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희경 (2003). 빈곤가족에서의 학령기 아동의 자존감: 제주도내 초등학교 아동을 중심으로. 아동간호학회지, 9(3), 301-308.
- 교육부 (2014). 초등 방과후 돌봄 확대.연계 운영 계획 발표. 보도자료. http://www.moe.go.kr/web/100026/ko/board/view.do?bbsId=294&pageSize=10¤tPage=0&encodeYn=Y&boardSeq=52435&mode=view. 출력일 2014년 2월 2일.
- 김광일, 김재환, 원호택 (1984). 간이 정신진단검사. 서울: 중앙적성연구소.
- 김광혁 (2007). 가족의 사회경제적 배경이 청소년기 아동의 학업성취도 발달궤적에 미치는 영향-잠재성장모형을 적용하여. 아동학회지, 28(5), 127-141.
- 김명숙, 정영숙 (1997). 방과후 자기보호와 성인보호 아동의 적응. 한국영유아보육학, 9, 183-196.
- 김선희, 김경연 (1998). 아동 및 청소년의 행동문제 척도 개발. 한국가정관리학회지, 16(4), 155-166.
- 김세영 (2006). 중학생의 인터넷 중독 수준에 따른 인터넷 활동 유형, 자기통제력, 자기조절학습능력 및 학업성취도의 차이.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김세원 (2003). 사회적 지지가 학대경험 아동의 적응에 미치는 영향.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김세원, 손주영 (2011). 저소득가정 아동의 자기보호와 적응에 관한 실태조사 연구. 동광, 107, 35-89.
- 김은주, 이승희 (2013). 초등학생 6학년 자아탄력성과 정서행동문제의 관계 및 학업성취수준별 차이. 정서.행동장애연구, 29(2), 25-44.
- 김은지 (2014). 아동의 방과 후 자기보호와 학교생활적응과의 관계: 자아탄력성과 부모 양육방식조절 효과를 중심으로. 경북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김지경, 김균희 (2013). 아동의 방과 후 자기보호 일수에 미치는 영향요인 분석. 한국생활과학회지, 22(1), 1-15. https://doi.org/10.5934/KJHE.2013.22.1.1
- 김혜금, 양숙경 (2014). 성별에 따라 아동이 지각한 부모의 방임학대와 지역사회 인식이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한국보육지원학회지, 10(5), 117-131. https://doi.org/10.14698/jkcce.2014.10.5.117
- 박명화 (2013). 외현화 행동문제를 가진 아동의 교우관계와 사회적기술 향상을 위한 분노관리프로그램의 개발 및 적용. 정서.행동장애연구, 29(2), 45-67.
- 박순주, 심혜원 (2012). 긍정적 부모양육태도, 자아탄력성, 자기조절학습이 빈곤아동의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청소년학연구, 19(12), 113-135.
- 백정재, 이재연 (1997). 빈곤아동이 지각한 가정의 심리적 환경과 부적응 행동과의 관계. 생활과학연구지, 12(1), 71-93.
- 보건복지가족부 (2009). 한국아동청소년종합실태조사. 서울: 한국개발연구원.
- 보건복지부 (2014). 2014년도 지역아동센터 운영매뉴얼. https://www.icareinfo.info/NEW_USR_main.asp??=CENTERINFO/DATA/DATA09/view&bbs_no=196&page=1&bbs_option_cd=&search_option=&search_value=. 출력일 2014년 8월 31일.
- 서혜전 (2012). 방과후 방치와 아동의 정서발달과의 관계에서 독서의 매개효과. 제2회 한국아동청소년패널조사 학술대회 자료집(pp. 531-546).
- 손진희, 김안국 (2006). 가정환경, 자아개념, 자기학습량과 학업성취의 관계. 아시아교육연구, 7(1), 235-265.
- 신명희, 이혜원 (2010). 가정환경과 자기조절학습의 관계. 아시아교육연구, 11(2), 113-134.
- 양명희 (2000). 자기조절학습의 모형 탐색과 타당화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여성가족부 (2014a). 여성인력개발. http://www.mogef.go.kr/korea/view/policyGuide/policyGuide02_07_01a1.jsp?viewfnc1=0&viewfnc2=1&viewfnc3=0&viewfnc4=0&viewfnc5=0&viewfnc6=0. 출력일 2014년 9월 1일.
- 여성가족부 (2014b). 여성인력 관련 주요통계. http://www.mogef.go.kr/korea/view/policyGuide/policyGuide02_07_04d1.jsp?func=view¤tPage=0&key_type=&key=&search_start_date=&search_end_date=&class_id=0&idx=694397. 출력일 2014년 9월 1일.
- 오선영, 최정미 (2004). 취업모의 양육태도, 자녀의 방과 후 보호형태와 심리적 복지에 관한 연구. 한국생활과학회지, 13(5), 711-721.
- 오숙영 (2012). PLS 구조방정식 모형을 활용한 부모 SES, 사교육, 자기조절학습능력, 학업성취간의 관계 연구. 교육문제연구, 42, 203-243.
- 유숙경, 이승희 (2012). K-CBCL 1.5와 Gottman의 양육방식 유형에 의한 유아의 정서행동문제와 어머니의 양육방식과의 관계. 정서.행동장애연구, 28(2), 1-22.
- 윤경희, 김경희 (2002). 중학생의 가정환경, 자아개념, 학업성적의 관계. 교육이론과 실천, 12(3), 5-25.
- 윤소영, 안창희, 하은아, 서선영, 전혜인 (2004). 맞벌이 부부자녀를 위한 방과후 아동지도 프로그램 제안 연구. 한국가족자원경영학회지, 8(3), 127-142.
- 윤영애 (2010). 부모가 지각한 양육태도, 청소년이 지각한 양육태도, 청소년의 자기효능감.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이봉주, 조미라 (2011). 방과 후 방치가 아동발달에 미치는 영향. 한국아동복지학, 36, 1-27.
- 이수진, 오경자 (2014). 부주의 및 과잉행동 문제의 하위집단 형성에 미치는 아동 기질과 양육의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임상, 33(2), 279-298.
- 이은주 (2008). 지역아동센터 이용아동의 아동방임 실태와 예측요인. 아동과 권리, 12(4), 547-566.
- 이재연, 강성희 (1996). 자기보호 아동의 적응에 관한 연구. 한국영유아보육학, 6, 1-21.
- 이정란 (2003). 유아의 자기조절 구성요인 및 변인에 대한 구조분석. 덕성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이준호(2012). 방과후 자기보호의 예측요인 및 초등학생의 부정적 자아개념에 대한 자기보호의 영향. 제2회 한국아동청소년패널조사 학술대회 자료집(pp. 755-780).
- 이준호, 박현정 (2012). 맞벌이의 교육적 기회비용. 아시아교육연구, 13(3), 27-59.
- 임선아 (2013). 민주적 부모양육태도가 아동의 자기조절학습능력, 자존감, 학교적응에 미치는 구조모형 비교: 저소득층 아동과 비저소득층 아동. 교육심리연구, 27(1), 125-142.
- 장미순, 김진호 (2014). 초등학교 학생 문제행동에 대한 교사 인식 연구. 정서.행동장애연구, 30(2), 435-457.
- 조봉환, 임경희 (2003). 아동정서.행동문제 자기보고형 평정척도 개발 및 타당화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15(4), 729-746.
- 천희영, 옥경희, 김미해 (2001). 학령기 아동의 자기보호와 부모감독에 따른 또래관계 및 인지적 자기능력 지각. 대한가정학회지, 39(10), 153-168.
- 최경순, 정현희 (1996). 저소득층 취업모 자기보호 아동의 사회적 능력, 또래관계 및 정서발달. 아동학회지, 17(2), 107-119.
- 최정미, 오선영 (2004). 초등학교 저학년의 방과후 보호형태에 다른 생활실태 및 심리적 복지에 관한 연구.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18(2), 85-97.
- 통계청, 여성가족부 (2014). 2014 통계로 보는 여성의 삶. http://www.kostat.go.kr/portal/korea/kor_nw/2/1/index.board?bmode=read&aSeq=327975. 출력일 2014년 9월 1일.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2013). 한국아동.청소년패널조사(KCYPS) 제1-3차 조사 데이터 유저가이드. http://archive.nypi.re.kr/sub.asp?BID=B36&idx=2096&BoardType=view&page=1&Search_m=&Search_t=&Mcode=C030000. 출력일 2014년 1월 30일.
- 허묘연 (2000). 청소년이 지각한 부모양육행동 척도 개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Aizer, A. (2004). Home alone: Supervision after school and child behavior. Journal of Public Economics, 88(9-10), 1835-1848. https://doi.org/10.1016/S0047-2727(03)00022-7
- Bandon, P. D. (1999). Determinants of self-care arrangements among school-age children. Children and Youth Services Review, 21(6), 497-520. https://doi.org/10.1016/S0190-7409(99)00035-3
- Cain, V. S., & Hofferth, S. L. (1989). Parental choice of self-care for school-age children. Journal of Marriage & the Family, 51(1), 65-77. https://doi.org/10.2307/352369
- Casper, L. M., & Smith, K. E. (2002). Dispelling the myths: Self-care, class and race. Journal of Family Issues, 23(6), 716-727. https://doi.org/10.1177/0192513X02023006002
- Chen, X., Dong, Q., & Zhou, H. (1997). Authoritative and authoritarian parenting practices and social and school performance in Chinese children. International Journal of Behavioral Development. 21(4), 855-873. https://doi.org/10.1080/016502597384703
- Dishion, T. J., & McMahon, R. J. (1998). Parental monitoring and the prevention of child and adolescent problem behavior: A conceptual and empirical formulation. Clinical Child and Family Psychology Review, 1(1), 61-75. https://doi.org/10.1023/A:1021800432380
- Garbarino, J. (1984). Can American families afford the luxury of childhood? Paper presented at the National Conference on Latchkey Children (Boston, MA, May 17-18, 1984).
- Gray, S. A. O., Carter, A. S., Briggs-Gowan, M. J., Jones, S. M., & Wagmiller, R. L. (2014). Growth trajectories of early aggression, overactivity, and inattention: Relations to second-grade reading. Developmental Psychology, 50(9), 2255-2263. https://doi.org/10.1037/a0037367
- Green, K. M., Hynes, K., & Doyle, E. A. (2011). Self-care among school-aged children of immigrants. Children and Youth Services Review, 33(5), 783-789. https://doi.org/10.1016/j.childyouth.2010.11.023
- Halpern, R. (1992). The role of after-school programs on the lives of inner-city children: A study of "urban youth network". Child Welfare, 71(3), 215-230.
- Kauffman, J. M., & Hallahan, D. P. (Eds.) (1981). Handbook of special education. Englewood Cliffs, NJ: Prentice-Hall.
- Kerrebrock, N., & Lewis, E. M. (1999). Children in self-care. The Future of Children, 9(2), 151-160. https://doi.org/10.2307/1602715
- McMurry, G., & Kazanjian, D. (1982). Day care and the working poor. Child and Youth Care Quarterly, 18(2), 131-140.
- Paris, S. G., & Newman, R. S. (1990). Developmental aspects of self-regulated learning. Educational Psychologist, 25(1), 87-102. https://doi.org/10.1207/s15326985ep2501_7
- Pintrich, P. R. (1995). Understanding self-regulated learning. In P. R. Pintrich (Ed.), Understanding self-regulated learning (pp. 3-13). San Francisco, CA: Jossey-Bass.
- Raver, C. C., Blackburn, E. K., Bancroft, M., & Trop, N. (1999). Relations between effective emotional self-regulation, attention, attentional control, and low-income preschoolers: Social competence with peers. Early Education & Development, 10(3), 333-350. https://doi.org/10.1207/s15566935eed1003_6
- Rodman, H., & Pratto, D. J. (1987). Child's age and mother's employment in relation to greater use of self-care arrangements for children. Journal of Marriage and the Family, 49(3), 573-578. https://doi.org/10.2307/352202
- Rodman, H., & Pratto, D. J., & Nelson, R. S. (1985). Child care arrangements and children's functioning: A comparison of self-care and adult-care children. Developmental Psychology, 21(3), 413-418. https://doi.org/10.1037/0012-1649.21.3.413
- Vandivere, S., Tout, K., Zaslow, M., Calkins, J., & Caspizzino, J. (2003). Unsupervised time: Family and child factors associated with self-care. Occasional Paper, 71. Washington, D. C.: The Urban Institute.
- Votruba-Drzal, E., Coley, L. R., & Chase-Lansdale, L. P. (2004). Child care and low-income children's development: Direct and moderated effects. Child Development, 75(1), 296-312. https://doi.org/10.1111/j.1467-8624.2004.00670.x
- Winsler, A., Kim, Y. K., & Richard, E. R. (2014). Socio-emotional skills, behavior problems, and Spanish competence predict the acquisition of English among English language learners in poverty. Developmental Psychology, 50(9), 2242-2254. https://doi.org/10.1037/a0037161
- Zimmerman, B. J. (1990). Self-regulated learning and academic achievement: An overview. Educational Psychologist, 25(1), 3-17. https://doi.org/10.1207/s15326985ep2501_2
- Zimmerman, B. J., & Martinez-Ponz, M. (1986). Development of a structured interview for assessing student use of self-regulated learning strategies.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Journal, 23(4), 614-628. https://doi.org/10.3102/000283120230046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