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어머니의 양육행동과 교사-유아 친밀 관계 및 유아의 의도적 통제가 리더십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Maternal Parenting, Teacher-Child Closeness Relationships and Effortful Control on Young Children's Leadership

  • 투고 : 2015.08.14
  • 심사 : 2015.12.11
  • 발행 : 2015.12.31

초록

본 연구는 어머니의 양육행동과 교사-유아 친밀 관계 및 유아의 의도적 통제가 리더십에 미치는 직 간접적인 영향을 경로분석을 통하여 살펴보는데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하여 만 4, 5세 유아 266명과 그들의 어머니와 담임교사를 대상으로 양육행동, 교사-유아 친밀 관계, 의도적 통제, 리더십이 측정되었으며 수집된 자료는 Pearson의 적률상관분석과 경로분석을 통하여 분석되었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의 리더십에 의도적 통제는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유아의 리더십에 어머니의 양육행동은 유아의 의도적 통제를 통하여 간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유아의 리더십에 교사-유아 친밀 관계는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의도적 통제를 통하여 간접적인 영향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가장 큰 인과효과가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로써 유아의 리더십에 의도적 통제와 교사-유아 친밀관계는 직접적으로 밀접한 관련이 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교사-유아 친밀관계와 어머니의 양육행동이 리더십에 영향을 미치는 경로에서 의도적 통제의 매개효과가 확인되어 교사-유아 친밀관계와 어머니의 온정적인 양육행동은 유아의 의도적 통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이는 리더십을 증진시킬 수 있음을 시사한다. 그리고 교사-유아 친밀 관계는 유아의 리더십 증진에 가장 중요한 요인이 될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This study examined the effects of young children's effortful control, maternal parenting and teacher-child closeness relationship on young children's leadership. The subjects of this study were 266, 4-5 year old children and their mothers and teachers. Young children's effortful control, maternal parenting, teacher-child relationship and leadership were assessed by mother's and teacher's report. The collected data were analyzed by means of Pearson's correlation and pathway analysis. The results were as follows: first, teacher-child closeness relationship was found to affect young children's leadership directly and indirectly through young children's effortful control. Second, maternal parenting was found to affect young children's leadership indirectly through young children's effortful control. Third, young children's effortful control was found to affect leadership directly and to have a mediating effect between maternal parenting and young children's leadership, and between teacher-child closeness relationship and young children's leadership. Additionally teacher-child closeness relationship was found to be the most important variable predicting young children's leadership. These findings suggest that teacher-child closeness relationship could be the most important means by which we could improve both young children's effortful control and leadership.

키워드

참고문헌

  1. 권유선, 최혜진 (2010). 어머니의 양육태도와 유아의 기질이 유아 리더십에 미치는 영향. 교사교육연구, 49(2), 151-170.
  2. 김경숙, 양미경 (2010). 어머니의 훈육방식 및 유아의 정서조절전략이 유아의 리더십에 미치는 영향. 한국보육지원학회지, 6(3), 23-44.
  3. 김계수 (2007). Amos 16.0 구조방정식모형 분석. 서울: 한나래.
  4. 김민선 (2004). 긍정적 유아 리더의 특성에 대한 문화 기술적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5. 김송희 (2014). 의도적 통제와 어머니 양육행동 및 교사-유아관계가 유아의 또래 유능성에 미치는 영향. 동아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6. 나미순 (2006). 어머니의 양육태도와 유아의 리더십간의 관계. 충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문.
  7. 노영희 (2004). 초등학교 아동을 위한 리더십 훈련 프로그램 개발 기초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8. 문영경 (2009). 어머니의 정서적 가용성이 유아의 사회적 기술 및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 유아의 의도적 통제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9. 박미숙 (2008). 유아의 셀프 리더십과 부모의 양육태도와의 관계. 광주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10. 박연경 (2009). 유아 리더십 유형화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11. 박연경, 황혜정 (2009). 어머니의 리더십이 유아의 자기조절력과 사회적 능력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학논집, 13(2), 277-298.
  12. 박영태, 이경님 (2011). 유아의 기질과 어머니의 양육행동 및 교사-유아 관계가 유아의 자기통제에 미치는 영향. 열린유아교육연구, 16(1), 235-256.
  13. 박주희 (2007). 구성놀이 질과 유아의 문제해결력 간의 관계 및 관련변인 연구.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14. 박화윤, 마지순, 안라리 (2011). 교사가 지각한 교사-유아관계, 유아 자아개념 및 리더십의 관계. 유아교육연구, 31(6), 75-94.
  15. 배윤진 (2011). 부모의 의도적 통제와 애정적 양육행동 및 유아의 의도적 통제, 친사회적 행동, 인지적 문제해결능력 간의 관계. 경북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16. 배윤진, 임지영 (2011). 의도적 통제(Effortful Control) 관련 논문의 연구 동향. 한국생활과학회지, 20(1), 57-70. https://doi.org/10.5934/KJHE.2011.20.1.057
  17. 배윤진, 임지영 (2012). 부모의 의도적 통제 및 양육행동과 영아의 의도적 통제 간의 관계. 대한가정학회지, 50(2), 53-64. https://doi.org/10.6115/khea.2012.50.2.053
  18. 서기남, 문혁준 (2009). 유아의 리더십과 관련된 변인 연구 : 유아의 개인 변인과 환경 변인을 중심으로, 대한가정학회지, 47(5), 107-121.
  19. 송민서 (2013). 자기조절능력, 교사-유아관계 및 가정환경이 유아 리더십에 미치는 영향.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20. 윤수정, 신유림 (2009). 교사-유아 관계와 유아의 사회적 행동 특성 및 유아교육기관 적응의 관련성: 유아 및 교사 지각의 비교, 유아교육연구, 29(5), 5-20.
  21. 이경민 (2002). 유아의 지능, 감성지능, 창의성의 관계 및 관련변인 연구.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22. 이경화, 김윤경, 박춘성 (2009). 교사용 유아 리더십 검사 개발을 위한 1차 타당화 연구, 창의력 교육연구, 9(2), 5-34.
  23. 이선애, 현은자 (2010). 교사-유아 관계와 유아의 또래유능성 및 자기조절능력 간의 관계. 아동학회지, 31(3), 17-32.
  24. 이연실 (2010). 어머니의 양육행동과 유아의 리더십과의 관계. 유아교육.보육행정연구, 14(1), 139-163.
  25. 이연실 (2011). 유아의 놀이성과 리더십과의 관계에서 자기조절력의 매개효과. 정서.행동장애연구, 27(2), 101-134.
  26. 이은미 (2005). 유아 리더십과 부모 양육태도 관계 분석. 총신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27. 이진숙 (2001). 유아의 애착 표상과 교사-유아 관계 및 사회적 능력간의 관계. 경희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28. 임은경 (2009). 아동의 자기조절능력과 친사회적 능력 및 리더십과의 관계. 계명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29. 한선희 (2014). 유아의 정서지능, 어머니의 양육행동, 교사-유아관계가 또래 유능성에 미치는 영향. 가톨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30. 허소영, 김수영 (2013). 유아 리더십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 및 가정환경 변인 분석, 아동교육, 22(3), 231-244.
  31. 허태근 (2015). 유아리더십 프로그램의 효과분석, 미래유아교육학회지, 22(1), 145-165.
  32. 홍세희 (2000). 특별기고 : 구조 방정식 모형의 적합도 지수 선정기준과 그 근거. 한국심리학회지: 임상, 19(1), 161-177.
  33. 황윤세 (2006). 유아의 놀이성과 또래유능성 및 교사-유아 관계성간의 관계. 열린유아교육연구, 11(2), 211-228.
  34. Blair, C., & Razza, R. P. (2007). Relating effortful control, executive function, and false belief understanding to emerging math and literacy ability in kindergarten. Child Development, 78(2), 647-663. https://doi.org/10.1111/j.1467-8624.2007.01019.x
  35. Berk, L. E. (2014). Child development(9th). 아동발달(이종숙, 신은수, 안선희, 이경옥 옮김). 서울: 시그마프레스(원판 2013).
  36. Boulais, N. A. (2002). Leadership in children's literature: Qualitative analysis from a study based on the Kouzus and Posner leadership framework. The Journal of Leadership Studies, 8(4), 54-63. https://doi.org/10.1177/107179190200800405
  37. Campbell, D. (1991). The challenge of assessing leadership characteristics. Issue & Observations, 11(2), 1-8. Greensboro, NC: Center for Creative Leadership.
  38. Chang, H., Olson, S. L., Sameroff, A. J., & Sexton, H. R. (2011). Child effortful control as a mediator of parenting practices on externalizing behavior: evidence for a sex-differentiated pathway across the transition from preschool to school. Journal of Abnormal Child Psychology, 39(1), 71-81. https://doi.org/10.1007/s10802-010-9437-7
  39. Eisenberg, N., Hoffer, C., & Vaughan, J. (2007). Effortful control and its socioemotional consequences. In J. J. Gross (Ed.), Handbook of emotion regulation (pp.289-306). New york, NY: Guilford Press.
  40. Eisenberg, N., Zhou, Q., Losoya, S. H., Fabes, R. A., Shepard, S. A., & Murphey, B. C., et al. (2003). The relations of parenting, effortful control, and ego control to children's emotional expressivity. Child Development, 74(3), 875-895. https://doi.org/10.1111/1467-8624.00573
  41. Fukada, S., Fukada, G., & Hicks, J. (1997). The relationship between leadership and sociometric status among preschool children. Journal of Genetic Psychology, 158(4), 481-486. https://doi.org/10.1080/00221329709596684
  42. Hamre, B., Hatfield, B., Pianta, R., & Jamil, F. (2013). Evidence for general and domain-specific elements of teacher-child interactions: associations with preschool children's development. Child Development, 85(3), 1257-1274. https://doi.org/10.1111/cdev.12184
  43. Howes, C., & Hamilton, C. E. (1993). The changing experience of child care: Change in teachers and in teacher-child relationship and children's social competence with peers. Early Child Research Quarterly, 8(1), 15-32. https://doi.org/10.1016/S0885-2006(05)80096-1
  44. Kochanska, G., & Knaack, A. (2003). Effortful control as a personality characteristic of young children: Antecedents, correlates, and consequences. Journal of Personality, 71(6), 1087-1112. https://doi.org/10.1111/1467-6494.7106008
  45. Northouse, P. G. (1997). Leadership theory and practice. Thousands Oaks, CA: Sage.
  46. Pianta, R. C. (1991). The student teacher relationship scale. unpublished paper. University of Virginia Charloteville, VA.
  47. Rothbart, M. K. (2003). Temperament and the pursuit of an integrated developmental psychology. Merill-Parlmer Quarterly, 50(4), 492-505.
  48. Rothbart, M. K., Ahadi, S. A., & Hershey, K. L. (1994). Temperament and social behavior in childhood. Merrill-Palmer Quarterly, 40(1), 21-39.
  49. Rothbart, M. K., & Bates, J. E. (2006). Temperament. In W. Damon, R. M. Lerner, & N, Eisenberg (Eds.), Handbook of child psychology, Vol. 3: Social, emotional, and personality development. (6th ed., pp. 99-166). New York, NY: Wiley.
  50. Soffler, A. A. (2011). What is the nature of children's leadership in early childhood educational settings? a grounded theory.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Colorado State University. USA.
  51. Thomas, A., & Chess, S. (1977). Temperament and development. New York, NY: Bruner/Mazel.
  52. Valiente, C., Lemery-Chalfant, K., & Reister, M. (2007). Pathways to problem behaviors: Chaotic homes, parent and child effortful control, and parenting. Social Development, 16(2), 249-267. https://doi.org/10.1111/j.1467-9507.2007.00383.x
  53. Vaughn, B. E., Kopp, C. B., & Krakow, J. B. (1984). The emergence and consolidation of self-control from eighteen to thirty months of age: Normative trends and individual difference. Child Development, 55(3), 990-1004. https://doi.org/10.2307/1130151
  54. Zhou, Q., Main, A,. & Wang, Y. (2010). The relations of temperament reactivity and effortful control and anger/frustration to Chinese children's academic achievement and social adjustment: A longitudinal study.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102(1), 180-196. https://doi.org/10.1037/a00159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