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본 연구의 조사대상자인 경기 북부(의정부, 양주, 동두천)에 거주하는 노인을 성별을 기준으로 구분하여 노인의 급식 서비스 이용 현황 및 만족도를 조사하였다. 일반적 특성을 보면, 평균 연령은 76.7세이며, 남성과 여성이 각각 35.7, 64.3%, 배우자 사별은 남자노인은 46.9%, 여자노인은 85.0%로 나타났다. 학력은 중학교졸 이하가 전체의 88.1%로 대다수를 차지하였고, 과거 직업은 대부분 무직(33.6%)이거나 자영업(13.4%)에 종사하였다. 남자노인과 여자노인 각각 78.1, 79.2%로 비교적 자유로운 일상 활동이 가능하였고, 건강정보 출처는 남자노인과 여자노인 각각 건강전문가(49.0, 45.7%), 대중매체(34.4, 33.5%)의 순이었고, 건강정보 출처 신뢰도 역시 남자노인과 여자노인 각각 건강전문가(65.6, 59.8%), 대중매체(19.5, 20.8%)의 순이었다. 운동 횟수는 남자노인은 '1주일에 1~2회'(43.8%), '매일'(21.9%)의 순이었으나, 여자노인은 '거의 하지 않는다'가 63.0%로 가장 많다고 응답하여 성별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노인들이 현재 앓고 있는 질환은 남자노인은 '고혈압'(27.1%), '당뇨병'(21.9%), '뇌졸중'(19.8%)의 순이었고, 여자노인은 '고혈압'(32.4%), '당뇨병'(24.9%), '관절염'(15.0%)의 순으로 응답하였다. 급식서비스를 이용하는 이유로는 남자노인은 '혼자 차려먹기 귀찮아서'(28.1%), '친구를 만날 수 있어서'(25.0%), '경제적인 이유'(14.6%)의 순이었으나, 여자노인은 '경제적인 이유'(25.4%), '친구를 만날 수 있어서'(23.1%), '혼자 차려먹기 귀찮아서'(23.1%)의 순으로 응답하였다. 노인의 복지시설 급식서비스의 시행을 알게 된 경위는 남자노인과 여자노인 각각 전체의 36.5, 68.8%가 '집 가까이 있어서' 자연스럽게 알게 되었고, 30.2, 8.7%가 '가족의 소개로 알게 되었다고 응답하였으며, 남자노인과 여자노인의 65.6, 43.4%가 질환별 급식서비스가 '필요하다'고 응답하였다. 남자노인과 여자노인 각각 전체의 56.3, 72.3%, 52.1, 86.7%, 53.1, 89.6%가 급식의 맛, 위생 상태, 온도가 '만족한다'고 응답하여, 특히 여자노인의 만족도가 남자보인보다 훨씬 더 높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복지 시설 만족도는 남자노인과 여자노인 각각 전체의 78.1, 69.9%가 '만족한다'고 응답하였고, 이들 중 만족한다고 응답한 노인들을 대상으로 조사한 만족 이유로는 남자노인과 여자노인 각각 '식사를 제공하여서'(28.0, 37.2%), '노인들과 어울려 노는 것이 좋아서'(20.0, 22.3%), '시설이 좋아서'(18.7, 18.2%)의 순으로 응답하였다. 시설종사자 만족도는 '기타 및 무응답'이 남자노인과 여자노인 각각 49.3, 67.8%이었으며, 남자노인은 '시설 행정직원'(13.3%), '간호사'(9.3%), 여자노인은 '간호사'(12.4%), '시설 행정직원'(8.3%)의 순으로 응답하였다. 이상과 같은 결과들을 토대로 복지 관련 시설을 이용하는 노인들의 급식 및 복지서비스의 향상을 위한 기초자료로 제공 및 활용하고, 향후 경기 북부 실버산업의 활성화를 도모하고자 하였다.
This study was conducted to assess the characteristics and satisfactions related with facility foodservice for the elderly in the Northern Gyeonggi-do area (Republic of Korea). To accomplish this, a survey was conducted to investigate the general characteristics of the elderly, health information, and satisfaction with the foodservice of a welfare facility in the area. The main sources of health information for both the male and female elderly included 'health professionals' (49.0, 45.7%) and the 'mass media' (34.4, 33.5%), and they were revealed to trust the information from 'health professionals' (65.6, 59.5%), more so than the 'mass media' (19.8, 20.8%). The principal diseases of the elderly were 'hypertension' (27.1%), 'diabetes' (21.9%), 'palsy' (19.8%) in males, and 'hypertension' (32.4%), 'diabetes' (24.9%), 'arthritis' (15.0%) in females. Most male and female elderly indicated the main reasons for skipping a meal to be 'no appetite' (37.5, 53.8%) and 'indigestion'(19.1, 17.3%), respectively. The facility foodservice was used by the male elderly for the reasons of 'irritating to cook' (28.1%), 'to meet a friend' (26.0%), and 'economic' (14.6%), while the female elderly used it for the reasons of 'economic' (25.4%), 'to meet a friend' (23.1%), and 'irritating to cook' (23.1%). The reasons for satisfaction with the facility were subject to 'meal supply' (28.0, 37.2%), 'social exchanges' (20.0, 22.3%), and 'good facilities' (18.7, 18.2%). Regarding the officers and nurses of the facility, 13.3% and 9.3% of males and 8.3% and 12.4% of females indicated satisfaction, respectively. The satisfaction with foodservice influenced the welfare facilities, and providing a successful environment for foodservice requires strengthening of the education of facilities employees to become friendlier. Based on these results, greater efforts should be made to provide meaningful information regarding the facility foodservice for the elderly related to the silver service industry in the Northern Gyeonggi-do area as soon as possib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