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유현정 외 (2012), 무엇이 소비를 후회스럽게 하는가?: 자기조절능력과 비이성적 소비행동을 중심으로, 소비자정책교육연구, 8(2), pp. 103-129.
- 서문식, 천명환, 안진우 (2009), 충동구매: 낭비적인가?, 소비자학연구, 20(1), pp. 65-92.
- 박한내, 남인우 (2011), 소비자의 조절 초점 성향과 귀인 방향이 충동구매 후의 후회감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생산성논집, 25(4), pp. 267-293.
- 변현수, 김진화 (2006), 상점 속성, 제품 속성, 개인 속성이 웹 상점에서의 충동구매 성향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대한경영학회지, 19(3), pp. 1039-1057.
- 김현서 (2012), 자아존중감, 의류제품의 가격, 판매촉진 유형이 인터넷 상의 의류 제품 충동구매 행동에 미치는 영향,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 1.
- Beatty, S. E., & Ferrell, M. E. (1988), Impulse buying: modeling its precursors, Journal of Retailing, 74(2), pp. 161-167.
- Rook, D. W. (1987), The buying impulse,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14(September), pp. 189-199. https://doi.org/10.1086/209105
- Rook, D. W., & Fisher, R. J. (1995), Normative influences on impulse buying,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22(3), pp. 305-313. https://doi.org/10.1086/209452
- Rook, D. W., & Hoch, S. J. (1985), Consuming impulse, Advances in Consumer Research, 12, pp. 23-27.
- Gilovich, T., & Medvec, V. H. (1995), The experience of regret: what, when, and why, Psychological Review, 102(2), pp. 379-395. https://doi.org/10.1037/0033-295X.102.2.379
- Zeelenberg, M., Dijk, W. W., & Manstead, A. S. R. (1998), Reconsidering the relationship between regret and responsibility, Organizational Behavior and Human Decision Processes, 74(3), pp. 254-272. https://doi.org/10.1006/obhd.1998.2780
- Patrick, V. M., Lancellotti, M., & Mello, G. E. (2003), Coping with it: regret for action vs. inaction in consumer context, Advances in Consumer Research, 30, pp. 241-248.
- 조남혜 (2010), 소비자.제품.상황특성이 패션제품 구매 후 후회 및 구매 후 행동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p. 19.
- 공문성 (2012), 심리적 기제가 충동구매 수준에 미치는 영향과 충동구매 수준에 따른 구매 후 평가의 차이: 의류제품 구매 상황을 중심으로,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p. 69-70.
- Hawkins, D. I., Best, R. J., & Coney, K. A. (1992), Consumer behavior, 5th edition, Homewood: Richard D. Irwin, pp. 533-534.
- 박한내 (2010), 충동구매 후에 느껴지는 후회감에 영향을 주는 영향요인들과 그 후 회감으로 인한 환불요청행동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 3.
- 김연경 (2008), 인터넷 쇼핑몰에서의 의복 구매 행동에 관한 연구: 충동구매 자극 요인을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p. 68-69.
- Gardner, M. P., & Rook, D. W. (1988), Effects of impulse purchases on consumers' affective states, Advances in Consumer Research, 15, pp. 127-130
- 공문성 (2012), 심리적 기제가 충동구매 수준에 미치는 영향과 충동구매 수준에 따른 구매 후 평가의 차이: 의류제품 구매 상황을 중심으로,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 70.
- Zeelenberg, M., & Pieters, P. (2007), A theory of regret regulation 1.0, Journal of Consumer Psychology, 17(1), pp. 3-18. https://doi.org/10.1207/s15327663jcp1701_3
- 진현정 (2009), 의류제품 구매과정에서 경험하는 후회, 한국의류학회 학술대회논문집, p. 123.
- 차인숙, 이경희 (2004), TV 홈쇼핑 의류제품 구매 시 경험하는 감정적 측면에 관한 질적 연구, 패션비지니스, 8(1), pp. 34-48.
- 조남혜, 박수경 (2012), 패션제품 구매 후 경험하는 후회 감정에 대한 탐색적 연구,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 12(2), pp. 1-19.
- 손영화 (2006), 고객만족/불만족 귀인이 불평행동 및 재구매 의도에 미치는 효과, 한국심리학회지 소비자.광고, 7(2), pp. 165-193.
- 강은미, 박은주 (2000), 의류점포내 상황요인과 제품의 소비가치가 충동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 한국의류학회지, 24(6), pp. 873-883.
- 김화동 (2006), 인터넷 쇼핑 충동구매유형에 따른 소비자 특성 및 구매 후 행동의 차이에 관한 연구, 한국광고홍보학보, 7(4), pp. 297-318.
- 오종철 (2007), 계획된 행동이론을 적용한 디지털 콘텐츠 충동구매에 관한 연구 - 감각추구성향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대한경영학회 학술연구발표대회 논문집, pp. 477-504.
- 박성희, 홍병숙 (2003), 케이블TV홈쇼핑 패션상품의 충동구매 영향요인, 한국의류학회 학술대회논문집, p. 99.
- 장지연, 이윤정 (2006), 케이블 TV 홈쇼핑에서 의류제품 충동구매에 대한 상황적 관여 연구, 한국의류학회지, 30(2), pp. 233-244.
- 이윤경 (2007), 의류제품 구매자의 CATV 홈쇼핑 특성과 소비자의 내적정보탐색에 따른 충동구매 차이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 32.
- 박한내 (2010), 충동구매 후에 느껴지는 후회감에 영향을 주는 영향요인들과 그 후 회감으로 인한 환불요청행동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 27.
- 김은화 (2005), 소비자 후회: 선행요인 및 해소과정이 구매 후 행동에 미치는 영향, 홍익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pp. 60-61.
- 김은화 (2005), 소비자 후회: 선행요인 및 해소과정이 구매 후 행동에 미치는 영향, 홍익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p. 49.
- 김재휘, 이영아 (2009), 광고가 구매 후 후회해소에 미치는 영향: 사회적 지지 메시지의 광고효과, 한국심리학회, 10(1), pp. 35-54.
- 박한내 (2010), 충동구매 후에 느껴지는 후회감에 영향을 주는 영향요인들과 그 후 회감으로 인한 환불요청행동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 5.
- 차문경 (2005), 부정적 소비감정이 고객 만족과 구매 후 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후회감, 실망감을 중심으로,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 53.
- 김은화 (2005), 소비자 후회: 선행요인 및 해소과정이 구매 후 행동에 미치는 영향, 홍익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p. 60.
- 권희준 (2009), 모바일 쿠폰의 미소지로 인한 후회감이 고객만족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후회감 해소를 중심으로, 부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p. 101-102
- 조남혜 (2010), 소비자.제품.상황특성이 패션제품 구매 후 후회 및 구매 후 행동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p. 17.
- 김연경 (2008), 인터넷 쇼핑몰에서의 의복 구매 행동에 관한 연구: 충동구매 자극 요인을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p. 59-60.
- 양윤, 이채희 (2000), 충동구매 경향성 척도 개발 및 타당화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소비자.광고, 1(2), pp. 137-168.
- 김미희 (2008), 소비자의 지각된 위험 및 후회해소노력이 구매 후 행동의향에 미치는 영향: 충동구매 유형의 조절적 역할을 중심으로,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 42.
- 김선영 (2009), 인터넷 쇼핑몰에서의 불평행동에 대한 후회와 실망의 역할, 조선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 37.
- 권희준 (2009), 모바일 쿠폰의 미소지로 인한 후회감이 고객만족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후회감 해소를 중심으로, 부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 92.
- 조남혜 (2010), 소비자.제품.상황특성이 패션제품 구매 후 후회 및 구매 후 행동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p. 157.
- 정준호 (1997), 충동구매의 심리적 과정, 고려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 53.
- 김현서 (2012), 자아존중감, 의류제품의 가격, 판매촉진 유형이 인터넷 상의 의류 제품 충동구매 행동에 미치는 영향,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 30.
- 홍병숙, 이은진, 조미애 (2009), 인터넷 쇼핑몰의 패션상품 구매후기가 소비자의 신뢰, 만족, 몰입 및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의류학회 학술대회논문집, p. 24.
- 서현석, 주형준 (2012), 고객화 혜택, 확신적 혜택, 경제적 혜택이 오픈마켓에서의 이탈의도와 충성도 유지에 미치는 영향, e-비즈니스 연구, 13(3), pp. 71-94.
- 노진민 (2004), 인터넷 쇼핑몰 이용자의 개인적 성향과 후회감이 태만 및 이탈의도에 미치는 영향, 대구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p. 63-64.
피인용 문헌
- Is Online Consumers’ Impulsive Buying Beneficial for E-Commerce Companies? An Empirical Investigation of Online Consumers’ Past Impulsive Buying Behaviors vol.34, pp.1, 2017, https://doi.org/10.1080/10580530.2017.1254458
- 인터넷 구매의도의 선행변수 - 충동구매, 마켓메이븐 성향, 온라인 상호작용 준비성, 온라인 소비자 연기 - vol.25, pp.5, 2017, https://doi.org/10.29049/rjcc.2017.25.5.5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