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교육과학기술부 (2011). 수학과 교육과정. 교육과학기술부.
- 교육과학기술부 (2012). 수학교육 선진화방안. 교육과학기술부.
- 권성룡 (2002). 수학교육에서 동화의 활용방안에 대한 연구.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A <수학교육>, 6(1), 29-40.
- 강현석.이순옥 (2007). 내러티브를 활용한 교과서 진술 방식의 탐구, 초등교육연구, 20(3), 177-207.
-
권오남.박규홍, 김지선, 박지현, 김아미, 주미경,
${\cdots}$ , 전철 (2012a). 고등학교 스토리텔링 모델 교과서 개발 (연구계획서 No. 060000). 한국과학창의재단. - 권오남, 주미경, 박규홍, 오혜미, 박지현, 조형미, 이지은, 박정숙 (2012b). 고등학교 수학 교사의 스토리텔링 수학 모델 교과서에 대한 이해,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A <수학교육>, 51(3), 215-237.
- 김경희, 김수진, 김남희, 박선용, 김지영, 박효희 (2008). 국제 학업성취도 평가(TIMSS/PISA)에서 나타난 우리나라 중.고등학생의 성취 변화의 특성,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RRE 2007-2.
- 류수열, 주미경, 조성준, 김은애 (2011). 스토리텔링과 교과서 편찬 연구. (주)금성출판사.
- 류재명 (2010). 지리과 수업자료에 대한 창의적 관점과 스토리텔링.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 춘계학술대회 발표자료집.
- 박소화 (2012). 스토리텔링 기반 교수설계 원리 및 모형 탐색,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백조현, 박수홍, 강문숙 (2010). 스토리텔링 기반 수학과 수업 설계 전략 모형 개발 -확률통계를 중심으로. 교육혁신 연구, 20(1), 113-141.
- 이미경, 조지민, 박선화, 김경희, 시기자, 최성연 (2005). PISA 2003 결과 심층 분석 연구 : 문제해결 문제해결 소양과 수학 성취도에 미치는 학교 효과를 중심으로,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RRE 2005-2-2.
- 최혜실 (2006). 문화콘텐츠 스토리텔링을 말하다. 서울: 삼성경제연구소
- 한승희 (1997). 내러티브 사고 양식의 교육적 의미, 교육과정연구, 15(1), 400-423.
- Balakrishnan, C. (2000). Teaching secondary school mathematics through stroytelling,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Simon Fraser University.
- Bruner, J. (1986) Ethnography as narrative. In V. W. Turnaer & E. M. Bruner (Eds.), The anthropologyof experience (pp. 139-155). Urbana: University of Illinois Press.
- Bruner, J. (1991). The narrative construction of reality. Critical Inquiry , 18, 1-21. https://doi.org/10.1086/448619
- Bruner, J. S. (1996). The culture of education. Cambridge, MA: Harvard University Press.
- Burton, L. (2004). Mathematicians as enquirers: Learning about learning mathematics. Dordrecht: Kluwer Academic Publishers.
- Crossley, M. (2000). Introducing narrative psychology. Buckingham;OU Press.
- Egan, K. (1986). Teaching as story telling: An alternative approach to teaching and curriculum in the elementary school. Chicago, IL: University of Chicago Press.
- Egan, K. (2005). An imaginative approach to teaching. San Francisco: John Wiley & Sons, Inc.
- Egan, K. (2008). Cognitive tools and imagination. Available: http://www.psychologicalscience.org/observer/getArticle.cfmid=1562
- Fivush, R. (1994). Constructing narrative, emotion, and self inparent-child conversation about the past. In U. Neisser & R. Fivush (Eds.), the Remembering Self : Construction and Accuracy in the Self-Narrative. Cambridge: Cambridge University Press.
- Hauscarriague, A.(2008). Teaching mathematics through stories in high school and community college,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Claremont Graduate University, California.
- Hausendorf, H. & Quasthoff, U.M. (2005). 박용익 (2006). 이야기란 무엇인가? 텍스트 언어학, 143-163.
- Haven, K. (2000). Super simple storytelling: A can-do guide for every classroom. Englewood, CO: teacher Idea Press.
- Gravemeijer, K. (1994). Educational development and developmental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Journal for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25(5), 443-471. https://doi.org/10.2307/749485
- Mandler, G. (1997). Human nature explored.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 Mor, Y. and Noss, R. (2004). Towards a narrative-oriented framework for designing mathematical learning. In proceedings of the 1st CSCL SIG Symposium Lausanne, Switzerland.
-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NCTM] (2000). Principles and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s. Reston, Va.: NCTM.
- Roberts, N., & Stylianides, A. J. (2012). Telling and illustrating stories of parity: a classroom-based design experiment on young children's use of narrative in mathematics. ZDM the International Journal on Mathematics Education. Published online, 21 December 2012.
- Schiro, M. S., & Lawson, D. (2004). Oral storytelling and teaching mathematics: Pedagogical and multicultural perspectives. thousand Oaks, CA: Sage Publications.
- Zazkis, R., & Liljedahl, P. (2008). Teaching mathematics through storytelling. Sense Publishers.
Cited by
- 수학교사들의 동기유발에 대한 필요성과 활용에 대한 인식 vol.53, pp.4, 2013, https://doi.org/10.7468/mathedu.2014.53.4.449
- 중학교 2학년 수학 교과서의 수학 과제 분석 - 스토리텔링 유형을 고려하여 - vol.29, pp.3, 2013, https://doi.org/10.7468/jksmee.2015.29.3.281
- 수학으로 이야기 만들기와 사례 vol.29, pp.3, 2013, https://doi.org/10.7468/jksmee.2015.29.3.301
- An Analysis of Storytelling in Elementary Mathematics Textbooks -Focused on the 1st semester of elementary grade 4- vol.55, pp.3, 2013, https://doi.org/10.15812/ter.55.3.201609.293
- 스토리텔링 기반 수학 교과서에 대한 초등학교 4학년 학생들의 인지부하 분석 - '수와 연산' 영역의 한 주제를 중심으로 - vol.56, pp.1, 2017, https://doi.org/10.7468/mathedu.2017.56.1.1
- 스토리텔링 수업이 수학학습부진학생의 수학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분석 vol.22, pp.1, 2013, https://doi.org/10.30807/ksms.2019.22.1.002
- 수학화 과정에서 교사와 학생 간의 상호작용 양상과 교사의 담론 구조 vol.59, pp.1, 2013, https://doi.org/10.7468/mathedu.2020.59.1.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