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와 비율에 관한 학생의 오류와 어려움 해결을 위해 필요한 교사지식

Teacher Knowledge Necessary to Address Student Errors and Difficulties about Ratio and Rate

  • 투고 : 2015.11.10
  • 심사 : 2015.12.14
  • 발행 : 2015.12.31

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비와 비율에 관한 학생들의 오류와 어려움에 대한 교사들의 반응(TRED)을 조사하여, 이를 해결하기 위해 필요한 교사지식인 특수내용지식(SCK)과 내용교수지식(PCK)을 밝히는 데 있다. 이를 위해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비와 비율의 개념과 오개념, 오류와 어려움을 살펴본 후 학생용 질문지를 개발 적용하였으며, 그 결과를 반영한 문항에 대하여 교사들이 어떻게 이해하고 대처하는가를 조사하였다. 3명의 현직교사의 질문지 반응과 인터뷰 자료를 분석한 결과, 두 양의 곱셈적 비교를 넘어서는 좀 더 깊이 있는 비와 비율 개념에 대한 SCK와 교과서의 개념 정의와 기술 방식에 대한 전문적인 SCK를 필요로 하였다. 또한 비와 비율의 수학적 표현과 개념을 구분하여 학생들의 이해 정도를 판단하는 KCS와 학생들의 본질적인 이해를 돕기 위해 다양한 맥락을 활용하여 비를 도입할 수 있는 KCT, 학생들의 직관적이고 시각적인 이해를 돕기 위한 시각적 모델을 도출할 수 있는 KCT가 필요함을 주장하였다.

In this study, we hope to reveal teacher knowledge necessary to address student errors and difficulties about ratio and rate. The instruments and interview were administered to 3 in-service primary teachers with various education background and teaching experiments.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Specialized content knowledge(SCK) consists of profound knowledge about ratio and rate beyond multiplicative comparison of two quantities and professional knowledge about the definitions of textbook. Knowledge of content and students(KCS) is the ability to recognize students' understanding the concept and the representation about ratio and rate. Knowledge of content and teaching(KCT) is made up of knowledge about various context and visual models for understanding ratio and rate.

키워드

참고문헌

  1. 강문봉, 강완, 김남희, 김수환, 나귀수, 박경미, 박영배, 백석윤, 송상헌, 유현주, 이경화, 이중권, 임문규, 임재훈, 장혜원, 정동권, 정영옥, 정은실, 허혜자(2009). 초등 수학 학습지도의 이해. 양서원.
  2. 강윤수, Chae Jeong-Lim(2010). 유리수 개념에 대한 대학생들의 이해와 추론.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13(3), 483-498.
  3. 교육과학기술부(2011). 수학 5-2. 서울: 두산동아.
  4. 교육과학기술부(2012), 교육과학기술부 고시 제2011-361호(별책 8) 수학과 교육과정.
  5. 교육부(2015a). 교사용지도서 수학 6-1. 서울: 천재교육.
  6. 교육부(2015b). 수학 6-1. 서울: 천재교육.
  7. 김수미(2015). 수학용어에 대한 논쟁을 통해 본 비(比) 에 대한미국과 한국의 관점차. 수학교육학연구, 25(3).
  8. 김수현, 나귀수. (2008). 비와 비율 지도에 대한 연구. 수학교육학연구, 18(3), 309-333.
  9. 박희옥, 박만구(2012). 비와 비율 학습에서 나타나는 초등학교 학생들의 인식론적 장애 분석. 초등수학교육, 15(2), 159-170.
  10. 방정숙, 김상화(2007). 초등 교사의 수학과 교수 법적 내용 지식 정립을 위한 교수.학습 자료 개발.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10(1), 129-148.
  11. 정은실(2003a). 비 개념에 대한 교육적 분석. 수학교육학연구, 13(3), 247-265.
  12. 정은실(2003b). 비 개념에 대한 역사적, 수학적, 심리적 분석. 학교수학, 5(4), 421-440.
  13. 장혜원(2002). 초등학교 수학에서 비의 값과 비율 개념의 구별에 대한 논의. 학교수학, 4(4), 633-642.
  14. 홍갑주(2013). 초등학교 2007 개정 교과서 비와 비율 관련 용어에 대한 고찰. 수학교육학연구, 23(2), 285-295.
  15. Ball, D. L., Thames, M. H., & Phelps, G. (2008). Content knowledge for teaching: What Makes It Special?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59(5), 389-407. https://doi.org/10.1177/0022487108324554
  16. Baroody, A. J. & Coslik, R. T. (2006). 수학의 힘을 길러주자. (권성룡, 김남균, 김수환, 김용대, 남승인, 류성림, 방정숙, 신준식, 이대현, 이봉주, 조완영, 조정수 공역). 경문사. (원저는 1998년 출판).
  17. Ben-Chaim, D., Keret, Y., & Ilany, B. S. (2012). Ratio and proportion. Sense Publishers.
  18. Borasi, R. (1987). Exploring mathematics through the analysis of errors. For the learning of Mathematics, 7(3), 2-8.
  19. Cheang, W. K., Yeo, J. K. K., Chan, E. C. M., & Lim-Teo, S. K. (2007). Development of mathematics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in student teachers. The Mathematics Educator, 10(2), 27-54.
  20. Denzin, N. K. & Lincoln, Y. S. (1994). Handbook of qualitative research. Thousand Oaks, CA: Sage.
  21. Ding, M. (2008). Teacher knowledge necessary to address student errors and difficulties about equivalent fractions. In Kulm, G. (Ed.), Teacher Knowledge and Practice in Middle Grades mathematics. (pp. 147-171). Rotterdam, Netherlands: Sense.
  22. Ekawati, R., Lin, F. & Yang, K. (2015). Primary Teachers' knowledge for teaching ratio and proportion in Mathematics: The case of Indonesia. Eurasia Journal of Mathematics, Science & Technology Education, 11(3), 513-533. https://doi.org/10.12973/eurasia.2015.1354a
  23. Freudenthal H. (1983). Didactical phenomenology of mathematical structures. D. Reidel Publishing Company.
  24. Hiebert, J., & Wearne, D. (1988). Instruction and cognitive change in mathematics. Educational Psychologist, 23, 105-117. https://doi.org/10.1207/s15326985ep2302_3
  25. Lamon, S. J. (2006). Teaching fractions and ratios for understanding. New Jersey : Lawrence Erlbaum Associates, Inc.
  26. Lamon, S. J. (2007). Rational and proportional reasoning: Toward a theoretical framework for research. In Frank K. Lester, Jr. (Ed.), Second Handbook of Research on Mathematics Teaching and Learning. (Vol. 1, pp.629-668). United States of America: Information Age Publishing.
  27. Lobato, J., & Ellis, A. B. (2010). Essential understandings: Ratios, proportions, and proportional reasoning. In R. M. Zbiek (Series Ed.), Essential understandings. Reston, VA: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NCTM).
  28. Ma, L. (1999). Knowing and teaching elementary mathematics: Teachers' understanding of fundamental mathematics in China and the United States. Mahwah, NJ: Erlbaum.
  29. Ma, L. (2002). 초등학교 수학 이렇게 가르쳐라.(신현용, 승영조, 공역). 서울: 승산. (원저는 1999년 출판).
  30. Manizade, A. G., & Mason, M. M. (2011). Using Delphi methodology to design assessments of teachers'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76(2), 183-207. https://doi.org/10.1007/s10649-010-9276-z
  31. Marshall, S. P. (1993). Assessment of rational number understanding: A schema-based approach. Rational numbers: An integration of research, 261-288.
  32. Shulman, L. S. (1986). Those who understand: Knowledge growth in teaching. Educational Researcher, 15(2), 4-14. https://doi.org/10.2307/1175860
  33. Streefland, L. (1984). Search for the Roots of Ratio: Some Thoughts on the Long Term Learning Process (Towards... A Theory): Part I: Reflections on a Teaching Experiment.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15(4), 327-348. https://doi.org/10.1007/BF00311111
  34. Streefland, L. (1985). Search for the Roots of Ratio: Some Thoughts on the Long Term Learning Process (Towards... A Theory): Part II: The Outline of the Long Term Learning Process.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16(1), 75-94. https://doi.org/10.1007/BF00354884
  35. Thomson, P. (1994). The development of the concept of speed and its relationship to concepts of Rate. In G. Harel & J. Confrey (Eds.), The development of multiplicative reasoning in the learning of mathematics (pp.181-234). Albany, NY : Sunny Press.
  36. Vergnaud, G. (1983). Multiplicative structures. In R. Lesh & M. Landau (Eds.), Acquisition of mathematics concepts and processes (pp. 127-174). New York: Academic Pre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