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강현경, 조형숙 (2011). 유아의 문제 행동 지도 과정에서의 원장의 어려움 및 바람직한 역할모색. 유아교육학논집, 15(6), 353-376.
- 강혜경 (2002).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가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구은미 (2004). 보육프로그램의 질에 영향을 미치는 교사관련 변인분석.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김관비 (2010). 교사의 직무스트레스에 따른 유아문제행동 지도전략-구조모형을 중심으로. 배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김경중, 이찬숙, 조은숙 (2008). 유아개인, 가정환경, 지역변인에 따른 유아의 문제행동 연구. 유아교육.보육행정연구, 12(2), 356-373.
- 김경숙 (2008). 유아 문제행동에 대한 교사의 인식 및 대처전략.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김기영 (2007). 유치원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인구통계학적 변인 및 학부모와의 의사소통 관계.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김보들맘, 신혜영 (2000). 어린이집 교사의 직무스트레스에 관한 탐색적 연구. 유아교육연구, 20(3), 253-276.
- 김신영 (1997). 유아교육기관에서 교사가 인식하는 문제 분석.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김연하 (2007). 유아문제행동지도전략 척도-교사용(TSQ)의 개발과 타당화 연구. 아동학회지, 28(5), 73-89
- 김윤주 (2005).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대처방안 연구. 경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김인숙 (2009). 교사의 팔로우십 유형에 따른 원장-교사 교환관계.자아탄력성.조직문화가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대구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김지영 (2002). 교사가 인식한 유아의 문제 행동과 문제 유형별 지도에 관한 조사연구. 성균관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 논문.
- 김진옥 (2002). 유아의 문제행동에 대한 교실 중심 중재의 효과. 우석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문송이 (2007). 유치원 교실에서 일어나는 유아행동지도와 교사의 어려움.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민선우 (2004). 유아교사의 자아개념과 직무스트레스 및 직무만족도와의 관계. 가톨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박경 (2013). 교사의 직무만족도와 효능감이 유아의 내, 외현적 행동문제와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광주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박성분 (2011). 교사가 인식하는 유아 문제 행동 유형 연구. 숭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 논문.
- 박은주 (2010). 유아교사가 지각한 직무스트레스, 교사효능감, 사회적지지 및 조직효과성과의 관계. 대구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박현진 (1996). 자아탄력성에 따른 지각된 스트레스 대처 및 우울. 고려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배지희, 조미영, 봉진영 (2009). 유아들의 문제행동에 대한 유아교사들의 담론 분석. 유아교육연구, 29(6), 165-189.
- 배혜진 (2005). 비참여적인 만3세 유아의 이야기 나누기 참여 과정과 교사의 상호작용 전략에 관한 사례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보건복지부 (2013). 보육통계.
- 송진숙, 권희경 (2003).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유아의 적응과 유아의 사회적 능력 및 문제행동에 대한 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8(3), 207-225.
- 송진영, 김규수 (2012). 유아의 문제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어머니, 유아, 교사 관련 변인에 대한 탐색적 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17(6), 435-364.
- 심순애 (2007). 보육교사의 자아탄력성 및 사회적 지지와 심리적 소진의 관계.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안진희 (2010). 유치원 교사의 전문성 발달에 따른 소진과 자아탄력성과의 차이. 부경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양정은, 이진희 (2014). 협력적 실행연구를 통한 초임 유아교사의 '문제행동' 인식 및 지도 실제에서의 변화. 유아교육연구, 34(1), 135-156.
- 양수영 (2014). 유아교사의 문제행동지도 자신감에 영향을 미치는 문제행동 관리 능력. 열린유아교육연구, 19(2), 295-314.
- 유지연 (2011). 유아교사의 자아탄력성과 직무스트레스가 전문성 인식에 미치는 영향. 경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윤호정 (2013). 유아문제 행동에 대한 어머니와 교사의 인식과 지도방안에 관한 연구. 경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이기숙 (1997). 유아교육이론. 서울: 교문사.
- 이수련, 이정화 (2010). 유치원 교사의 경력에 따른 소진과 자아탄력성에 관한 연구. 유아교육연구, 30(6), 51-65.
- 이순자, 유수옥 (2012). 유아 문제행동에 대한 연구 동향 및 유아 문제행동 관련 변인 분석: 국내학회지 및 학위논문을 중심으로. 유아교육학논집, 16(6), 127-156.
- 이진경 (2002). 아동의 위축행동에 관한 유아교사의 인식 및 지도실태조사. 중앙대학교 사회개발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임혜민 (2002). 유치원에서 일어나는 유아들의 문제 행동과 교사의 언어적 상호 작용.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정혜옥, 이옥형 (2011). 초임 유아교사와 경력 유아교사의 직무스트레스, 자아탄력성 및 사회적지 지가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연구, 31(3), 31-53.
- 진현주 (2012). 유아 문제행동 지도를 위한 현직교육의 필요성 인식 및 요구: 사립유치원 교사를 중심으로.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차어진 (2012). 유아교사의 전문성 발달수준에 따른 유아의 문제행동 인식 및 문제 행동 지도 전략. 부경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홍계옥 (2003). 유아교사의 훈육행동과 관련 변인에 대한 연구. 영유아교육연구, 6, 59-74.
- 홍승희 (2009). 지적장애 특수학교 교사의 직무 스트레스와 자아탄력성 및 심리적 소진의 관계. 충북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홍현재, 문혁준 (2013). 유아의 기질 어머니의 양육행동, 교사-유아관계가 유아의 문제 행동에 미치는 영향. 생태유아교육연구, 12(4), 245-274.
- Block, J. (1982). Assimilation, accommodation, and the dynamics of personality development. Child Development, 53(2), 281-295. https://doi.org/10.2307/1128971
- Block, J. H., & Kremen, A. M. (1996). IQ and ego-resiliency: Conceptual and empirical connections and separatenes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70(2), 349-361. https://doi.org/10.1037/0022-3514.70.2.349
- Campbell, S. B., & Ewing, L. J. (1990). Follow-up of hard to manage preschoolers adjustment at age 9 and predictors of continuing symptom. Journal of Child Psychology and Psychiatry, 31(6), 871-889. https://doi.org/10.1111/j.1469-7610.1990.tb00831.x
- Causadias, J. M., Salvatore, J. E., & Sroufe, L. A. (2012). Early patterns of self-regulation as risk and promotive factors in development: A longitudinal study from childhood to adulthood in a high-risk sample. International Journal of Behavioral Development, 36(4), 293-302. https://doi.org/10.1177/0165025412444076
- Compas, B. E., Connor-Smith, J. K., Saktzman, H., Thomsen, A., & Waksworth, M. E. (2001). Coping with stress during childhood and adolescence: Process, problems, and potential in theory and research. Psychological Bulletin, 127(1), 87-127. https://doi.org/10.1037/0033-2909.127.1.87
- Emond, A., Ormel, J., Veenstra, R., & Oldehinkel, A. J. (2007). Preschool behavioral and social-cognitive problems as predictors of pre-adolescent disruptive behavior. Child Psychiatry of Human Development, 38(3), 221-236. https://doi.org/10.1007/s10578-007-0058-5
- Essa(1988). 유아행동지도 (지성애 역) 서울: 양서원(원판 1983).
- Feil, E. G., Severson, H. H., & Walker, H. M. (1998). Screening for emotional and behavioral delays: The early screening project. Journal of Early Intervention, 21(3), 252-266. https://doi.org/10.1177/105381519802100306
- Hwang, H. J., & St. James-Roberts, I. (1998). Emotional and behavioral problems in primary school children from nuclear and extended families in Korea. Journal of Child Psychology and Psychiatry, 39(7), 973-979. https://doi.org/10.1111/1469-7610.00400
- Kauffman, J. M. (1993). Characteristics of emotional and behavioral disorders of children and youth.(5th ed.). New York: Macmillan.
- Kersten-Alvarez, L. E., Hosman, M. H., Riksen-Walraven, J. M., Van, Doesum, T. M., & Hoefnagels, C. (2010). Long-term effects of a home-visiting intervention for depressed mothers and their infants. Journal of Child Psychology and Psychiatry, 51(10), 160-1170.
- Klohnen, E. C. (1996). Conceptual analysis and measurement of the construct of ego-resiliency.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70(5), 1067-1079. https://doi.org/10.1037/0022-3514.70.5.1067
- Lazarus. R. S. (2000). Toward better research on stress and coping. American Psychologist, 55(6), 665-673. https://doi.org/10.1037/0003-066X.55.6.665
- Masten, A. S., Hubbard. J., Gest, S., Tellegen, A., Garmezy, N., & Ramirez, M. (1990). Competence in the context of adversity: Pathways to resilience and maladaptation from childhood to late adolescence. Development and Psychopathology, 11(1), 143-169.
- Meral, A., & Rogger, M. (2001). Voices inside schools seeing student learning: Teacher change and the role of reflection. Harvard Educational Reviews, 72(2), 230-253.
- Schwarzer, R., & Hallum, S. (2008). Perceived teacher self-efficacy sd a predict of job stress and burnout: Mediation analysis. Applied Psychology, 57(1), 152-171. https://doi.org/10.1111/j.1464-0597.2008.00359.x
- Sourander, A. & Helstela, L. (2005). Childhood predictors of externalizing and internalizing problems in adolescence. European Child & Adolescent Psychiatry, 14(8), 415-423. https://doi.org/10.1007/s00787-005-0475-6
- Stormont, M., Levies, T., & Smith, S. C. (2005). Behavior support strategies in early childhood settings: Teachers' impotance and feasibility ratings. Journal of Positive Behavior Interventions, 7(3), 131-139. https://doi.org/10.1177/10983007050070030201
- Westling, D. L. (2010). Teachers and challenging behavior: Knowledge, views, and practices. Remedial and Special Education, 31(1), 48-63. https://doi.org/10.1177/0741932508327466
피인용 문헌
- Factors Influencing Mothers’ Perceptions about Types and Causes of Young Children’s Challenging Behaviors on Mothers’ Use of Instructional Methods: Comparison of Mothers between Chil vol.54, pp.None, 2014, https://doi.org/10.16975/kjfsw.2016..54.0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