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교육과학기술부 (2011). 다문화 학생 추이. 2011.5.21 보도자료. http://www.mest.go.kr (검색일: 2012. 10. 29)
- 김경자 (2008). 다문화가정 아동의 심리적 문제와 학교적응. 석사학위논문. 진주교육대학교.
- 김경은, 윤노아 (2012). 청소년의 국민정체성, 통일, 다문화수용성에 대한 인식: 다문화시대 사회과 통일교육에의 합의. 사회과교육, 51(1), 123-140.
- 김동일 (1999). 학습부진 영재아동. 서울: 원미사.
- 김미숙, 조석희, 윤초희, 진석언 (2004). 중학생 영재의 지적, 정의적 특성에 따른 효과적인 교수학습 전략 탐색.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 김미숙 (2005). 북한이탈학생의 남한학교 다니기. 교육사회학연구, 15(2), 23-44.
- 김진영 (2009). 초등학교 교사들이 다문화가정 아동 지도경험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경인교육대학교.
- 김혜숙 (2009). 소외계층 영재교육 연구를 위한 소고. 창의력교육연구, 9(2), 127-143.
- 구수연 (2010). 다문화 현장이 갖는 딜레마: 유아교육기관을 중심으로. 다문화콘텐츠연구, 3(8), 65-92.
- 류지영, 정현철 (2010). 영재학급 대상자 선발을 위한 관찰.추천 영재판별모형 개발 연구. 한국영재학회, 20(1), 257-287.
- 박경민 (2008). 다문화가족 자녀의 환경적 요인이 사회적응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고려대학교.
- 박계란 (2010). 다문화가정 아동의 학교생활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석사학위논문. 영남대학교.
- 박숙희 (2009). 소외계층 영재 교육. 영재와 영재교육, 8(3), 5-21.
- 박윤경, 이소연 (2009). 다문화가정 학생의 학교생활 실태에 대한 조사 연구: 집단 간 차이와 집단 내 다양성. 시민교육연구, 41(1), 41-71.
- 박기용, 박은영, 정은식 (2009). 소외된 과학영재들의 사고력 향상을 위한 수업모형 설계. 과학교육연구지, 33(2), 321-335.
- 변수정 (2011). 영재교육원을 통해서 본 다문화 영재교육에 대한 문화기술적 연구. 석사학위논문. 인천대학교.
- 부향숙, 김진한 (2010). 미국 인종 및 민족 정체성 발달 이론으로부터 조망한 다문화가정 자녀의 생애 발달 이해. Andragogy Today, 13(4), 59-89.
- 설동훈, 김윤태, 김현미, 윤동식, 이혜경, 임경택, 정기선, 주영수, 한건수 (2005). 국제결혼 이주여성 실태 조사 및 보건복지 지원정책방안. 서울: 보건복지부.
- 설동훈 (2006). 국민 민족 인종: 결혼이민자 자녀의 정체성. 동북아다문화시대 한국 사회의 변화와 통합. 동북아시대위원회 용역과제 보고서.
- 신혜정 (2007). 다문화가정 자녀의 자아정체성에 영향을 주는 요인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 세계일보 2012. 04. 19일자 6면 기사: 농어촌 다문화가정 가난의 굴레서 허덕
- 안은미 (2007). 농어촌 국제결혼가정 자녀의 학교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 양영자 (2008). 한국 다문화 교육의 개념 정립 및 교육과정. 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 영재교육종합데이터 (2011). 통계자료. https://ged.kedi.re.kr (검색일: 2012. 10. 29)
- 영재교육진흥법시행령 (2008). 교육과학기술부. http://www.mest.go.kr (검색일: 2012. 10. 29)
- 오성배 (2005). 한국 사회의 소수민족 '코시안' 아동의 사례를 통한 다문화 교육의 방향 탐색. 교육사회학연구, 16(4), 137-157.
- 오성배 (2007). 국제결혼가정 자녀의 교육 실태와 대안 모색. 인간연구, 12, 1-15.
- 이재분 (2008). 다문화가정 자녀의 학교교육 현황과 과제: 국제결혼 가정을 중심으로. 충북교육연구, 9, 48-61.
- 이재분, 유경재, 여승수, 김아름 (2011). 소외계층 영재학생 사례 발굴 및 지원방안 연구.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 이효녕, 하재영, 오희진 (2009). 대구.경북지역 소외계층 과학영재의 특성 및 요구 분석. 과학교육연구지, 33(2), 220-236.
- 이혜경 (2005). 혼인이주와 혼인이주 가정의 문제와 대응. 한국인구학, 28(1), 73-106.
- 윤초희 (2011). 관찰.추천 영재판별에서의 측정학적 쟁점과 과제. 영재와 영재교육, 10(1), 99-122.
- 윤형숙 (2004). 외국인 출신 농촌주부의 갈등과 적응: 필리핀 여성을 중심으로. 한국여성학회 10월 심포지엄 자료집, 한국여성학회.
- 조성민, 전동렬 (2012). 경제적, 신체적 어려움이 있는 과학영재의 학습 특성과 전술: 주말 물리 교실 하늘이의 사례를 중심으로. 영재교육연구, 22(3), 729-755.
- 조영달 (2006). 다문화가정 교육지원을 위한 자료 개발 연구. 서울: 교육인적자원부.
- 정현영 (2006). 다문화가정 자녀의 학교생활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아시아 여성과 한국남성의 이중문화가정 자녀를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숭실대학교 대학원.
- 제갈종기 (2007). 다문화가정 아동들의 학교적응. 석사학위논문. 신라대학교.
- 충청투데이 2011. 09. 21일자 9면: 대전시교육청 유럽 5개국 선진 교육기관 순방
- 최성보 (2011). 다문화가정 학생의 학교생활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간의 구조분석. 중등교육연구, 59(2), 261-287.
- 최현 (2007). 한국인의 다문화 시티즌십(multicultural citizenship): 다문화 의식을 중심으로. 시민사회와 NGO, 5(2), 147-227.
- 통계청조사 (2010). 인구총조사. http://kostat.go.kr (검색일: 2012. 10.31)
- 하종덕, 문정화 (2011). 소외계층 영재의 영재교육 서비스 만족도 및 자아효능감. 창의력교육연구, 11(2), 87-105.
- 한국교육개발원 (2012). 행복한 영재, 함께하는 부모: 행복한 영재를 위한 부모교육 지침서.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 한국연구재단 (2012). 글로벌 브릿지 사업. www.nrf.re.kr (검색일: 2012. 12. 6)
- 한정애 (2009). 다문화가정 초등학생의 학교적응과정분석. 박사학위논문. 경성대학교.
- Baldwin, A. Y. (1985b). Baldwin Identification Matrix 2. New York: Trillium.
- Banks, J. A. (1993). Multicultural education: Historical development, dimensions, and practice. In L. Daring-Hammond (Ed.), Review of research in education (pp. 3-49). Washington, DC: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Association.
- Bloom, B. S. (Ed.). (1985). Developing talent in young people. New York: Ballantine.
- Borland, J. H. (2008). 소외계층영재. 소외계층 영재교육 활성화를 위한 공공정책 국제 심포지엄 자료집, 14-22.
- Clark, B. (2008). Growing up Gifted: Developing the Potential of Children at Home and at School (7th Ed.). Merrill; Prentice Hall.
- Elhoweris, H. (2008). Teacher judgement in identifying gifted/talented student. Multicultural Education, Spring, 35-38.
- Feuerstein, R., Rand, Y., & Hoffman, M. (1979). The dynamic assessment of retarded individuals: The learning potential assessment device, theory, instruments, and techniques. Glenview, IL: Scott-Foresman.
- Ford, D. Y., & Tyson, C. A. (2004). Promoting achievement among culturally diverse gifted students: Cultural matters. Gifted Education Communicator, 35(4), 21-25.
- Ford, D. Y. (1996). Reversing underachievement among gifted Black student: Promising practices and programs. New York: Teachers College Press.
- Frasier, M. M. (1987). The identification of gifted Black student: Developing new perspectives. Journal for the Education of the Gifted, 10, 155-180.
- Gagne, F. (1999). Is There any light at the end of the tunnel? Journal for the education of the Gifted, 22, 191-234. https://doi.org/10.1177/016235329902200208
- Gardner, H. (1983). Frames of mind. New York: Basic Books.
- Gottfredson, L. S. (2004). Realities in desegregating gifted education. In D. Boothe & J. C. Stanley (Eds.), In the eyes of the beholder: Critical issues for diversity in gifted education (pp. 139-155), Waco, TX: Prufrock Press.
- John Houtz (2007). 창의성을 부르는 심리학 [김정희, 역] 서울: 시그마프레스. (원본출간년도: 2003).
- Johnsen, S. K. (2008). Identifying gifted and talented learners. In F. A. Karnes & K. R. Stephens (Eds.), Achieving excellence: Educating the gifted and talented (pp. 135-153), Upper Saddle River, NJ: Pearson/Merrill/Prentice Hall.
- Lohman, D. F. (2005). The role of nonverbal ability tests in identifying academically gifted students: An aptitude perspective. Gifted Child Quarterly, 49(2), 111-138. https://doi.org/10.1177/001698620504900203
- Mercer, J., & Lewis, J. (1978). Using the System of Multicultural Pluralistic Assessment (SOMPA) to identify the gifted minority child. In A. Baldwin, G. Gear & L. Lucito (Eds.), Educational planning for the gifted. (pp. 7-14) Reston, VA: Council for Exceptional Children.
- Miller, L. S. (2004). Promoting sustained growth in the representation of African Americans, Latinos, and Native Americans among top students in the United States at all levels of the educational system. Storrs, CT: National Research Center on the Gifted and Talented.
- Naglieri, J. A., & Ford, D. Y. (2003). Addressing underrepresentation of gifted minerity children using the Naglier Nonverbal Ability Test (NNAT). Gifted Child Quarterly, 47, 155-160. https://doi.org/10.1177/001698620304700206
- Payne, R. K. (1998). A framework for understanding poverty (Rev. ed.). Baytown, TX: RFT.
- Renzulli, J. (1978). What makes giftedness?: Reexamining a definition. Phi Delta Kappan, 60(3), 180-184.
- Slocumb, P. D., & Payne, R. K. (2000). Removing the mask: giftedness in poverty. Highlands, TX: RFT.
- Scott, M. S., Perou, R., Urbano, R., Hogan, A., & Gold, S. (1992). The identification of giftedness: A comparison of white, Hispanic and black families. Gifted Child Quarterly, 36, 13-139.
- Swenson, J. E. (1978). Teacher assessment of creative behavior in disadvantaged children. Gifted Child Quarterly, 22, 338-343. https://doi.org/10.1177/001698627802200318
- Tannenbaum, A. J. (1983). Gifted children: Psychological and educational perspective. New York: Macmillan.
- Whitmore, J. R. (1980). Gitfednesss, conflict, and underachievement. Needham Heights, MA: Allyn and Bacon.
- Woods, S. B., & Achey, V. H. (1990). Successful identification of gifted racial/ethnic group students without changing classification requirements. Roeper Review, 13, 21-26. https://doi.org/10.1080/027831990095532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