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수학교육 연구영역의 확장과 통찰력 연구

The Extension of Research Area in Mathematics Education and Getting Insight

  • 투고 : 2014.09.18
  • 심사 : 2014.09.27
  • 발행 : 2014.09.30

초록

초행길 인생인 우리들이 시행착오를 줄이려면, 인류가 이룩한 인생살이의 교훈과 노하우를 미리미리 교육을 통해 깨닫는 것이 필요하다. 교육현장에서 미시적 탐구 위주의 수학교육 연구영역을 삶에 관계되는 영역까지 확장하여, 인생살이를 효율적으로 통찰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인생살이를 살피는 방법들을 크게 네 가지로 분류하고, 인생살이 통찰에 필요한 수학적 모델을 경험 가능한 일상영역에서 찾을 수 있도록 설계하였다. 이렇게 만들어진 모델세계로 인생살이를 통찰하는 예를 통해, 수학적 모델링으로 인생살이를 통찰하는 방법을 새롭게 소개한다.

It is necessary to realize in advance the lessons and knowhow about how to live, which humankind have developed, through learning to decrease the number of trial and error in our first trip to life. The big problem that present mathematical education is faced with is just only to place much importance on doing microscopic research ignoring macroscopic perspective, which results in the ineffectiveness of mathematics for contributing to life. The purpose of present study is to examine the way of living, classify methods of gaining an insight into life using macroscopic perspective, and develop a life model which can suggest a way of gaining an insight into life from external perspective. Also, this study explores a way of building a creative mathematical model for effective insight about life.

키워드

참고문헌

  1. 권오남.주미경 (2003). 대학 수학교육 연구의 동향과 과제,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A <수학교육>, 42(2), 229-245
  2. 김영록 외 (2009). 논문집 시리즈 A <수학교육>에 게재된 논문들의 분류와 분석 - 2000년부터 2008년까지 게재된 논문들을 중심으로,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E <수학교육 논문집>, 23(3), 683-705,
  3. 문권배 (2008). 혼용평가 폐해와 수학교육의 역할,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A <수학교육>, 47(3), 387-398
  4. 문권배 (2009). 포퓰리즘에 대한 수학교육의 역할 연구,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E <수학교육 논문집>, 23(3), 849-862
  5. 문권배 (2011). 저출산에 따른 교사수급 전망, 2011초중등 교원교육 프로그램, 상명대학교 3-18
  6. 박선영.김원경 (2009). 국내외 수학교육 연구 동향 비교 분석,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A <수학교육>, 23(3), 683-705
  7. 우정호 외 (1984). 수학교육학개론, 서울: 서울대학교 출판부
  8. 이규봉 (2007). 대학 신입생의 수학 기초실력 분석, 수학/과학 교육정책과 국가경쟁력 포럼
  9. 표용수 외 (2007) 수학 관련 교양교과목에 대한 교수-학습법 개선 및 교재 개발,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E <수학교육 논문집>, 21(3), 483-497
  10. 필립 외 (1996), 10의 제곱수들, 서울: 민음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