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Influence on Dance Participation and Accomplishment of Dance Socialization's Agent

무용사회화 주관자가 무용전공대학생의 무용참가 및 무용성취에 미치는 영향

  • Received : 2013.07.15
  • Accepted : 2013.09.16
  • Published : 2013.10.28

Abstract

This paper focuses on how a dance socialization supervisor affects dance participation and achievement of university students majoring in dance. Dance majors in their senior year were set as the population and 265 samples were selected through purposive sampling. The validity of the results were confirmed through the use of factor analysis and reliability test with a result of over 0.779. The data collected from the test was analyzed through factor analysis, reliability test and regression analysis using the SPSSWIN 18.0 program. The conclusions are as follows. First, dance socialization supervisor affects dance participation of university students majoring in dance. Second, dance socialization supervisor affects achievement of dance majors. Third, dance participation affects achievement in dance.

이 연구는 무용사회화 주관자가 무용전공생의 무용참가 및 무용성취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 연구는 2013년 현재 4년제 대학 무용학과에 재학 중인 무용전공생들을 모집단으로 선정한 다음, 유의표집법(Purposive sampling)을 이용하여 265명을 표집 하였다. 타당도 및 신뢰도는 요인분석 및 신뢰도분석을 통해 검증하였으며, 신뢰도는 계수는 .779이상으로 나타났다. 자료처리는 SPSSWIN 18.0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요인분석, 신뢰도분석, 회귀분석 등이 활용되었다.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무용사회화 주관자인 부친, 모친, 형제자매, 친구, 학교교사는 무용전공생의 무용참가에 영향을 미친다. 둘째, 무용사회화 주관자인 부친, 모친, 형제자매, 친구, 학교교사는 무용성취에 영향을 미친다. 셋째, 무용전공생의 무용참가는 무용성취에 영향을 미친다.

Keywords

References

  1. T. R. Healey and D. L. Landers, "Effects of need achievement and task difficulty on competitive and noncompetitive motor performance," journal of Motor Behavior, Vol.5, pp.121-128, 1973. https://doi.org/10.1080/00222895.1973.10734957
  2. C. Persell, Education and inequality: Theoretical and empirical synthesis, New York: The Free Press, 1975.
  3. L. Vander, "Birth order, family size siblings, and athletic participation," paper presented in the research section of the American Association of Health, Physical Education and Recreation, Detroit, Vol.1, pp.224-229, 1971.
  4. 강미선, "무용교사의 자질과 무용참가의 관계", 한국체육학회지, 제37권, 제4호, pp.671-684, 1998.
  5. 강미선, "무용참가와 무용성취의 관계 모형 검증", 한국체육학회지, 제39권, 제3호, pp.967-979, 2000.
  6. 고은하, 무용의 체현(體現)에 관한 신체 사회학적 분석, 서울대학교 대학원, 미간행박사학위논문, 2000.
  7. 김동곤, 무용전공 중.고등학교 학생이 인지한 부모의 기대.지지와 무용성취에 대한 인과모형 분석, 단국대학교 대학원, 미간행박사학위논문.
  8. 김아영, 차정은, "모의 양육행동이아동의 양육행동 지각, 학업적 자기효능감 및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효과분석", 교육심리연구, 제24권, 제3호, pp.563-582, 2010.
  9. 김언진, "무용전공 고등학생이 지각한 부모의 양육태도가 무용 성취동기 및 연습량에 미치는 영향", 한국무용과학회지, 제21호, pp.1-16, 2010.
  10. 김영미, "무용사회화 요인이 무용수행의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한국스포츠사회학회지, 제12호, pp.127-140, 1999.
  11. 김영미, "무용참가동기가 무용참가에 미치는 영향", 한국체육학회지, 제40권, 제4호, pp.549-561, 2001.
  12. 김영미, "무용성취 수준이 미래포부에 미치는 영향", 한국스포츠사회학회지, 제14권, 제1호, pp.239-255, 2003.
  13. 김중식, 사회화 주관자가 청소년의 스포츠 참여에 미치는 영향,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2006.
  14. 남경이, 무용교육을 통한 사회성의 가치 확립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대학원, 미간행석사학위논문, 1997.
  15. 박해리, 신체만족도가 무용전공대학생의 무용능력성취 및 공연자신감에 미치는 영향, 계명대학교 대학원, 미간행석사학위논문, 2012.
  16. 배진모, 부모와 무용교사의 기대가 학생의 무용 자신감에 미치는 영향, 단국대학교 대학원, 미간행석사학위논문, 2003.
  17. 유정숙, "중. 고등학교 무용전공학생의 인지된 무용능력과 자기관리 및 무용성취의 관계", 한국체육과학회지, 제9호, 제1호, pp.655-666, 2010.
  18. 윤지은, 즉흥무용 시 무용전공자의 소외감에 따른 무용참가 및 무용성취의관계, 국민대학교 대학원, 미간행석사학위논문, 2011.
  19. 최선, "예술고등학교 무용전공생의 역할 사회화에 관한 연구", 한국무용교육학회지, 제13권, 제1호, pp.53-63, 2002.
  20. 태혜신, "무용사회화 척도의 타당화 연구", 한국체육학회지, 제48권, 제1호, pp.343-352, 2009
  21. 허지은, 무용전공 대학생의 멘토링이 무용몰입과 무용성취에 미치는 영향, 세종대학교 대학원, 미간행석사학위논문, 20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