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강성룡, 손기형, 경영통계, 무역경영사, 1996.
- 한국철도공사 연구원, 열차운영계획시스템 (TOPS) 개발 최종보고서(1차 년도), 2012.
- 한국철도시설공단, 효율적인 철도시설 인프라 활용을 위한 선로용량 산정 및 관리 연구 최종 보고서, 2010.
- 김 훈, 김찬성, 김연규, 지역간철도 선로용량 관리를 위한 지표 개발 연구, 한국교통연구원, 2006.
- 김상역, 서울시 지하철 정차시간 관계식의 개발과 용량에의 영향분석, 석사학위논문, 한양대학교 대학원, 2002.
- 서선덕, 신영호, 심현진, 김환수, "고속철도(KTX) 수요에 따른 dwelling time 예측 모형 개발", 2008년 한국철도학회 춘계학술대회, 한양대학교, (2008), pp.1612-1627.
- 오석문, 노학래, 김영훈, 홍순흠, "철도 선로용량 산정방법 비교 연구", 한국철도학회논문집 , 제15권, 제6호(2012), pp.670-681. https://doi.org/10.7782/JKSR.2012.15.6.670
- 김동희, 홍순흠, 김영훈, "선로용량 분석체계와 용량모수 평가", 2002년 한국철도학회 학술대회, 한국철도기술연구원, 2002.
- 김연규, "UIC 방식을 이용한 경부선 선로용량 산정 연구", 2010년 한국철도학회 춘계학술대회, 한국교통연구원, (2010), pp.397-402.
- 박정수, 신동희, 원제무, "도시철도 정차시간 분석을 통한 모형식 개발에 관한 연구(서울시 도시철도 4호선을 중심으로)", 대한교통학회지, 제24권, 제2호(2006), pp.147-156.
- 김명규, 서선덕, 이재훈, 양근율, "한국의 지역 간 철도 용량 및 서비스수준 산정을 위한 UIC 406방법의 적용방안 연구", 2000년 한국철도학회 학술대회, pp.1845-1854.
- 김무룡, 김한신, 이창호, 김봉선, 김동희, 홍순흠, "선로용량 산정과 민감도 분석의 신뢰성 향상에 관한 연구", 대한안전경영과학회지, 제7권, 제4호(2005), pp.207-217.
- 이병권, 김학식, 이창호, 김봉선, 김동희, "철도 선로용량 계산을 위한 모수 평가모형 개발", 2003년 안전경영과학회 추계학술대회, 한국철도기술연구원, (2003), pp.407-412.
- 김동희, 김봉선, "철도에서의 선로용량 산정에 관한 연구", 2002년 안전경영과학회 춘계학술대회, 한국철도기술연구원, (2002), pp.257-262.
- 김익희, 윤동희, 금기정, 이상명, "전동열차 편성량수 설계를 위한 최적화 시뮬레이션", 대한교통학회지, 제30권, 제3호(2012), pp.95-106. https://doi.org/10.7470/jkst.2012.30.3.095
- 선구별 열차운행횟수 및 선로용량, 한국철도공사, 2012.
- 철도통합정보시스템(IRIS) 열차별 수송실적, 한국철도공사, 각 년도.
- Kreuger, H., "Parametric Factors Affecting Rail Line Capacity," Proceedings of the 1999 Winter conference for World Bank, Washington, D.C., 1999.
- Leilich, R.H., "Application of Simulation Models in Capacity Constrained Rail Corridors," Proceedings of the 1998 Winter Simulation Conference, 1998.
- IAN FISHER, TOM PARKINSON., "Rail Transit Capacity," TCRP Report 13, 1996.
- Banverket, Banverket Annual Report 2005, 2006.
- IMPROVERAIL, Method for Capacity and Resource Management, 2003.
- UIC. UIC Code 406, 2004.
- TCRP. TCRP Report 13, TRB, 1998.
피인용 문헌
- Headway Calculation and Train Control Algorithm for Performance Improvement in Radio based Train Control System vol.16, pp.10, 2015, https://doi.org/10.5762/KAIS.2015.16.10.69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