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김경혜(1993). 자녀의 지적 특성, 양육, 교육에 대한 부모의 신념: 2학년 자녀를 둔 부모를 대상으로. 숙명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김사라형선(2005). 어머니의 완벽주의와 아동의 우울 관계에서 아동의 무조건적 자기수용의 매개효과. 한국심리학회지: 여성, 10(4), 461-481.
- 김상미(2013). 어머니의 부모역할만족도가 유아의 사회적 능력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가천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김암이(2000). 아동의 지식습득과정에 관한 어머니의 신념 및 교육전략과 유아의 문제해결 간의 관계. 경희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김현미(2004).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 양육효능감 및 양육행동과 아동의 사회적 능력간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김현미, 도현심(2004).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 양육효능감 및 양육행동과 아동의 사회적 능력간의 관계. 아동학회지, 25(6), 279-298.
- 김혜진(2006). 아동의 완벽주의 성향이 우울과 불안에 미치는 영향. 숙명여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김혜진, 유미숙, 하은혜(2004). 완벽주의 성향의 발달 요인에 관한 연구: 부모의 양육태도, 가족의 기능적 특성, 부모에 대한 애착유형을 중심으로. 청소년학연구, 11(3), 425-444.
- 김희영, 박성연(2008). 어머니의 완벽주의와 심리적 통제가 남, 여 아동의 완벽주의 및 우울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21(3), 115-131.
- 문경(1998). 완벽주의 차원과 자기효능감이 우울에 미치는 영향. 가톨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문성진(2008). 부모의 양육신념과 아동의 자기조절능력에 관한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문태형(2002). 어머니의 사고양식 및 양육효능감과 유아의 사회적 능력과의 관계. 아동학회지, 23(6), 49-63.
- 박미정(1993). 아동의 사회적 행동과 어머니의 신념 및 양육방식에 대한연구.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박소영(2006).어머니의 양육효능감이 아동의 자기효능감 및 자기조절능력에 미치는 영향. 숙명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박화윤, 안리라(2006). 만 3,4,5세 유아의 연령별 사회적 능력과 정서조절 전략의 관계. 유아교육연구, 26(4), 351-370.
- 부성숙(2009). 유아의 사회적 능력에 따른 사회적 상황에 대한 개념과 반응. 아동학연구, 30(6), 505-522.
- 심혜원, 김재룡(2010). 어머니의 완벽주의 성향에 따른 자녀 정신건강의 차이. 영유아아동정신건강연구, 3(2), 32-44.
- 안라리(2005). 유아의 개인변인 및 어머니의 정서성과 유아의 정서 발달, 사회적 능력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안현숙(2000). 어머니의 취업유무와 양육태도에 따른 유아의 사회적 능력. 아동교육, 9(1), 93-102.
- 유 미, 유미숙(2008). 어머니의 놀이신념과 정서표현성이 유아의 놀이성에 미치는 영향. 한국놀이치료학회지, 11(4), 53-63.
- 이경님(1996). 인지적-행동적 자기통제 훈련이 아동의 자기통제능력, 과제수행능력 및 대인간 문제 해결능력의 개선에 미치는 효과. 경상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이 숙, 최진아, 이춘아(1995). 사회적 지지체계에 따른 아동의 사회적 능력. 한국가정관리학회지, 13(4), 55-69.
- 이은주, 민하영(2006). 부모의 양육가치와 양육신념이 유아의 행동문제에 미치는 영향. 한국생활과학회지, 15(4), 541-549.
- 이진숙, 한지현(2004). 어머니의 부모효능감과 양육행동이 유아의 사회적 능력에 미치는 영향. 한국가정관리학회지, 22(6), 63-73.
- 전윤숙(1992). 어머니의 신념과 유아의 성이 유아의 인지능력에 미치는 효과. 성균관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정혜인(2003). 어머니의 양육신념 및 양육 효능감과 유아의 일상적 스트레스와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조복희, 강희경, 박은미, 김혜선, 오연주, 김혜옥(2000). 다차원적 완벽성 척도의 개발. 인간발달연구, 7(1), 121-134.
- 조혜정(2006). 유아의 놀이성과 부모의 양육태도와의 관계. 조선대 석사학위논문.
- 최경순(1992). 아버지의 양육행동 및 참여도와 아동의 사회적 능력과의 관계. 고려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최향숙, 한세영(2011). 어머니의 완벽주의와 자아개념이 양육신념에 미치는 영향. 생애학회지, 1(2), 31-48.
- 한혜진(2009). 아버지의 자녀양육참여도 및 놀이신념에 따른 유아의 놀이성과 또래유능성. 경인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홍혜영(1995). 완벽주의 성향, 자기효능감, 우울과의 관계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Azizi, K., & Besharat, M. A. (2011). The relationship between parental perfectionism and child perfectionism in a sample of Iranian families. Social and Behavioral Sciences, 15, 1287-1290.
- Burns, D. D. (1980). The perfectionist's script for self-defeat. Psychology Today. November, 34-52.
- Camadan, F. (2010). Predicting the students' perfectionism from their parents' perfectionism. Social and Behavioral Sciences, 2, 4260-4265.
- Frost, R. O., Marten, P., Lahart, C., & Rosenblate, R. (1990). The dimensions of perfectionism. Cognitive Therapy and Research, 14, 449-468. https://doi.org/10.1007/BF01172967
- Goodnow, J. J., & Collins, A. W. (1990). Development according to parents: The Native, sources, and consequences of parents ideas. Hillsdale, NJ: Erlbaum.
- Hartup, W. W. (1983). Peer relations. In E. M. Hetherington & P. H. Mussen (Eds.), Handbook of child psychology: Socialization, personality, and social development (pp. 103-196). NY: Wiley.
- Hewitt, P. L., & Flett G. L. (1990). Perfectionism and depression: A multidimensional analysis. Journal of Social Behavior and Personality, 5, 423-438.
- Hewitt, P. L., & Flett. G. L. (1991). Perfectionism in self and social context: Conceptualization, assessment, and association with psychopathology.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60(3), 456-470. https://doi.org/10.1037/0022-3514.60.3.456
- Jewsuwan, R., Luster, T., & Kostelink, M. (1993). The relation between parent's perceptions of temperament and children's adjustment to preschool.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8(1), 33-51. https://doi.org/10.1016/S0885-2006(05)80097-3
- Kalpidou, M. D. (1997). The Development of behavioral and emotional self-regulation during the preschool period.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The Louisiana State University.
- Maccoby, E. E. (1992). The role of parents in the socialization of children: A historical overview. Developmental Psychology, 28, 1006-1017. https://doi.org/10.1037/0012-1649.28.6.1006
- Miller, S. A. (1988). Parents' beliefs about children's cognitive development. Child Development, 59, 259-285. https://doi.org/10.2307/1130311
- O'Malley, J. M. (1977). Research perspective on social competence. Merrill-Palmer Quarterly, 23, 29-44.
- Okagaki, L., & Divecha, D. J. (1993). Development of parental beliefs. In T. Luster, & L, Okagaki (Eds.), Parenting: An ecological perspective (pp. 35-67). NJ: Erlbaum.
- Okagaki, L., & Sternberg, R. J. (1993). Parental beliefs and children's school performance. Child Development, 64, 36-56. https://doi.org/10.2307/1131436
- Pacht, A. R. (1984). Reflections on perfection. American Psychologist, 39, 386-390. https://doi.org/10.1037/0003-066X.39.4.386
- Pease, D., Clark, S. G., & Crase, S. J. (1980). Iowa social competence scales: school age and preschool manual. Iowa state research foundation, Inc.
- Power, T. G., Magrath, M. P., Hughes, S. O., & Manire, S. H. (1994). Compliance and self-assertion: Young children's responses to mothers versus fathers. Developmental Psychology, 30, 980-989. https://doi.org/10.1037/0012-1649.30.6.980
- Provost, M. A., & LaFreniere, P. J. (1991). Social participation and peer competence in preschool children: Evidence of discriminant and convergent validity. Child Study Journal, 21, 57-72.
- Schaefer, E. S., & Edgarton, M. (1985). Parent and child correlates of parental modernity. In I. E. Sigel (Ed.), Parental belief systems: The Psychological consequences for children (pp.287-318). NJ: Erlbau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