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C. A. Blum, S. Borglund, and D. Parcells, "High-fidelity nursing simulation: impact on student self-confidence and clinical competence," Int J Nurs Educ Scholarsh, Vol.7, 2010.
- 허혜경, 노영숙, "시뮬레이션기반 임상추론 실습교육 프로그램이 간호학생의 간호역량에 미치는 효과", 성인간호학회지, 제25권, 제5호, pp.574-584, 2013. https://doi.org/10.7475/kjan.2013.25.5.574
- P. R. Jeffries, "A framework for designing, implementing, and evaluating simulations used as teaching strategies in nursing," Nurs Educ Perspect, Vol.26, No.2, pp.96-103, 2005.
- 이경화, 고진영, 최병연, 정미경, 박숙희, 효과적인 교수-학습을 위한 교육심리학(2nd ed.), 교육과학사, 2011.
- 허혜경, 박소미, 신윤희, 임영미, 김기연, 김기경, 최향옥, 최지혜, "간호학생을 위한 응급상황관리 시뮬레이션 실습 교과목 개발 및 적합성 평가", 한국간호교육학회지, 제19권, 제2호, pp.228-240, 2012. https://doi.org/10.5977/jkasne.2013.19.2.228
- 이주희, 최모나, "시뮬레이션을 적용한 임상추론 교과목의 적용효과: 일 대학의 예를 중심으로", 성인간호학회지, 제23권, 제1호, pp.1-9, 2011.
- 정승은, 이순희, "간호대학생의 시뮬레이션을 활용한 교육 경험", 질적연구, 제11권, 제1호, pp.50-59, 2010.
- J. R. Hyland and M. C. Hawkins, "High-fidelity human simulation in nursing education: A review of literature and guide for implementation," Teach Lear Nurs, Vol.4, pp.14-21.
- 허혜경, 박소미, "호흡곤란 응급관리에 대한 시뮬레이션기반 교육이 간호학생의 지식과 수행자신감에 미치는 효과", 한국간호교육학회지, 제18권, 제1호, pp.111-119, 2012. https://doi.org/10.5977/jkasne.2012.18.1.111
- 이주희, 김소선, 여기선, 조수진, 김현례, "일 대학 간호대학생의 시뮬레이션 교육 경험 분석", 한국간호교육학회지, 제15권, 제2호, pp.183-193, 2009. https://doi.org/10.5977/JKASNE.2009.15.2.183
- 강익화, 이은자, "효율적인 임상 간호교육과정 개선을 위한 신규간호사의 직무분석에 관한 연구", 가천길대학 논문집, 제29호, pp.59-73, 2001.
- R. P. Cant and S. J. Copper, "Simulation-based learning in nurse education: systematic review," J Adv Nurs, Vol.66, No.1, pp.3-15, 2010. https://doi.org/10.1111/j.1365-2648.2009.05240.x
- 강희영, 최은영, 김해란, "간호학생의 팀기반 시뮬레이션 학습경험", 한국간호교육학회지, 제19권, 제1호, pp.5-15, 2013. https://doi.org/10.5977/jkasne.2013.19.1.5
- K. Lasater, "High-fidelity simulation and the development of clinical judgment: Students' experience," J Nurs Educ, Vol.46, pp.269-276, 2007.
- 선광순, "간호대학생의 학습유형과 교수방법 선호도", 한국전문대학교육연구학회논문집, 제13권, 제1호, pp.1-12, 2012.
- 이신동, "Kolb 학습유형에 따른 교수방법 선호도 비교", 아시아교육연구, 제6권, 제4호, pp.125-144, 2005.
- 이동엽, "학습유형별 웹 기반 수업 선호 영향요인 분석",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17권, 제1호, pp.63-89, 2011.
- D. A. Kolb, Experimental learning: Experience as the source of learning and development. Prentice Hall, 1984.
- 안경주, "국내 간호학과 학생들의 학습유형과 선호하는 학습방법과의 관계", 한국간호교육학회지, 제13권, 제1호, pp.13-22, 2007.
- 임세영, 이병철, 최현숙, 안미선, 이웅일, "Kolb 학습유형검사의 한글버전 개발", 한국실천공학교육학회논문지, 제4권, 제1호, pp.30-44, 2012.
- 김미정, 임차영, "치위생과학생의 Kolb 학습유형과 자기조절 학습전략", 한국치위생학회지, 제13원, 제2호, pp.343-350, 2013. https://doi.org/10.13065/jksdh.2013.13.2.343
- 김지윤, 최은영, "문제중심학습 교육을 받고 있는 간호학생의 학습유형에 따른 참여도와 학업성취도", 기본간호학회지, 제16권, 제2호, pp.200-206, 2009.
- 양선희, 하은호, 이옥철, 심인옥, 박영미, 남현아, 김정숙, "일 대학 간호대학생의 학습유형에 따른 학업성취도,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및 비판적 사고성향", 기본간호학회지, 제19권, 제3호, pp.334-342, 2012. https://doi.org/10.7739/jkafn.2012.19.3.334
- 홍선연, 간호대학생의 학습유형에 따른 임상수행능력, 경북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0.
- 김지윤, 최은영, "시뮬레이션 실습이 접목된 문제중심학습에 대한 간호학생의 PBL 학습요소별 인식과 학업성취도", 성인간호학회지, 제20권, 제5호, pp.731-742, 2008.
- S. Novak, S. Shah, J. P. Wilson, K. A., Lawson, and R. D. Salzwman, "Pharmacy students' learning styles before and after a problem-based learning experience," Am J Pharm Educ, Vol.70, No.4, pp.1-8, 2006. https://doi.org/10.5688/aj700101
- 김순옥, 박소영, "일 대학 간호학생의 학습유형별 시뮬레이션 교육 효과",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3권, 제11호, pp.1046-1057, 2013. https://doi.org/10.5392/JKCA.2013.13.11.1046
- D. A. Kolb, Learning-style inventory, McBer & Company, 1985.
- P. R. Jeffries, Simulation in nursing education. New York, National League for Nursing, 2007.
- 윤진, 비판적 사고 성향 측정도구 개발: 간호학을 중심으로, 카톨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4.
- J. S. Lee, The Effects of Process on Problem-solving Performance in Various Tests, University of Chicago, 1978.
- 박정환, 우옥희, "PBL이 학습자의 메타인지 수준에 따라 문제해결 과정에 미치는 효과," 교육공학연구, 제15권, 제3호, pp.55-81, 1999.
- 육신영, 응급실 간호사의 임상등급에 따른 간호역량 및 행동지표 개발,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3.
- National League for Nursing(NLN), "Educational Practices Questionnaire", "Simulation Design Scale", "Student Satisfaction and Self-Confidence in Learning" instruments. from www.nln.org/researchgrants/ nln_laerdal/instruments.htm
- 하주영, "간호대학생의 학습유형과 학습태도 및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한국간호교육학회지, 제17권, 제3호, pp.355-364, 2011. https://doi.org/10.5977/JKASNE.2011.17.3.355
- A. D'Amore, S. James, and E. Mitchell, "Learning styles of first-year undergraduate nursing and midwifery students: a cross-sectional survey utilizing the Kolb Learning Inventory," Nurse Educ Today, Vol.32, pp.506-515, 2012. https://doi.org/10.1016/j.nedt.2011.08.001
- 정계선, 김경이, 성지아, "간호대학생의 학습유형과 비판적 사고성향이 의사소통능력에 미치는 영향," 한국간호교육학회지, 제19권, 제3호, pp.413-422, 2013. https://doi.org/10.5977/jkasne.2013.19.3.413
Cited by
- Temperament by MBTI Personality Types, Learning Styles and Learning Strategies in Nursing Students vol.14, pp.9, 2014, https://doi.org/10.5392/JKCA.2014.14.09.4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