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이주영, "VOD 서비스의 유형 및 지상파 3사의 제공현황", 방송통신정책, 제24권, 제18호, 통권540호, pp.73-86, 2012.
- 이문행, "국내 지상파 방송사의 콘텐츠 사업 특성",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0권, 제10호, pp.140-151, 2010. https://doi.org/10.5392/JKCA.10.10.140
- 신호철, "YouView의 탄생과 영국 VOD 시장의 경쟁 구도", 방송통신정책, 제22권, 제21호, pp.55-61, 2010.
- 김미경, 안재현, 박창희, "멀티플랫폼에서의 콘텐츠 이용 행태에 대한 연구", 동서언론, 제12집, pp.189-217, 2009.
- Reynolds and Olson, Understanding consumer decision making: The Means-End Approach to Marketing and Advertising Strategy, New Jersey: Lawrence Erlbaum Associates, 2001.
- Ajzen and Fishbein, Understanding attitudes and predicting social behavior, NJ: Prentice-Hall, Inc., Upper Saddle River, 1980.
- Doll and Ajzen, "Accessibility and stability of predictors in the theory of planned behavior,"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63, No.5, pp.754-765, 1992. https://doi.org/10.1037/0022-3514.63.5.754
- D. Papies and M. Clement, "Adoption of New Movie Distribution Services on the Internet, Journal of Media Economic," Vol.21, No.3, pp.131-157, 2008. https://doi.org/10.1080/08997760802300530
- D. Papies and M. Clement, "Adoption of New ovie Distribution Services on the Internet, Journal of Media Economic," Vol.21, pp.131-157, 2008. https://doi.org/10.1080/08997760802300530
- 최믿음, 이정기, 박성복, "대학생들의 종합일간지 유료 온라인 뉴스 콘텐츠 이용의도에 관한 연구: 뉴스 콘텐츠 저작권 및 유료화 인식, 뉴스가치평가, 확장된 계획행동 이론 변인을 중심으로", 한국언론학보, 제56권, 제1호, pp.340-363, 2012.
- 강재원, 김은지, "대학생들의 동영상 UCC 이용에 관한 탐색적 연구", 한국언론학보, 제53권, 제1호, pp.187-208, 2009.
- 김정숙, 한상필, "공익광고 캠페인에 대한 수용자의 잠재효과 측정 연구", 미디어, 젠더& 문화, 제12호, pp.79-126, 2009.
- Keeney, "The value of internet commerce to the customer," Management Science, Vol.45, No.4, pp.533-542, 1999. https://doi.org/10.1287/mnsc.45.4.533
- 송진, 유수정, 김균수, "공영방송 수신료 지불 의사-방송 수용자 복지에 대한 인식을 중심으로", 한국방송학보, 제26권, 제6호, pp.88-128, 2012.
- 이현우, 오형일, 최문호, "공영방송 수신료 지불의사 형성 구조 분석: 구조방정식 모형(SEM)을 중심으로", 한국언론학보, 제56권, 제6호, pp.101-126, 2012.
- 홍선주, 김태용, "인터랙티브 드라마에 대한 만족도와 지불의사에 관한 실험연구: 텔레프레즌스를 매개변인으로",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보, 제27권, 제1호, pp.255-292, 2010.
- 한은경, "한류의 소비자 지각상 경제적 파급효과 : 한류 파생 문화산업 및 한국 소비재산업에 대한 영향력을 중심으로", 한국방송학보, 제19권, 제3호, pp.325-360, 2005.
- 백형근, 전범수, "대학생들의 N-스크린 유료 서비스 이용의도 결정요인", 한국방송학보, 제27권, 1호, pp.94-130, 2013.
- 양명자, "N-스크린 서비스 구매의도에 관한 연구-스마트폰, PC, 태플릿, TV 등 복수 스크린에서의 동일 콘텐츠 이용을 중심으로", 한국방송학보, 제27권, 제1호, pp.131-166, 2013.
- 안자영, "디지털콘텐츠의 유료화 현황", 방송통신정책, 제22권, 제6호, pp.57-66, 2010.
- 권호영, 김영수, 온라인 TV의 경쟁구도와 정책 방향,한국방송영상산업진흥원 연구보고서, 2009
- 박헌준, 김재범, 이주한, "무료 음악 서비스의 유료화 이후 인터넷 음악 서비스 이용의도", 한국전략경영학회 학술대회발표논문집, pp.201-217, 2004.
- 이수범, 김지은,"청소년의 저작권에 대한 인식과 이용 동기가 음악 콘텐츠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문화산업연구, 제9권, 제2호, pp.121-138, 2009.
- 임정수, "텔레비전을 떠난 지상파 콘텐츠 : 수용자 선택과 이용을 중심으로", 언론정보연구, 제47권, 제2호, pp.74-99, 2010.
- 최성진, 이영주, 조성수, "지상파 방송 드라마의 고화질 VOD 이용 요인에 관한 연구", 언론과학연구, 제9권, 제4호, pp.639-670, 2009.
- 임소혜, 이영주, "N 스크린 이용자의 이용 동기와 불만족 요인에 대한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3권, 제13호, pp.99-108, 2013.
- 설진아, 봉미선, "IPTV 수용자의 이용행태와 서비스 만족도에 대한 연구", 한국언론정보학보, 제46호, pp.485-510, 2009.
- 이내찬, "다양성과 포용적 방송공익에 관한 연구", 방송과 커뮤니케이션, 제13권, 제3호, pp.147-206, 2012.
- 김왕석, 성동규, 김민정, 김광협, "파일공유 서비스와 인터넷 음악 저작권의 인식에 대한 연구: 한국과 미국의 대학생들의 비교 연구를 중심으로", 한국언론학보, 제49권, 제1호, pp.221-245, 2005.
- 박소라, "지상파 방송 프로그램 유통 전략의 특성에 관한 연구, 매체 다변화와 시간차 배급의 전략적 선택", 방송과 커뮤니케이션, 제8-2호, pp.6-35, 2007.
- 이문행, 이현숙, "국내 지상파 방송 드라마의 창구 다각화에 대한 연구", 한국방송학보, 제19권, 제2호, pp.501-537, 2005.
- 김도훈, "양면시장형 산업생태계에서 플랫폼 경쟁에 관한 진화게임 모형", 한국경영과학회지, Vol.35, No.4, pp.55-79, 2010.
- 박용석, 강경철, 이상우, "통신 결합서비스 채택 요인 분석에 따른 마케팅적 함의",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보, 제27권, 제4호, pp.163-208, 2010.
- 김규동, 이시훈, "와이브로 서비스 채택에 영향을 주는요인들에 관한 연구", 언론과학연구, 제8권, 제3호, pp.45-74, 2008.
- 박종기, 고도은, 이승창, "온라인 서비스 품질이 고객만족 및 충성의도에 미치는 영향", 유통연구, 제15권, 제3호, pp.71-99, 2010.
- Parasurman, Zeithaml & Berry, "A Conceptual Model of Service Quality and Its Implications for Future Research," Journal of Marketing, Vol.49, No.4, pp.41-50, 1985.
- 최철재, 박승환, "온라인 서비스 품질이 고객만족 및 충성의도에 미치는 영향", 유통연구, 제15권, 제3호, pp.71-99, 2009.
- 김여라, "텔레비전 시청자의 채널 브랜드 자산평가가 뉴스 신뢰도, 선호도 및 시청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방송학보, 제23-6호, pp.87-125, 2009.
- 선창훈, 문태수, "모바일 콘텐츠 FLOW경험이 재 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실증 연구", 디지털정책연구, 제9권, 제4호, pp.131-141, 2011.
- 최형배, 황낙건, 김영택, "음악 콘텐츠 유료 이용 으로의 전환의도에 관한 연구-불법 다운로드 방지책에 대한 인식을 중심으로",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제6권, 제4호, pp.170-180, 2012.
- 진성철, 박원준, "인터넷 VOD 서비스 이용자의 영화 콘텐츠 이용에 관한 연구", 한국전자통신학회논문지, 제8권, 제2호, pp.255-261, 2013.
- 한국콘텐츠진흥원, 2012 스마트콘텐츠 시장조사 보고서, 2013.
- http://www.etnews.com/news/telecom/public/2745274_2562.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