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cknowledgement
Supported by : Kyung Hee University
References
- 구태회, 이윤철, "호텔산업의 전략적 네트워크: 네트워크 밀도, 구조적 공백, 그리고 성과: 국내 특급 호텔의 네트워크를 중심으로," 관광학연구, 제28권, 제4호, pp. 67-86, 2005.
- 곽해운, 이창현, 박호성, 문수복, "트위터는 소셜 네트워크 인가? 네트워크 구조와 정보 전파의 관점," 언론정보연구, 제48권, 제1호, pp. 87-113, 2011.
- 김용학, "사회연결망 분석", 박영사, 2003.
- 김용학, "사회연결망 분석", 박영사, 2007.
- 김이환, 판류, 이상철, 서영호, "트위터의 정보가 지속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정교화 가능성 모델을 중심으로," 한국IT서비스학회, 제11권, 제3호, pp. 1-23, 2012.
- 김이환, 박주석, 김재겸, 최윤경, 박재홍, "인터넷 광고의 정보속성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화장품 소비자를 중심으로",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and Architecture, 제11권, 제2호, pp. 1-16, 2014.
- 김조영, 이충기, 김정만, "스마트폰 기반 관광정보 수용과 관광상품 구매의도에 관한 연구", 관광연구, 제27권, 제 6 호, pp. 15-38, 2013.
- 김천중, "관광정보론: 관광정보와 인터넷", 대왕사, 1998.
- 남유나, "마이크로 블로그 서비스의 특성과 발전 가능성에 대한 연구-트위터와 미투데이를 중심으로", 서강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0.
- 박득희, 박흥수, 정희진, 이계희, "소셜미디어를 활용한 관광소비자의 관광정보탐색 데이터에 기반한 사회네트워크 구축", 호텔관광연구, 제15권, 제4호, pp. 75-93, 2013.
- 박상철, 정남호, "관광 정보원천 전환행동을 위한 소셜미디어 이용에 관한 연구 : 마이그레이션 이론 관점에서", 관광학연구, 제36권, 제7호, pp. 115-138, 2012.
- 박주석, 구자면, 김승현, 김이환, "전사적 정보기술 리스크 체계를 위한 엔터프라이즈아키텍처 활용",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and Architecture, 제10권, 제4호, pp. 451-466, 2013.
- 서정호, 김철원, "국내관광 의사결정과 소셜미디어의 관계성 규명-내용분석을 중심으로", 관광학연구, 제36권, 제10호, pp. 125-148, 2012.
- 송상섭, 김재석, 이재면, "한.일 관광객의 관광지정보 입구경로분석-제주도 한림공원을 중심으로", 농촌관광연구, 제17권, 제1호, pp. 117-135, 2010.
- 이재범, 허정, 정민형, "블로그-트위터 매체간 특성 차이가 사용자 제품정보 처리와 평가에 미치는 영향", 2010년 한국경영정보학회 춘계학술대회, 2010.
- 임병학, 김삼문, 홍한국, "사회네트워크분석을 활용한 6 시그마 경영활동요인 관계성에 관한 연구", e-비즈니스연구, 제11권, 제4호, pp. 187-206, 2010.
- 유호종, "소셜미디어를 활용한 충청관광 홍보전략에 대한 사례연구", 한국항공경영학회 추계학술대회, pp. 519- 539, 2010.
- 정겨운, 이경원, "인맥 네트워크의 분석과 시각화를 이용한 모바일 서비스에 관한 연구", 기초조형학연구, 제8권, 제2호, pp. 473-483, 2007.
- 주장건, "관광정보시스템", 일신사, 1992.
- 조효진, "온라인 관광정보 탐색과정 연구", 관광경영학연구, 제10권, 제4호, pp. 153-171, 2006.
- 한국인터넷진흥원, "2012년 하반기 스마트폰 이용실태 조사 결과", 한국인터넷진흥원, 2013.
- 한상기, "소셜 컴퓨팅: 도전과 기회", 정보과학회지, 제 28 권, 제3호, pp. 11-15, 2010.
- 한상만, 옥경영, "SNS에서의 소비자 정보 확산에 있어 사회적 전염과 랜덤효과에 관한 탐색적 연구", 소비자학연구, 제23권, 제2호, pp. 419-440, 2012.
- 한상만, 차경천, 홍채원, "인터넷 정보확산의 성공과 실패에 미치는 사회적 네트워크 영향자의 영향", 한국마케팅저널, 제11권, 제2호, pp. 73-96, 2009.
- 한진성, 윤지환, "이중 요인 개념(Dual-Factor Concepts) 을 적용한 소셜 미디어 여행정보 공유에 관한 연구", 호텔경영학연구, 제22권, 제5호, pp. 175-195, 2013.
- 허경석, 한혜숙, 변정우, "관광 안내정보 웹사이트의 특성이 고객행동에 미치는 영향", 호텔경영학연구, 제16권, 제 4호, pp. 135-147, 2007.
- Baty, II, J. B. and Lee, R. M., "InterShop : Enhancing the Vendor/Customer Dialectic in Electronic Shopping", Journal of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 Vol. 11, No. 4, pp. 9-31, 1995. https://doi.org/10.1080/07421222.1995.11518058
- Boyd, D. M. and Ellison, N. B., "Social Network Sites: Definition, History and Scholarship", Journal of Computer-Mediated Communication Research, Vol. 13, pp. 210-230, 2007. https://doi.org/10.1111/j.1083-6101.2007.00393.x
- Buhalis, D. and R. Law, R., "Progress in Information Technology and Tourism Management: 20 Years on and Years after the Internet The State of eTourism Research", Tourism Management, Vol. 29, No. 4, pp. 609-623, 2008. https://doi.org/10.1016/j.tourman.2008.01.005
- Burt, R. S., "Structure Hole: The Social Structure of Competition", Harvard University Press. M.A.: Cambridge, 1992.
- Chen, C. J. and Hung, S. W., "To Give or to Receive? Factors Influencing Members' Knowledge Sharing and Community Promotion in Professional Virtual Communities", Information & Management, Vol. 47, No. 4, pp. 226-236, 2010. https://doi.org/10.1016/j.im.2010.03.001
- Chow, W. S. and Chan, L. S., "Social Network, Social Trust and Shared Goals in Organizational Knowledge Sharing:, Information & Management, Vol. 45, No. 7, pp. 458-465, 2008. https://doi.org/10.1016/j.im.2008.06.007
- Coleman, J., "Social Capital in the Creation of Human Capital", American Journal of Sociology, Vol. 94, pp. 95-120, 1988. https://doi.org/10.1086/228943
- Freeman, L. C., "Centrality in Social Networks: Conceptual Clarification", Social Network, No. 1, pp. 215-239, 1979.
- Goldenberg Jacob, Sangman Han, Donald R. Lehmann and Jae Weon Hong, "The Role of Hubs in the Adoption Processes", Journal of Marketing, Vol. 73, No. 2, pp. 1-13, 2009.
- Guttentag, D., "Virtual Reality: Applications Implications for Tourism", Tourism Management, Vol. 31, No. 3, pp. 637-651, 2010. https://doi.org/10.1016/j.tourman.2009.07.003
- Gursoy, D. and McCleary, K. W., "Integrative Model of Tourists", Information Search Behavior. Ann. Tour. Res, Vol. 31, No. 2, pp. 353-373, 2004.
- Kwak, H. C., Lee, H. S. and S. Moon, "What is Twitter, a Social Network or a News Media?", Proceedings of the 19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World Wide Web, North Carolina, USA, ACM, pp. 591-600, 2010.
- Kozinets, R, V., Valck, K., Woknichi, A. C. and Wilner, S. J. S., "Networked Narratives: Understanding Word-of-Mouth Marketing in Online Communities", Journal of Marketing, Vol. 74, No. 2, pp. 71-89, 2010. https://doi.org/10.1509/jmkg.74.2.71
- Nooy, D. Y., Mrvar, A. and Batagelj, V., "Exploratory Social Network Analysis with Pajek", Cambridge University Press, 2005.
- Provan, K. G. and Millward, H. B., "A Preliminary Theory of Network Effectiveness: A Comparative Study of Four Community Mental Health Systems", Administrative Science Quarterly, Vol. 40, No. 1, pp. 1-33, 1995. https://doi.org/10.2307/2393698
- Qu, H. and Lee, H., "Travelers' Social Identification and Membership Behaviors in Online Travel Community", Tourism Management, Vol. 32, No. 6, pp. 1260-1270, 2011.
- Rheingold, H., "The Virtual Community : Homesteading on the Electronic Frontier(2nd Edition), Cambridge, Massachusetts: MIT Press, 1993.
- Scott, J., "Social Network Analysis", A Handbook, London: Sage, 2000.
- Scott, N., Baggio, R. and Cooper, C., "Network Analysis and Tourism form Theory to Practice", Cromwell Press, 2007.
- Shin, H., "Network Characteristics of Drive Tourism Destinations : An Applications of Network Analysis in Tourism", Tourism Management, Vol. 27, No. 5, pp. 1029-1039, 2006. https://doi.org/10.1016/j.tourman.2005.08.002
- Smith, A, M., Shneiderman, B., Milic-Frayling, N., Rodrigues, E. M., Barash, V., Dunne, C., Capone, T., Perer, A. and Gleave, E., "Analyzing(Social Media) Network With NodeXL", Proceedings of th four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ommunities and Technologies, 2009.
- Sohn, J. S. and I. J. Chung, "A Dynamic Management Method for FOAF Using RSS and OLAP Cube", Journal of Intelligence and Information Systems, Vol. 17, No. 2, pp. 39-60, 2011.
- Taylor, D. G., Lewin, J. E. and Strutton, D., "Friends, Fans and Follower : Do Ads Work on Social Networks?-How Gender and Age Shape Receptivitiy", Journal of Advertising Research, Vol. 51(Supplement), pp. 258-275, 2011. https://doi.org/10.2501/JAR-51-1-258-275
- Vogt, C. A. and Fesenmaier, D. R., "Expanding the Functional Information Search", Annals of Tourism Research, Vol. 25, No. 3, pp. 551-578, 1998. https://doi.org/10.1016/S0160-7383(98)00010-3
- Wang, Y., Yu, Q. and Fesenmaier, D. R., "Defining the Virtual Tourist Community: Implications for Tourism Marketing", Tourism Management, Vol. 34, No. 4, pp. 407-417, 2002.
- Watts, D. J., "Networks, Dynamics And The Small- World Phenomenon", The American Journal of Sociology, Vol. 105, No. 2, pp. 493-527, 1999. https://doi.org/10.1086/210318
- Werthner, H. and Klein, S., "Information Technology and Tourism-A Challenging Relations", New York: Springer, 1999.
- www.nodexl.com
- Xiang, Z. and Gretzel, U., "Role of Social Media in Online Travel Information Search", Tourism Management, Vol. 31, No. 2, pp. 179-188, 2008.
- Yoo, K. H. and Grtzel, U., "Influence of Personality on Travel-Related Somsumer-Generated Media Creation", Computers in Human Behavior, Vol. 27, No. 2, pp. 609-621, 2011. https://doi.org/10.1016/j.chb.2010.05.0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