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박현숙, 간호사 성격유형과 직무만족 및 직무몰입과의 관계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8.
- 한은경, 김재철, "대학생의 성별에 따른 MBTI 성격유형과 학업성취도의 관계", 교육연구, 제14권, 제2호, 한남대학교교육연구소, pp.149-172, 2007.
- R. M. Smith, Learning how to learn : Applied Theory for Adults, Englewood Cliffs, NJ: Prenyice Hall, 1982.
- 백진환, 한윤옥, "에니어그램 성격유형을 적용한 독서지도의 효과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Vol.47, No.2, pp.45-64, 2014.
- 김인옥, "에니어그램을 활용한 교사의 성격과 교수유형에 관계 탐색연구", 아동연구, Vol.22, No.11, pp.21-46, 2009.
- 김은경, 이순영, 엄미란, "간호사의 DISC행동유형과 투약오류", 간호행정학회지, Vol.19, No.1, pp.28-38, 2013.
- 김종철, "한국 고등학생/ 국내 고등학생의 프랑스어 학습전략, - MBTI성격유형과 Keirsey의 4기 질을 중심으로-", 한국프랑스어문교육학회, 제23집, pp.53-80, 2006.
- C. G. Jung, Psychological Type Princeton, NJ.: Princeton University Press, 1936.
- A. M. Kairhurt and L. L. Fairhust, Effective Teaching Effective Learning, 신혜숙 역, 효과적 교수, 효과적 학습, 한국심리연구소, 2007.
- 이순주, "공과대학생의 MBTI성격유형과 학업성적과의 관계", 아시아교육연구, Vol.14, No.2, pp.189-212, 2013.
- 김종련, 배천웅, "고등학생의 성격유형과 선호하는 학습전략의 관계", 교육연구, 제14권, 제2호, pp.123-148, 2007.
- 김정택, 심혜숙, 제석봉, MBTI 개발과 활용, 어세스타:서울, 2009.
- 임경희, "학습자의 성격유형이 학습양식과 수업 방식 선호에 미치는 영향", 상담평가연구, 제1권, 제1호, pp.1-18, 2008.
- 박귀화, 전수경, "의학전문대학원 학생들의 성격 특성, 학습접근법 및 학업성취도간의 관계", 청소년학연구, 제14권, 제6호, pp.149-172, 2007.
- 이명옥, "일개 간호학과 학생들의 학습유형과 학년별 특성에 관한 조사", 대한간호학회지, 제30권, 제6호, pp.1521-1530, 2000.
- 권선방, "Keirsey 이론에 의한 중, 고등학생용 학습유형 검사의 개발 및 타당화", 상담학연구, Vol.10, No.3, pp.1501-1519, 2009.
- 이인숙, 박창승, 박희옥, "간호대학생의 학습유형에 따른 문제중심 학습의 효과",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Vol.14, No.11, pp.5658-5671, 2013. https://doi.org/10.5762/KAIS.2013.14.11.5658
- 오은진, "사이버 학습자들의 학습유형이 학습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교육공학연구, 제20권, 제3호, pp.75-101, 2004.
- 김순옥, 박소영, "일 대학 간호학생의 학습유형별 시뮬레이션 교육효과",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Vol.13, No.11, 2013.
- 허혜경, 신윤희, 박소미, 임영미, 김기연, 김기경, 송희영, 최향옥, 최지혜, "간호대학 4학년 학생의 학습유형에 따른 응급상황관리 시뮬레이션 교육의 효과",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Vol.14, No.3, pp.314-327, 2014. https://doi.org/10.5392/JKCA.2014.14.03.314
- D. F. Dansereau, The Developmental of learning strategies carriculum, In H. F. O'neil, Jr(Ed), Learning Strategies, New York: Academic Press. Inc, 1985.
- 박기표, "언어학습 전략의 연구에 관한 고찰", Studied in English Education, 제3권, 제1호, pp.199-221, 1998.
- H. D. Brown, Teaching by Principles, Eaglewood Cliffs, NJ: Prentice- Hall, 1994.
- 박재용, 박우성, "성격유형과 학습성취도의 관계에 관한 실증연구", 한국인사관리학회, 제29권, 제3호, pp.95-124, 2005.
- 김만권, 한종철, U & I 학습유형 검사의 실시 및 해석요강, 연우심리연구소, 2001.
- 김정택, 심혜숙, "성격유형검사(MBTI)의 한국표준화에 관한 일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제3권, 제1호, pp.44-72, 1990.
- C. M. Baker, D. J. Pesut, A. M. Mcclaniel, and M. L. Fisher, "Evaluating the impact of problem-based learning on learning styles of master's students in nursing administration," Journal of Professional Nursing, Vol.23, No.4, pp.214-219, 2007. https://doi.org/10.1016/j.profnurs.2007.01.018
- J. Biggs, "Individual differences in study processes and the quality of learning outcomes," Higher Education, Vol.8, 1979.
- 윤혜경, MBTI 선호경향과 학습유형 및 학습전략의 관계, 국민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1.
- 홍종명, "결혼 이민자 한국어 학습전략 분석연구", 우리어문연구, Vol.44, pp.419-451, 2012.
- 김정미, "간호대여학생의 성격유형, 학습유형, 자기주도성 및 학업성취도 간의 관계", 미래청소년학회지, 제7권, 제2호, pp.1-25, 2010.
- 이지영, "간호대학생의 MBTI 성격유형과 자기효능감 및 스트레스 대처방식", Vol.18, No.3, pp.219-227, 2010.
- 이영란, 김선희, 주민선, "간호대학생의 MBTI성격유형에 따른 스트레스정도, 스트레스 대처방식 및 학교적응", 한국간호교육학회지, Vol.19, No.2, 2013.
- 김구배, 심갑용, 이복숙, 오희화, "회계학 전공 대학생의 성격유형이 회계학 성적에 미치는 영향", 산업경제연구, 제22권, 제4호, pp.579-598, 2009.
- 이고운, "간호대학생의 MBTI유형과 학습양식의 관계", 글로벌 건강과 간호, 제2권, 제1호, 2012.
- 김정택, 심혜숙, 성격유형의 특성: 간편 유형 해석집(개정판), 어세스타:서울, 2008.
- D. Keirsey and M. Bate, Please understand me II: Character and temperament types, Prometheus Nemesis Book Company, CA., 1984. 김정택, 심혜숙, 임승환 역, 나의모습, 나의 얼굴, 한국심리연구소, 1999.
- 정철영, "성격유형별 교수- 학습 스타일", 교육연구논총, 제34권, 제1호, pp.69-87, 2013.
- 임미란, 김정훈, "시청각 자료를 활용한 영어듣기 능력향상", 영어영문학, Vol.25, No.3, pp.159-175, 2012.
- 임혜란, 중학생의 영어 학습 변인간의 상관관계 연구,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4.
- 전량선, 고교학습자의 학습전략과 학습유형에 관한 연구, 한국외국어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1.
- 김은정, "교육대학교 학생의 학습유형에 따른 학습전략의 특성", 학습전략중재연구, Vol.3, No.2, pp.21-37, 2012.
- 안경주, "국내 간호학과 학생들의 학습유형과 선호하는 학습방법과의 관계", 한국간호교육학회지, 제13권, 제1호, 20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