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고제순(2011). 숲의 나라! 생명의 나라! (사)한국숲유치원협회 2011년도 원장연수 : 구두발표 논문.
- 곽노의(2010). 숲유치원의 한국적 적용-숲유치원 도입을 위한 국내 유아교육기관의 대응전략. 제2회 숲유치원 국제세미나 : 구두발표 논문.
- 김 연(2011). 한국 최초의 숲유치원에서의 자유놀이가 유아의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인천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김경애(2011). 숲체험활동이 아동의 감성지능과 생명존중 인식에 미치는 영향. 동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김묘선, 이민선(2013). 매일형 숲유치원 교사가 경험하는 현장에서의 어려움과 보람. 생태유아교육연구, 12(1), 75-113.
- 김성재(2013). 예비유아교사가 실습과정에서 인식한 숲유치원의 교육적 가치 및 어려움과 해결 방안. 전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김은숙(2013). 숲체험교육에 대한 유아 교사의 주관적이 태도분석. 교육의 이론과 실천, 18(2), 107-131.
- 김현정(2013). 유아교사와 학부모의 숲 유치원 인식도 연구. 동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남효창(2004). 나는 숲으로 출근한다. 서울 : 청림출판.
- 박경희(2005). 숲 체험활동이 유아의 자아개념 발달에 미치는 영향. 동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박은혜(2011). 숲체험활동이 유아의 사회성과 자연친화력에 미치는 영향. 군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배은주(2013). 숲유치원 교사와 일반 유아교육 기관 교사의 한경 친화적 교육태도 및 교사교육연구. 부산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사)한국숲유치원협회(2011a). 한국형 숲유치원 시범운영을 위한 교사연수. (사)한국숲유치원협회 2011년 동계세미나 : 구두발표 논문.
- (사)한국숲유치원협회(2011b). 한국형 숲유치원의 바람직한 운영방안 모색을 위한 세미나. (사)한국숲유치원협회 하계세미나 : 구두발표 논문.
- 산림청(2008). 숲속유치원 프로그램 개발과 효율적 운영방안 연구. 대전 : 산림청.
- 산림청(2011). 산림청의 숲유치원 활성화 방안. (사)한국숲유치원협회 국제세미나 : 구두발표 논문.
- 산림청(2012). 산림교육 활성화 방안. 숲유치원 국제 세미나 : 구두발표논문.
- 산림청(2013). 한국형 숲유치원 정착을 위한 모형 개발 연구와 효과 분석. (사)한국숲유치원협회 국내세미나 : 구두발표논문.
- 소명수(2012). 숲 유치원에서 자연물을 이용한 놀이 활동이 유아의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송주은(2011). 숲유치원에 대한 유아교사와 학부모의 인식 및 요구도 조사. 부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신원섭(2005). 치유의 숲. 서울 : 지성사.
- 심성경, 이효숙, 변길희, 김은아, 박유미(2008). 유아문학 교육 내용에 대한 유치원교사의 개념도 분석. 아동학회지, 29(1), 355-371.
- 안명숙(2006). 숲과 하천 경험을 통한 자연체험활동이 유아의 환경친화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인천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오소영(2010). 숲유치원에서의 문학활동이 유아의 언어표현능력에 미치는 영향. 인천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이경화(2012). 숲 체험을 포함한 생태중심유아교육프로그램이 유아의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 경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이광미(2012). 숲 체험 활동이 유아의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사회개발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이명환(2003). 독일의 숲 유치원에 관한 연구. 유아교육연구, 23(4), 23-48.
- 이명환(2011). 유아교육기관에서 숲체험교육에 대한 교사의 인식. 생태유아교육연구, 10(1), 175- 200.
- 이미라(2010). 숲유치원 정착과 활성화를 위한 방안. 2010년 제2회 숲유치원 국내세미나 : 구두 발표 논문.
- 이연선(2007). 유아교실담론에 나타난 유아의 지식구성 및 권력관계 연구. 부산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이용수(2013). 숲유치원에 대한 유치원 학부모와 교원의 인식 및 요구에 관한 연구. 배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이인숙(2008). 숲 체험활동이 유아의 언어표현력 및 자연친화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이주연(2011). 한국의 숲유치원 운영현황 및 교사교육 요구도 조사. 동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이현영(2012). 숲유치원 유아들의 사회적 역량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이효숙(2009). 실습 전.후 예비유아교사의 동작 교육 개념의 구성과 특성에 대한 차이. 육아지원연구, 4(2), 141-158.
- 임재택(2010). 생태유아교육, 숲과의 만남. 부산대학교 유아교육과 30주년 기념 학술대회 : 구두 발표 논문.
- 임재택(2010). 생태유아교육개론. 서울 : 양서원.
- 임재택(2011). 숲과 아이들의 만남. 한국형 유치원 활성화를 위한 원장.교사 연수 : 구두발표 논문.
- 임재택, 이소영, 김은주(2012). 숲유치원 운영실태 및 운영방안에 대한 연구. 생태유아교육연구, 11(2), 57-85.
- 임재택, 하정연, 신주연(2012). 숲유치원 운영 매뉴얼. 경기 : 공동체.
- 임재택, 하정연, 이소영(2013). 숲에서 유아들이 경험하는 놀이 탐색. 유아교육연구, 33(2), 343-367.
- 임재택, 하정연, 이소영, 신주연(2012). 숲활동에서 형성되는 유아들의 관계 탐색. 열린유아교육연구, 17(4), 119-145.
- 장희정(2011). 숲유치원의 이해: 국내외 숲유치원 운영실제. (사)숲유치원협회 2011년도 교사연수 : 구두발표 논문.
- 조은제(2011). 숲에서의 자연체험활동이 유아의 정서지능 및 정서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한국방송통신대학교 평생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토박이사전편찬실(2008). 보리국어사전. 서울 : 보리.
- 홍민경, 이경화(2011). 다문화교육에 대한 유치원교사의 개념도 분석. 아동학회지, 32(3), 241-255.
- 황영철(2012). 새로운 미래 숲으로 가자. 제4회 숲유치원 국제세미나 : 구두발표 논문.
- 황지애, 김성재(2012). 숲유치원에 대한 예비교사의 인식 및 요구 조사. 열린유아교육연구, 17(4), 99-117.
- Beyerbach, B. A. (1988). Developing a technical vocabulary on teacher planing: Preservice teachers' concept map.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4(4), 339-347. https://doi.org/10.1016/0742-051X(88)90032-7
- Bickel, K. (2001). Der Waldkingergarten. Leipzig: Nodtenmedia.
- Golden, A. (2010). Exploring the forest: Wild places in childhood. Golden Voices of Practitioners, 5(1), 1-11.
- Grey, P. (2011). The special value of children's age-mixed paly. American J ournal of Play, 13(1). 500-522.
- Katz, L. G. (1988). Developmental stage of preschool teachers. Elementary School Journal, 73, 50-54.
- Kenny, E. K. (2014). Forest education in usa for child. 제6회 산림교육 숲유치원 국제세미나 : 구두발표 논문.
- Knight, S. (2009). Forest school and outdoor learning in the early years. London : Sage.
- Kollner, S., & Leinert, C. (1998). Waldkindergarten. Augsburg: RIWA Verlag.
- Markham, K. M., Mintzes, J. J., & Jones, M. G. (1994). The concept map as a research and evaluation tool: Further evidence of validity.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1(1), 91-101. https://doi.org/10.1002/tea.3660310109
- Meier, D. R., & Sisk-Hilton, S. (2013). Nature education with young children: Integrating inquiry and practice. NY : Routledge.
- Morine-Dershimer, G. (1993). Tracing conceptual change in preservice teachers.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9(1), 15-26. https://doi.org/10.1016/0742-051X(93)90012-6
- Novak, J. D., & Gowin, D. B. (1984). Learning how to learn. England: Cambridge University Press.
- Patterson, C. H. (1989). Humanistic education. 인간주의 교육(장상호 옮김). 서울 : 박영사(원판 1980).
- Schede, H. G. (2000). Der Waldkingergarten auf einen Blick, Freiburg : Herder.
- Tschan, M. (2012). Naturerfahrung im kindesalter-Inspiration fuers leben waldortpaedagogik im waldkindergarten. 제4회 숲유치원 국제세미나 : 구두발표 논문.
Cited by
- A basic research for the after-school forest activities program models: Focusing on requirement and perception of parents vol.27, pp.3, 2014, https://doi.org/10.21024/pnuedi.27.3.201709.37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