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자료검색일 2011. 5. 2, http://www.doopedia.co.kr/doopedia/master/master.do?_method=view&MAS_IDX=10101 3000865826
- 김윤숙 외 (2005), 중년 남성의 삶의 변화에 관한 주관성 연구, 성인간호학회지, 17(2), pp. 259-267.
- 황상민, 김도환 (2004), 한국인의 라이프스타일과 세대의 심리적 정체성, 한국심리학회지, 18(2), pp. 39-43.
- "新인류족이 뜬다", 자료검색일 2011. 5. 2, http://er.asiae.co.kr/erview.htm?idxno=2011042811371408519
- "르포-노무족", 자료검색일 2010. 6. 11, http://news.hankooki.com/ArticleView/ArticleViewSH.php?url=report/201010/sp20101001170118106190.htm&cd=2301&ver=v002
- 제일기획 편 (2007), 제일기획사보, 11, pp. 21-24.
- 제일기획 편 (2009), 제일기획사보, 1, pp. 28-29.
- 강혜원 (2003), 의상사회심리학 (제 3 개정판), 서울: 교문사, pp. 288-291.
- 이명희, 김현주 (1998), 남자대학생의 자기이미지와 의복행동에 관한 연구, 복식, 38, pp. 323-336.
- 김국희 (2009), 남성의 추구이미지와 패션 라이프스타일 유형에 따른 패션상품 구매행동, 경희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pp. 35-38.
- 박은주 (1987), 직장남성의 의복행동과 지각향상 및 직업만족도와의 상관연구, 대한가정학회지, 25(1), pp. 1-10.
- 남미우, 고애란 (1995), 성인남자의 의복태도와 의복 구매행동에 관한 연구(1): 대학생과 중년남성을 대상으로, 대한가정학회지, 33(4), pp. 279-288.
- 신수연, 김용덕 (1999), 성인남성의 캐주얼의복 구매 행동에 관한 연구, 복식문화연구, 7(4), pp. 597-608.
- 김국희 (2009), 남성의 추구이미지와 패션 라이프스타일 유형에 따른 패션상품 구매행동, 경희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pp. 49-51.
- 오윤정, 이영선 (2004),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 유형에 따른 가죽의류 평가기준, 한국의류학회지, 28(3), pp. 433-443.
- 손은영, 고애란, 강지혜 (2009), 중년 남성의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의복추구이미지 및 캐주얼의류 구매의사 결정요인 연구, 한국의류학회 춘계학술대회, pp. 16-19.
- 구양숙, 이영주, 추태귀 (2010), 남성들의 외모관리행동에 관한 연구(1): 연령을 중심으로, 한국의류산업학회지, 12(4), pp. 459-466.
- 정은정, 황선진 (2004), 현대 남성복 변화에 관한 내용분석 연구: 1991년부터 2003년까지 잡지 분석을 중심으로, 생활과학, 7, pp. 79-98.
- 김초롱, 염혜정 (2010), 한국 남성 비즈니스 캐주얼의 경향 및 디자인 특성, 복식, 60(10), pp. 16-27.
- 박영희, 한승희 (2010), 성인남성의 신사복에 대한 선호디자인 및 요구기능, 복식문화연구, 18(1), pp. 1-12.
- 김칠순, 이신아 (2009), 20-49세를 대상으로 성별에 따른 남성복 디자인에 관한 선호도 분석, 한국의류학회지, 33(2), pp. 276-287.
- 김영인, 조주연, 추선형 (2004), 국내 남성복 브랜드의 세분시장별 활용색 특성, 한국색채학회논문집, 18(1), pp. 33-43.
- 자료검색일 2011. 5. 2, http://krdic.naver.com/detail.nhn?docid=38183500
- 자료검색일 2011. 5. 2, http://ko.wikipedia.org/wiki/%EC%84%A0%ED%98%B8
- Teichert, D. (2003), 판단력 비판, 조상식 역, 서울: 이학사, p. 31.
- 오수웅 (2009), 취향교육의 도덕정치적 함의: 루소의 사상을 중심으로, 교육철학, 38, pp. 117-142.
- Bourdieu, P. (2005), 구별짓기: 문화와 취향의 사회학, 최종철 역, 서울: 새물결, p. 316.
- 최순종 (2007), 부르디외의 취향이론과 슐체의 사회환경이론 사이에서: 이론의 추상성 극복에 관한 일련의 고민, 문화와 사회, 3, pp. 163-193.
- 박진아, 채승진 (2009), 휴대용 디지털 음향기기 디자인 사례를 중심으로 살펴본 취향, 라이프스타일, 유행, 트렌드의 상관관계, 디자인학연구, 22(1), pp. 129-140.
- 김도희 (2011), 디자이너의 조형적 취향의 일관성과 결과물 사이의 상관관계 연구: 전문디자이너와 예비디자이너를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pp. 31-36.
- 김흥규 (2009), Q방법론: 과학철학, 이론, 분석 그리고 적용, 서울: 커뮤니케이션북스, pp. 10-172.
- 김희연 외 (2014), 시니어 여성의 패션스타일과 선호색 및 자기이미지에 따른 패션이미지 유형화, 복식, 64(3), pp. 142-154.
- 김국희 (2009), 남성의 추구이미지와 패션 라이프스타일 유형에 따른 패션상품 구매행동, 경희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p. 99.
- 김현수, 이지연, 이연희 (2010), 직장남성의 성격유형에 따른 의복이미지 선호, 추구이미지와 이미지 만족도, 복식, 62(1), pp. 1-13.
- 류현주, 홍금희 (2001), 성인여성의 자기이미지와 상표이미지 및 쇼핑성향에 관한 연구, 한국의류학회지, 25(8), pp. 1367-1377.
- 조윤주 (2003), 실제적 자아이미지와 이상적 자아이미지 차이에 따른 여성의류시장 세분화, 한국의류산업학회지, 5(5), pp. 503-510.
- 심정희 (2006), 중년 여성의 자기이미지 유형화에 따른 의복 이미지 평가와 선호, 한국의류학회지, 30(11), pp. 1614-1616.
피인용 문헌
- Effect of Self-image Pursuit by Female Consumers on Clothing Purchase Value and Fashion Images vol.39, pp.4, 2015, https://doi.org/10.5850/JKSCT.2015.39.4.492
- UX Design of Mobile App to Develop of Integrated Fashion Style through Balancing of Personal Image-Making Elements vol.68, pp.2, 2018, https://doi.org/10.7233/jksc.2018.68.2.001
- 한국 중년 남성의 패션 취향 변화 연구 -1960~1980년대 신문 매체를 중심으로- vol.42, pp.1, 2014, https://doi.org/10.5850/jksct.2018.42.1.26
- Characteristics of Male Athleisure Wear Shown in Street Fashion vol.69, pp.4, 2014, https://doi.org/10.7233/jksc.2019.69.4.065
- 직장남성의 추구이미지에 따른 패션스타일 표현요소 연구 vol.24, pp.4, 2014, https://doi.org/10.12940/jfb.2020.24.4.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