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J. P. Marcum and T. N. Greenstein, "Factors affecting attendance of major league baseball: II. A withi-season analysis," Sociology of Sport Journal, Vol.2, No.4, pp.314-322, 1985. https://doi.org/10.1123/ssj.2.4.314
- http://www.kleague.com/
- 김용만, 정정희, 야미구찌 야스호,"한일 프로축구관중의 관람플로우와 팀동일시, 관람만족 및 팀충성도와의 구조적 관계", 체육과학연구, 제23권, 제1호, pp.121-135, 2012.
- 조용찬, 남재준, "프로축구 관람 소비자의 관람제약요인, 응원활동, 응원몰입 및 소비자행동관계: 응원몰입의 매개효과와 구단신뢰의 조절효과", 한국사회체육학회지, 제50호, pp.229-246, 2012.
- 김진국, 김도훈, "프로야구 응원만족도와 팀충성도 및 재 관람의사와의 관계," 한국체육학회지, 제49권, 제6호, pp.375-384, 2010.
- 신승호, 손명재, 전찬수, 김도훈, "프로야구 관람객의 응원활동만족과 팀충성도, 재관람의사 및 구전의도의 관계", 한국체육학회지, 제48권, 제4호, pp.267-276, 2009.
- 이정학, 정승훈, "프로축구 관전자의 관전결정요인과 미래 소비행동에 따른 시장세분화", 한국체육학회지, 제46권, 제5호, pp.365-376, 2007.
- J. S. Fink, G. T. Trail, and D. F. Anderson, "An Examination of Team Identification: Which motives are most salient to its existence," International Sports Journal, Vol.6, No.2, pp.195-207, 2002.
- W. A. Sutton, M. A. McDonald, G. R. Milne, and J. Gimperman, "Creating and Fostering Fan Idntification in Professional Sports," Sport Marketing Quarterly, Vol.6, No.1, pp.15-22, 1977.
- 조윤경, "한국인의 나의식-우리의식과 개별성-관계성, 심리사회적 성숙도 및 대인관계문제와의 관계",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제15권, 제1호, pp.91-109, 2003.
- 박현수, 우리 성에 대한 사회심리학적 개념화, 중앙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0.
- 정성현, 이제행, "학생선수의 운동수준에 따른 우리의식과 운동정서의 관계", 한국스포츠리서치, 제17권, 제4호, pp.989-998, 2006.
- 임종원 김병재, "브랜드 커뮤니티 내 관계 심화 과정에 관한 연구 -커뮤니티 경로와 브랜드 경로를 중심으로", 마케팅연구, 제24권, 제1호, pp.203-229, 2009.
- R. P. Bagozzi and U. M. Dholakia, "Antecedents and purchase consequences of customer participation in small group brand communities," International Journal of Research in Marketing, Vol.23, pp.45-61, 2006. https://doi.org/10.1016/j.ijresmar.2006.01.005
- 이승준, 부산 갈매기의 비상:롯데 자이언츠의 응원문화에 대한 문화기술적 분석, 한국체육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10.
- 이치성, 프로야구 응원활동 만족이 관람태도에 미치는 영향, 경희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08.
- 김동태, 김재일, "기업연상과 브랜드 애호도간 이중 경로관계 모형," 마케팅연구, 제23권, 제3호, pp.141-162, 2008.
- 신승호, 전찬수, 김욱, "프로배구팀의 제품속성, 팀동일시 및 재관람의사와의 관계", 한국체육학회지, 제48권, 제1호, pp.277-285, 2009.
- 나순복, "프로축구팬의 팀신뢰와 팀충성도 및 재관람의사의 인과적 관계," 한국여성체육학회지, 제24권, 제4호, pp.93-104, 2010.
- 신승엽, 프로농구 관중의 재관람의사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고려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2004.
- 김홍설, "프로야구 팬 유형과 소비자 행동의 관계," 한국스포츠사회학회지, 제11호, pp.17-30, 1999
- 김해운, 프로축구 관중의 경기관람 결정요인과 팀 동일시, 팀 충성도 및 소비행동의 관계, 명지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2009.
- 최정연, 김숙자, "프로스포츠 소비자의 팀충성도가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 이화체육논집, 제8권, pp.25-33, 2004.
- M. Csikzentmihalyi, Flow: The Psychology of Optimal Experience, New York: Harper and Row, 1990.
- Y. M. Guo and M. S. Poole, "Antecedents of Flow in Online Shopping: A Test of Alternative Models," Information Systems Journal, Vol.19, No.4, pp.369-390, 2009. https://doi.org/10.1111/j.1365-2575.2007.00292.x
- 이원준, 이한석, "플로우로 매개된 브랜드 스토리 특성이 브랜드 친밀감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마케팅연구, 제24권, 제2호, pp.109-129, 2009.
- S. C. Clarke and J. T. Haworth, "'Flow' Experience in the Daily Lives of Sixth-form College Students," British Journal of Psychology, Vol.85, No.4, pp.511-523, 1994. https://doi.org/10.1111/j.2044-8295.1994.tb02538.x
- J. Jr. Cronin, K. B. Michael, and M. H. Tomas, "Assessing the Effect of Quality, Value and Customer Satisfaction on Consumer Behavioral Intentions in Service Environments," J. of Retailing, Vol.76, No.2, pp.193-218, 2000. https://doi.org/10.1016/S0022-4359(00)00028-2
- 서희진, "프로축구 관중의 소비행동 결정요인 분석", 한국스포츠사회학회지, 제14권, 제1호, pp.215-228, 2001.
- 김봉경, 김효영, 하철수, "프로축구의 관중유인요인이 만족 및 재관람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사회체육학회지, 제34호, pp.245-254, 2008.
- 남재준, 김종환, "K-리그 관중의 관람만족 요인, 충성도 및 재구매의도 관계", 한국사회체육학회지, 제40호, pp.107-118, 2010.
- 김용만, "프로축구 관중의 추구혜택과 재관람의도와의 구조모형분석," 체육과학연구, 제18권, 제1호, pp.86-98, 2007.
- 김기탁, 강준호, "프로축구 관람자의 소비감정, 관람만족이 재관람 의도에 미치는 영향", 체육과학연구, 제17권, 제3호, pp.126-135, 2006.
- 정지연, 프로야구 관람유인 요인이 관람만족 및 구매 후 행동에 미치는 영향, 단국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05.
- 정진수, 한국 문화공연예술의 일본인 관광객 지속유치 방안-공연예술 난타의 관람동기와 만족도를 중심으로, 한양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7.
- 구매랑, 프로야구 관중의 관람요인이 만족도와 재관람의사에 미치는 영향:롯데 자이언츠를 중심으로, 부경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9.
- J. C. Nunnally, Psychometric theory, New York : McGraw-Hill, 1967.
- L. Hu and P. M. Bentler, "Cutoff Criteria for Fit Indexes in Conventional Criteria Versus New Alternatives,"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Vol.6, pp.1-55, 1999, https://doi.org/10.1080/10705519909540118
- 김경식, "사이버 스포츠서포터스 공동체의 사회적 관계와 사회적 자본,"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3권, 제8호, pp.386-395, 2013. https://doi.org/10.5392/JKCA.2013.13.08.386
- 이은선, 김여정, 안정선, "페이스북 브랜드 팬 페이지에 대한 이용자의 반응-브랜드의 자기노출정도와 이용자의 사회적 연결감을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3권, 제8호, pp.60-71, 2013. https://doi.org/10.5392/JKCA.2013.13.08.0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