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A Review of Laws and Evaluation Criteria on Health, Nutrition, and Safety in Child Care Centers

어린이집 건강과 영양, 안전관리 현황과 과제

  • 최혜진 (강릉원주대학교 유아교육과) ;
  • 남미경 (대구한의대학교 아동복지학과) ;
  • 손원경 (신라대학교 유아교육과)
  • Received : 2013.12.15
  • Accepted : 2014.04.22
  • Published : 2014.04.30

Abstract

This study reviews recent trends of laws and evaluation criteria of heath, nutrition, and safety in child care centers, and addresses future research directions on them. To this end, we analyzed Child Care Laws, Child Care Acts, Child Care Program Accreditation Standards and Criteria, as well as master's theses, doctoral dissertations and journals that have been published on these issues since 1991. Through a comprehensive and critical review, we revealed three following findings in terms of child heath, nutrition, and safety. First, it is necessary to strengthen regulations for all children's heath, nutrition, and safety, or to discuss measures corresponding to those regulations to provide the best possible care to every child. Second, a careful examination of accreditation standards on health, nutrition and safety found that, although specific actions and criteria on these issues were already prepared, their implementation is not mandatory and the quality of provided health, nutrition and safety is not properly guaranteed. This finding shows that what is still necessary is to devise effective plans for handling institutional frameworks and processes of child care program accreditation standards. Third, among the three categories of health, nutrition, and safety, the topics on safety were found to be studied most frequently, whereas the other two topics were considered much less. It thus indicates that more research on health and nutrition are necessary.

본 연구는 어린이집 건강과 영양, 안전관련 제도적 법규나 평가인증의 기준과 내용에 대해 알아보고 관련 연구동향을 살펴봄으로써 앞으로의 연구과제나 발전방향을 모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하여 영유아보육법, 영유아보육법 시행규칙 및 어린이집 평가인증지표의 건강과 영양 그리고 안전관련 영역에 대해 살펴보았다. 또한 1991년 이후에 연구된 학위논문 및 학술지연구논문을 중심으로 건강과 영양, 안전관리에 대한 현황을 고찰하여 발전과제를 도출하였다. 그 결과 첫째, 건강과 영양 그리고 안전관리와 관련하여 세부적인 지침이 마련되어 있었으나, 이러한 규정이 실제로 잘 지켜질 수 있도록 관련 법규를 강화한다거나 법규에 상응하는 대책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 둘째, 건강과 영양 그리고 안전관련 평가인증지표 고찰을 통해 살펴본 바에 따르면 실제 구체적인 지침과 기준이 마련되고 있으나 의무화가 아니므로 건강과 영양, 안전에 대해 그 질을 보장받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그러므로 평가인증지표의 내용보완뿐만 아니라 제도적인 방법과 절차에 대하여 제고하여 효율적인 방안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 셋째, 건강, 영양, 안전관련 연구물중 안전에 대한 연구가 가장 많이 이루어졌으며 건강과 영양에 대한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건강과 영양에 대한 다양한 연구가 지속적으로 시도되어져야 할 것이다.

Keywords

References

  1. 강정원, 김승옥, 홍기목(2011). 유아를 위한 인터넷중독 상담치료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유아교육학논집, 15(3), 323-342.
  2. 곽은복(2002). 유아를 위한 안전교육 프로그램. 서울: 창지사.
  3. 구자림(2011). 텃밭 가꾸기 활동이 유아의 영양지식 및 식습관에 미치는 영향.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4. 권경아(2008). 보육교사의 유아구강건강관리행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연구. 강릉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5. 김수연(2009). 서울.경기지역 어린이 급식 운영 현황 및 급식 지원 요구도 분석.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6. 김은정(2013). 어머니의 구강건강 지식과 행태에 따른 자녀의 구강건강행태. 경북대학교 보건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7. 김정인(2011). 영유아 구강검진 및 만족도. 영남대학교 환경보건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8. 김지수, 한경자(2006). 서울시 1개 구 구립 보육시설의 영유아 건강관리 실태. Child Health Nursing Research, 12(1), 25-33.
  9. 김지영(2008). 동작구 보육시설의 급식운영실태 조사. 단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10. 김희순, 라진숙, 이혜정, 최은경(2008). 보육시설 영유아 건강관리 현황. Child Health Nursing Research, 14(3), 295-304.
  11. 박경애, 이지현(2001). 영유아 영양에 대한 어린이집 교사들의 지식. 열린유아교육연구, 5(3), 51-65.
  12. 박은숙, 임여진, 조은지(2013). 보육시설 아동의 건강관리향상을 위한 생태학적 모형 개발. Child Health Nursing Research, 19(1), 59-68. https://doi.org/10.5468/CHNR.2013.19.1.59
  13. 박현정(2012). 보육교사를 위한 영아 건강관리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14. 보건복지부(2013). 2013 어린이집 평가인증 안내(40인 이상 어린이집). 보건복지부.
  15. 신한나(2013). 국민건강보험 영유아 구강검진 미수검 관련 요인 분석. 연세대학교 보건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16. 심미정(2012). 전라남도 일부지역 부모의 영유아구강건강에 관한 인식 및 관리행태. 원광대학교 보건환경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17. 아동복지법 시행령. 대통령령 제24454호 (일부개정 2013,03,23).
  18. 아동복지법. 법률 제 제11572호 (일부개정 20102,12,18).
  19. 엄세진(2013). 보육교사의 안전지식과 안전태도, 안전실천과의 관계. 한국영유아보육학, 81, 111-128.
  20. 영유아보육법 시행규칙. 보건복지부령 제228호 (일부개정 2013.12.31).
  21. 영유아보육법. 법률 제12251호 (일부개정 2014.1.14.).
  22. 오양희(2012). 텃밭 가꾸기 활동이 유아의 영양지식 및 식생활 태도에 미치는 영향. 침례신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23. 유은영(2011).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유아건강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24. 윤선화, 정윤경(2012). 영유아기 어머니들의 안전지식, 안전인식과 안전실천과의 관계 연구. 육아지원연구, 7(1), 115-133.
  25. 이기현(2009). 유아 영양교육 실태에 대한 교사의 인식분석. 유아교육학논집, 13(3), 69-96.
  26. 이순영(2010). 영유아 보육시설 안전사고 실태 및 종사자 인식 연구: 서울시 강북구 국공립 민간(사립) 보육시설을 중심으로. 광운대학교 정보복지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27. 이순형, 이성옥, 민하영, 이명미, 한유진, 장영은, 최나야, 김지현, 김지경, 정현심(2008). 영유아건강교육. 서울: 학지사.
  28. 이정숙, 김성재(2009). 유아기 신체 건강과 관련한 일상생활습관 실태 연구. 아동학회지, 30(3), 177-196.
  29. 임미혜, 채혜선(2011). 영유아 건강교육. 양서원.
  30. 정미라, 조경자, 배소연(2004). 유아 건강교육의 연구동향과 과제. 유아교육연구, 24(7), 285-312.
  31. 정연미(2012). 대구지역 보육교사의 유아 구강건강 관린 제공 실태. 영남대학교 환경보건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32. 주영은, 성영화, 이숙자(2011). 아동건강교육. 서울: 공동체.
  33. 차영숙, 문혜련(2009). 예비유아교사가 지각한 유아교육기관의 아동학대 : 경남지역을 중심으로. 한국영유아보육학, 58, 61-80.
  34. 채영란, 신수경(2009). 유아 교사의 안전에 대한 인식과 교실환경 안전실태와의 관계 연구. 유아교육학논집, 13(3), 397-412.
  35. 한국교육개발원(2012). 독일: 학생 건강검진을 위해 의사가 정기적으로 학교방문. 출력일 2012년 09월 21일.
  36. Marotz, L. (2012). Health, safety, and nutrition for the young child (8th ed). Belmont, CA: Wadsworth Publishing.
  37. Morrison, G. S. (1998). Early childhood education today (7th ed.). NJ: Prentice-Hall Inc.
  38. Sorte, J., Daeschel, I., & Amador, C. (2012). Nutrition, health, and safety for young children. New York: Pearson.
  39. Susan, M. R. (2013). Pre-K preparation recommendations. National Association for Kinesiology in Higher Education(NAKHE), 65(1), 1-13.

Cited by

  1. 안전성 향상을 위한 유아시설 실내환경 계획요인에 관한 연구 vol.24, pp.2, 2014, https://doi.org/10.14774/jkiid.2015.24.2.197
  2. 영유아 안전 관련 학술연구의 동향 및 내용 분석: 2010년~2017년 vol.18, pp.6, 2018, https://doi.org/10.5392/jkca.2018.18.06.504
  3. A study on the realities, difficulties and needs of daycare center operators about sick-child care vol.28, pp.3, 2014, https://doi.org/10.21024/pnuedi.28.3.201809.465
  4. 어린이집에서의 IoT 헬스케어 디바이스 활용에 대한 교사와 부모의 인식 및 요구 vol.19, pp.11, 2014, https://doi.org/10.5392/jkca.2019.19.11.0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