적 지지의 매개효과",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4권, 제9호, pp.275-284, 2014. https://doi.org/10.5392/JKCA.2014.14.09.275
- 이영식, 서동수, 양석훈, 이길홍 "한국형 청소년 자살사고 설문 개발", 소아청소년정신의학, 제15권, 제2호, pp.168-177, 2004.
- 유재순, 손정우, 남민선, "청소년의 자살 생각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지역사회간호학회지, 제19권, 제3호, pp.419-430, 2008.
피인용 문헌
- Effect of 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 Sense of Community and Stress on Middle School Students' School Adjustment vol.24, pp.4, 2018, https://doi.org/10.4094/chnr.2018.24.4.5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