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장규수, "한류의 어원과 사용에 관한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1권, 제9호, pp.166-173, 2011. https://doi.org/10.5392/JKCA.2011.11.9.166
- 이장우, 이강복, "한류 드라마 콘텐츠의 국제경쟁력과 해외진출 전략", 경영학연구, 제36권, 제6호, pp.1419-1447, 2007.
- 장병희, 이양환, 임성철, "미디어 환경의 변화와 드라마 시청 - TV, PC, 모바일 플랫폼 간 적소분석", 방송통신연구, 2010년 가을호, pp.130-165, 2010.
- 이정훈, 박은희, "외주제작정책 도입 이후 지상파 드라마 제작 시스템의 변화", 방송문화연구, 제20 권, 제2호, pp.31-58, 2008.
- 임성준, 이준근, 추승엽, "환경변화에 따른 TV드라마 제작자의 적응행동변화",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2권, 제12호, pp.627-638, 2012. https://doi.org/10.5392/JKCA.2012.12.12.627
- D. Miller and J. Shamsie, "Strategic Responses to Three Kinds of Uncertainty : Product Line Simplicity at the Hollywood Film Studios," Journal of Management, Vol.25, pp.97-116, 1999. https://doi.org/10.1177/014920639902500105
- R. Raubitschek, "Hitting the Jackpot : Product Proliferation by Multiproduct Firms under Uncertainty," International Journal of Industrial Organization, Vol.6, pp.469-488, 1988. https://doi.org/10.1016/S0167-7187(88)80004-3
- D. C. Hambrick, "High Profit Strategies in Mature Capital Goods Industries: A Contingency Approach,"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Vol.26, pp.687-707, 1983. https://doi.org/10.2307/255916
- D. Miller, T. K. Land, F. J. Milliken, and H. J. Korn, "The Evolution of Strategic Simplicity : Exploring The Models of Organizational Adaption," Journal of Managemnet, Vol.22, pp.863-887, 1996.
- D. Miller and P. H. Friesen, "Momentum and Revolution in Organizational Adaptation," The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Vol.23, No.4, pp.591-614, 1980. https://doi.org/10.2307/255551
- D. Miller and M. Chen, "The Simplicity of Competitive Repertoires: An Empirical Analysis," Strategic Management Journal, Vol.17, pp.419-439, 1996. https://doi.org/10.1002/(SICI)1097-0266(199606)17:6<419::AID-SMJ818>3.0.CO;2-Z
- J. G. March, "Exploration and Exploitation in Organizational Learning," Organization Science, Vol.2, pp.71-87, 1991. https://doi.org/10.1287/orsc.2.1.71
- K. Lancaster, "The Economics of Product Variety : A Survey," Marketing Science, Vol.9, pp.189-206, 1990. https://doi.org/10.1287/mksc.9.3.189
- S. Kekre and K. Srinivasan, "Broader Product Line : A Necessity to Achieve Success?," Management Science, Vol.16, No.2, pp.1216-1231, 1990.
- J. O. Whitney, Strategic Renewal for Business Units, Working Paper, Graduate School of Business, Columbia University, 1995.
- 임성준, 김종준, "환경특성이 영화제작사 작품장르의 다양성과 인적자원 활용패턴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1960년-1998년 한국영화제작산업을 대상으로", 인사조직연구, 제11권, 제2호, pp.79-108, 2003.
- 이정훈, 박은희, "외주제작정책 도입 이후 지상파 드라마 제작 시스템의 변화", 방송문화연구, 제20권, 제2호, pp.31-58, 2008.
- 김병선, "프로그램 편성 비율 고시가 지역 지상파 방송 편성에 미치는 영향-의무 외주 제작 비율 및 자체 편성 비율 고시를 중심으로", 언론과학연구, 제8권, 제3호, pp.5-541, 2008.
- 김진웅, "외주제작의 상업화 현상에 관한 연구", 방송과 커뮤니케이션, 제9권, 제1호, pp.6-35, 2008.
- 박소라, "경쟁도입이 텔레비전 프로그램 장르 다양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 1989년 이후 지상파 방송 편성표 분석을 통하여", 한국언론학보, 제47권, 제5호, pp.222-250, 2003.
- 이종수, "TV 장르 트렌드 국제 비교 연구- 90년 대 이후 한국.미국의 지상파 TV의 인기 장르 비교를 중심으로", 방송연구, 제60호, pp.263-292, 2005.
- 주창윤, "텔레비전 프로그램 장르 분류기준에 관한 연구", 방송연구, 2004년 겨울호 pp.105-136, 2004.
- G. Creeber, T. Miller, and J. Tulloch, The Television Genre Book, 박인규(역), 텔레비전 장르의 이해, 산해: 서울, 2004.
- 박소라, 황용석, EPG 프로그램 DB화와 코팅 개발서, EPG, 2000.
- J. M. Matelski, Soap Opera Worldwide: Cultural and Serial Reality, Jefferson, NC: McFarland, 1999.
- K. K. Desai and S. Basuroy, "Interactive influence of genre familiarity, star power, and critics' reviews in the cultural goods industry: The case of motion pictures," Psychology & Marketing, Vol.22, No.3, pp.203-223, 2005. https://doi.org/10.1002/mar.20055
- N. Lavie, A. Hirst, J. W. Fockert, and E. Viding, "Load to theory of selective attention and cognitive control," Journal of Experimental Psychology, Vol.133, No.3, pp.339-354, 2004. https://doi.org/10.1037/0096-3445.133.3.3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