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성명숙, 정금희, 장희정, "임상간호교육평가도구 개발", 한국간호교육학회, 제4권, 제2호, pp.172-186, 1998.
- S. V. Dunn and B. Hansford,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perceptions of their clinical learning environment," Journal of Advanced Nursing, Vol.25, pp.1299-1306, 1997. https://doi.org/10.1046/j.1365-2648.1997.19970251299.x
- 박경숙, 황윤영, 최은희, "간호학생의 중환자실 임상실습 체험 연구", 성인간호학회지, 제15권, 제4호, pp.373-382, 2003.
- 조미혜, 권인수, "간호학생의 임상실습 중 간호활동 경험정도", 한국간호교육학회지, 제13권, 제2호, pp.143-154, 2007.
- 유문숙, 유일영, 박연옥, 손연정, "기본간호학 실습교육 방법에 따른 학생들의 간호 수행능력의비교", 대한간호학회지, 제32권, 제3호, pp.410-419, 2002.
- 유필숙, 김은실, 김혜정, 이성희, 형희경, 엄애용, 김희선, "임상실습에 대한 간호사와 간호학생의 교수효율성 인지정도", 간호행정학회지, 제14권, 제3호, pp.311-320, 2008.
- D. Callaghan, E. W. Watts, L. D. McCullough, T. J. Moreau, A. M. Little, M. L. Gamoroth, and L. K. Durnford, "The experience of two practice education model: Collaborative learning unit and preceptorship," Nurse Education in practice, Vol.9, No.4, pp.244-252, 2009. https://doi.org/10.1016/j.nepr.2008.08.010
- 박지원, 김기숙, 방경숙, "일 병원 프리셉터의 학생 프리셉터쉽에 대한인식 및 임상수행능력 준비도에 대한 간호학생과의 지각 비교", 한국간호교육학회지, 제16권, 제2호, pp.213-221, 2010.
- P. Bradley and K. Poatlethwaite, "Simulation in clinical learning," Medical Education, Vol.37, No.1, pp.1-5, 2003.
- J. BensonSoros, "Promoting student participation and learning in the observational clinical setting," Teaching and learning in Nursing, Vol.1, No.2, pp.43-46, 2006. https://doi.org/10.1016/j.teln.2006.06.003
- 최미숙, 간호학생의 임상실습교육에 대한 교수 효율성과 임상수행능력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서울, 2005.
- D. L. Lindset, S. J. Henly, and E. A. Tyree, "Outcomes in an academic nursing center ; client satisfaction with student service," J Nurs Care Qual, Vol.11, No.5, pp.30-38, 1997. https://doi.org/10.1097/00001786-199706000-00008
- 김은하, 오윤희, "3년제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만족도에 관한 조사연구", 한국간호교육학회, 제6권, 제2호, pp.156-198, 2000.
- 이순희, 김숙영, 김정아, "간호학생의 간호이미지와 임상실습 만족도", 간호행정학회지, 제10권, 제2호, pp.219-231, 2004.
- 박미숙, 이미현, 구정아, "간호학생의 임상수행능력, 전문적 자아개념 및 임상실습 만족도", 군진간호연구, 제29권, 제2호, pp.111-123, 2011.
- 강현옥, 간호학생의 임상수행능력과 간호전문직 자아개념 및 임상실습 만족도, 계명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9.
- 이점덕, 이정숙, "프리셉터쉽 적용이 간호학생의 비판적 사고성향, 임상수행능력 및 임상실습 만족도에 미치는 효과", 간호행정학회, 제13권, 제3호, pp.434-443, 2006.
- 한수정, "임상실습시 간호학생이 지각하는 힘 북돋우기(empowerment)와 임상실습 만족도에 관한 연구", 간호행정학회지, 제17권, 제1호, pp.44-53, 2000.
- 박현주, 장인순, "일 간호대학생의 스트레스, 우울, 대처방법과 임상실습 만족도", 한국간호교육학회지, 제16권, 제1호, pp.14-23, 2010.
- 신은주, "일 대학 간호학생의 자기효능감, 실습 만족도 및 기본간호수기술과의 관계", 기본간호학회지, 제15권, 제3호, pp.380-386, 2008.
- 김영희, "일 대학 간호학생의 임상실습 교육에 대한 자기효능감, 자기주도성 및 임상 실습 만족도와의 관계", 기본간호학회지, 제16권, 제3호, pp.307-315, 2009.
- 김남희, 김경원,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교육에 대한 자기 효능감, 전문직 자아개념 및 임상실습 만족도", 보건의료 산업학회지, 제5권, 제4호, pp.41-51, 2011.
- 이규은, 하나선, 길숙영, "간호대학생의 자기표출과 임상수행능력간의 관계", 대한간호학회지, 제30권, 제3호, pp.571-582, 2000.
- 김혜숙, "간호학생의 간호전문직 태도와 임상수행능력에 관한연구", 전남대 간호과학논집, 제6권, 제1호, pp.81-93, 2001.
- 조학순, "간호대학생의 비판적 사고성향과 자기주도식 학습 및 학업성취도에 관한 연구", 한국보건정보통신학회지, 제32권, 제2호, pp.57-72, 2007.
- Barret and Myrick, "Job satisfaction in preceptorship and its effect on the clinical performance of the preceptee," Journal of Advanced Nursing Vol.27, pp.364-371, 1998. https://doi.org/10.1046/j.1365-2648.1998.00511.x
- 이원희, 김조자, 유지수, 허혜경, 김경숙, 임성민, "간호대학생의 임상수행능력측정도구개발 연구", 간호학논집, 제13권, pp.17-27, 1990.
- 조결자, 강현숙, "일부 간호대학생의 자아개념과 임상실습 만족도와의 관계", 대한간호학회지, 제14권, 제2호, pp.3-74, 1984.
- 이성은, "일 대학 간호학생의 임상실습 만족도, 실습경험 분석 및 개선방향제시-모성간호학 임상실습 중심-", 한국간호교육학회지, 제7권, 제2호, pp.333-348, 2001.
- 최은희, "간호학생의 진로정체감과 임상수행능력과의 관계", 한국간호교육학회지, 제15권, 제1호, pp.15-21, 2009. https://doi.org/10.5977/JKASNE.2009.15.1.015
- 성미혜, "간호대학생의 학제간 성취동기, 임상수행능력 및 임상실습 만족의 관련성 비교 연구", 기본간호학회지, 제17권, 제1호, pp.90-98, 2010.
- 김혜숙, "간호학생의 임상실습 스트레스와 임상수행능력과의 관계 연구", 한국보건간호학회지, 제16권, 제1호, pp.64-76, 2002.
- 구현영, 임형석, "학제별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비교", 한국콘텐츠학회지, 제13권, 제1호, pp.311-321, 2013.
- 양진주, "일개대학 간호 학생의 중환자 간호 수행 능력과 간호지식 및 실습만족도의 관계", 한국콘텐츠학회지, 제11권, 제12호, pp.998-1006, 2013. https://doi.org/10.5392/JKCA.2011.11.12.998
- 정점숙, "간호학생의 임상실습에 대한 자기 주도성과 임상실습만족도:임상수행능력의 매개효과", 한국간호교육학회지, 제18권, 제1호, pp.53-61, 2012.
- 방경숙, 채선미, 유주연, 송민경, 이지혜, "아동간호 임상프리셉터쉽 경험유무에 따른 간호학생의 전문직 자아개념과 임상수행능력 자신감, 실습 만족도 비교", 한국간호교육학회지, 제19권, 제3호, pp.396-404, 2013.
Cited by
- Relationship between Positive Affectivity, Self-Leadership, and Satisfaction of Clinical Practice among Nursing Students vol.22, pp.2, 2016, https://doi.org/10.5977/jkasne.2016.22.2.125
- Suggestions for a standard clinical practice curriculum and learning objectives for physical therapy education in Korea vol.14, pp.1975-5937, 2017, https://doi.org/10.3352/jeehp.2017.14.23
- Effects of a Neonatal Nursing Practice Program on Students’ Stress, Self-efficacy, and Confidence vol.24, pp.3, 2018, https://doi.org/10.4094/chnr.2018.24.3.3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