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금명자 (2008). 한국사회와 교육적 성취: 성취의 그늘, 한국 청소년의 일탈행동: 우리나라 학업중단청소년에 대한 이해. 한국심리학회지: 문화 및 사회문제, 14(1), 299-317
- 김보라, 신희천 (2010). 자아탄력성과 삶의 의미가 외상 후 성장에 미치는 영향: 의미추구와 의미발견의 매개효과.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22(1), 117-136.
- 김미재 (2005). 성인 애착, 책임 귀인과 이별이후 성장 간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김지현 (2007) 대학 서비스 만족도가 대학생활에 서의 삶의 질과 대학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태연, 김유진 (1978). 재수생의 갈등에 관한 연구. 한국문화연구원 논총, 31, 257-286.
- 박영신, 김의철 (2008). 한국사회와 교육적 성취: 성취의 그늘, 한국 청소년의 일탈행동: 한국 사회와 교육적 성취(3): 성취의 그늘, 한국 청소년 일탈행동의 형성과 심리적 역동. 한국심리학회지: 문화 및 사회문제, 14(1), 223-253.
- 배수옥 (1991). 재수생들의 생활과 배움.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송인섭 (1993). 재수생의 심리적 경향과 문제에 관한 연구. 교육학연구, 31(3), 37-54.
- 신수빈 (2012). 대학생들의 이별 후 성장에 관한 질적 분석 연구. 아주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심연식 (2011). 대입 재수생의 학습성과 변화와 영향요인 분석 연구. 연세대학교 교육학과 박사학위논문.
- 오봉진, 천석문, 이영순 (2009). 재수생의 생활적응에 대한 질적연구. 상담학연구, 10(4), 2455-2477.
- 오봉진 (2008). 재수생의 적응과정 분석. 경성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문.
- 윤덕상 (1981). 7.30 조치 후의 재수생의 실태와 심리적 갈등.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윤지혜, 오영림 (2010). 탈북청소년의 외상 후 성장(PTG) 체험연구: 탈북대학생을 중심으로. 청소년학연구, 17(12), 49-82.
- 이유리 (2010). 외상후 성장의 애착-인지 모형 검증: 입양 미혼모를 대상으로. 고려대학교 심리학과 박사학위논문.
- 임지준 (2012). 성인애착과 실연 스트레스 및 실연 후 성장의 관계.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정관희 (1998). 대학 입시준비생의 상태불안에 관한 연구. 명지대학교 사회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조명숙 (2012). 외상적 사별 경험에 따른 병적 애도 증상에서 의미만들기와 사건중심성의 효과. 가톨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조태현, 남철현 (2000). 대입재수생 및 편입준비생의 약물 남용 실태와 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한국건강증진학회지, 17(2), 57-73.
- 주경례, 안신호 (2005). 무엇이 삶을 살만한 가치가 있게 만들어주는가?: 삶의 의미 연구에 대한 개관. 심리과학, 4, 1-24.
- 최영표, 한만길, 이혜영 (1989). 고학력화 현상의 진단과 대책: 재수생과 대졸 실업 문제를 중심으로. 한국교육개발원.
- 통계청 (2010). 사회조사
- 한노을 (2008). 외상 후 성장에 관한 현상학적 연구: 아동기 성폭력을 경험한 여성을 중심으로. 서울여자대학교 특수치료학과 석사학위논문.
- 한성열 (2008). 한국사회와 교육적 성취: 이론적 토대: 한국문화의 맥락에서 본 교육의식: 한국사회에서 교육적 성취에 대한 심리학적 분석. 한국심리학회지: 문화 및 사회문제, 14(1), 33-46.
- Abraido-Lanza, A. F., Guier, C., & Colon, R. M. (1998). Psychological thriving among Latinas with chronic illness. Journal of Social Issues, 54, 405-424.
- Affleck, G., Tennen, H., Croog, S., & Levine, S. (1987). Causal attribution, perceived benefits, and morbidity after a heart attack: An 8-year study. Journal of Consulting and Clinical Psychology, 55, 29-35.
- Armeli, S. S., Gunthert K. C., & Cohen L. H. (2001). stressor appraisals, coping, and post-event outcomes: The dismentionality and antecedents of stress-related growth. Journal of Social and Clinical Psychology, 20(3), 366-395.
- Baumeister, R. F. (1991). Meaning of life. New York: The Guilford Press.
- Best, M., Streisand, R., Catania, L., & Kazak, A. E. (2001). Parental distress during pediatric leukemia and Posttraumatic Stress Symptoms (PTSS) after treatment ends. Journal of Pediatric Psychology, 26, 299-307.
- Calhoum, L. G., & Tedeschi, R. G. (1998). Posttraumatic growth: future direction. In R. G. Tedeschi, C. L. Park, & L. G. Calhoun(Eds.), Posttraumatic growth: positive changes in the aftermath of crisis. (pp.215-238). Mahwah, MJ: Lawrence Erlbaum Association, Publishers.
- Collins, R. L., Taylor, S. E., & Skokan, L. A. (1990). A better world or a shattered vision: Changes in life perspectives following victimization. Social Cognition, 8, 263-285
- Cordova, M. J., Cunningham, L. L. C., Carlson, C. R., & Andrykowski, M. (2001). Posttraumatic growth following breast cancer: A controlled comparison study. Health Psychology, 20, 176-185.
- Creswell, J. W. (2010). 질적 연구방법론: 다섯 가지 접근. (조흥식 외 역). 서울: 학지사. (원전은 2007에 출판).
- Downey, G., Silver, R. C., & Wortman, C. B. (1990). Reconsidering the attribution-adjustment relation following a major negative event: Coping with the loss of child.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hy, 59, 925-940.
- Emmons, R. A., Colby, P. M., & Kraiser, H. A. (1998). Personal goal and the recovery of meaning. In P. T. P. Wong & P. S. Fry (eds.) The Human Quest for Meaning: A Handbook of Psychological Research and Clinical Applications (pp.163-178). Mahwah, NJ: Lowrence Erlbaum Associates.
- Evers, A. W. M., Kraaimaat, F. W., van Lankveld, W., Jongen, P. J. H., Jacobs, J. W. G., & Bijlsma, J. W. J. (2001). Beyond unfavourable thinking: The Illness Cognition Questionnaire for chronic diseases. Journal of Consulting and Clinical Psychology, 69, 1026-1036.
- Frazier, P., Conlon, A., & Glaser, T. (2001). Positive and negative life changes following sexual assault. Journal of Consulting and Clinical Psychology, 69, 1048-1055.
- Fry, P. S. (1998). The Development of Personal Meaning and Wisdom in Adolescence: A Reexamination of Moderating and Consolidating Factors and Influences. In P. T. P. Wong & P. S. Fry(eds.) The Human Quest for Meaning: A Handbook of Psychological Research and Clinical Applications, (pp.91-110). Mahwah, NJ: Lowrence Erlbaum Associates.
- Guerra, N. G., & Slaby, R. G. (1989). Evaluative factors in social program solving by aggressive boys. Journal of Abnormal Child Psychology, 17, 277-289.
- Horowitz, M. J. (1986). Stress response syndromes (2nd ed.). Northvale, NJ: Jason Aronson.
- International Mathematical Olympiad. (2012). IMO report. Retrieved from http://www.imo-official.org /team_r.aspx?code=KOR&year=2012
- Joseph, S., Williams, R., & Yule, W. (1993). Changes in outlook following disaster: The preliminary development of a measure to assess positive and negative responses. Journal of Traumatic Stress, 6, 271-279.
- Klinger, E. (1998). The Search for Meaning in Evolutionary Perspective and Its Clinical Implications. In P. T. P. Wong & P. S. Fry(eds.) The Human Quest for Meaning: A Handbook of Psychological Research and Clinical Applications, (pp.27-50). Mahwah, NJ: Lowrence Erlbaum Associates.
- Lee, S., & Jung, T. (2014). How retaking the entrance examination can enhance student quality of life at university. Social Behavior & Personality, 42(2), 331-340.
- Linley, P. A., & Joseph, S. (2004). Positive change following trauma and adversity: a review. Journal of Traumatic Stress, 17(1), 11-21.
- Maddi, S. R. (1998). Creating Meaning Through Making Decisions. In P. T. P. Wong & P. S. Fry (eds.) The Human Quest for Meaning: A Handbook of Psychological Research and Clinical Applications, (pp.3-26). Mahwah, NJ: Lowrence Erlbaum Associates.
- McMillen, J. C., Smith, E. M., & Fisher, R. H. (1997). Perceived benefit and mental health after three types of disaster. Journal of Consulting and Clinical Psychology, 65, 733-739.
- Moustakas, C. (1994). Phenomenological research methods. Thousand Oaks, CA: Sage.
- OECD (2012). Education at a Glance 2012: OECD Indicators. OECD Publishing.
- Park C. L., Cohen L. H., & Murch R. L. (1996). Assessment and prediction of stress-related growth. Journal of Personality, 64, 71-105.
- Park C. L. (2010). Making sense of the meaning literature: An integrative review of meaning making and its effects on adjustment to stressful life events. Psychological Bulletin, 136(2), 257-301.
- Ryff, C. D., & Singer, B. (1998). The contours ofpositive human health. Psychological Inquiry, 9, 1-28.
- Schwartzberg, S., & Janoof-Bulman, R. (1991). Grief and the search for meaning: Exploring the assumptive worlds of bereaved college students. Journal of Social and Clinical Psychology, 10, 270-288.
- Siegel, K., & Schrimshaw, E. W. (2000). Perceiving benefits in adversity: Stress-related growth in women living with HIV/AIDS. Social Science and Medicine, 51, 1543-1554.
- Tashiro, T., & Frazier, P. (2003). "I'll never be in a relationship like that again": Personal growth following romantic relationship breakups. Personal relationship, 10, 113-128.
- Tedeschi, R., F. & Calhoun, L., G. (1996). The Posttraumatic Growth Inventory: Measuring the positive legacy of trauma. Journal of Traumatic Stress, 9, 455-471.
- Thompson, S. (1985). Finding positive meaning in a stressful event and coping. Basic and Applied Psychology, 6, 295-297.
- Tomer, A., Eliason, G., & Wong P. T. P. (2007). Existential and spiritual issues in death attitudes. Lawrence Erlbaum Associates.
- Van Manen, M. (1990). Researching lived experience: Human science for an action sensitive pedagogy. Albany: State University of New York Press.
- Vash. C. L. (1994). Personality and adversity: Psychospiritual aspects of rehabilitation. New York: Cambridge University Press.
- Waysman, M., Schwarzwald, J., & Solomon, Z. (2001). Hardiness: An examination of its relationship with positive and negative long term changes following trauma. Journal of Traumatic Stress, 14, 531-548.
- Wong, P. T. P. (1998). Implicit theories of Meaningful Life and the Development of the Personal Meaning Profile. In P. T. P. Wong & P. S. Fry(eds.) The Human Quest for Meaning: A Handbook of Psychological Research and Clinical Applications, (pp.111-140). Mahwah, NJ: Lowrence Erlbaum Associates.
- Zoellner, T., & Maercker, A. (2006). Posttraumatic growth in clinical psychology: A critical review and introduction of a two component model. Clinical Psychology Review, 26, 626-6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