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희정, 김희백 (2009). 경력 교사의 수업 전문성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모형 활용 생물 수업을 중심으로. 생물교육(구 한국생물교육학회지), 37(1), 21-37.
- 고미례, 남정희, 임재항 (2009). 신임 과학교사의 교과교육학지식(PCK)의 발달에 관한 사례 연구.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9(1), 54-67.
- 곽영순 (2006). 중등 과학교사들이 말하는 교과교육학지식의 의미와 교직 전문성 제고 방안.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6(4), 527-536.
- 교육과학기술부 (2008). 2007년 개정 중학교 과학과 교육과정 해설서. 서울: 대한교과서(주).
- 교육과학기술부 (2009). 고교 과학과 교육과정 해설서. 교육과학기술부.
- 권재술, 김범기, 우종옥, 정완호, 정진우, 최병순(2006). 과학교육론. 서울: 교육과학사.
- 김갑성, 전제상, 김지희 (2007). 국가 수준의 교사 자격기준 개발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연구보고서 RR2007-07.
- 김갑성, 박영숙, 정광희, 김기수, 김재춘, 김병찬(2009). 교원양성체제 개편 방안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연구보고서 OR 2009-02.
- 김경순, 윤지현, 박지애, 노태희 (2011). 중등 과학 예비교사들의 수업시연 계획 및 실행에서 나타난 교과교육학지식의 요소.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1(1), 99-114.
- 김영민, 박종원, 박종석, 이효녕, 김영신, 오희진(2009). 한국, 미국, 영국의 과학교사 양성 교육과정 비교분석. 교사교육연구, 48(3), 33-58.
- 김영민, 문지선, 박정숙, 임길선 (2010). 과학교사양성과정에 대한 심층면담을 통한 경력과학교사들과 초임과학교사들의 인식 비교.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0(8), 1002-1016.
- 김용진, 양혜정, 오경환, 곽대오, 정원준, 김운화, 서정희 (2010). 중등생물교사신규임용후보자선정경쟁시험에 대한 수험생의 인식 조사. 생물교육(구 한국생물교육학회지), 38(3), 516-529.
- 김인환, 차정호, 김창만, 김학범 (2010). 예비 과학교사들이 임용시험의 과학교육학 내용 학습에서 겪는 어려움.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0(4), 429-436.
- 김희경, 윤희숙, 이기영, 조희형 (2010). 2007년 개정과학과 교육과정의'자유탐구'에 대한 중등과학교사의 인식. 중등교육연구, 58(3), 213-235.
- 김종희, 이기영 (2006). 사범대학 교사 양성 교육 과정현황 분석 및 개선 방안 탐색. 한국지구과학회지, 27(4),390-400.
- 박성혜 (2003a). 교사들의 과학 교과교육학지식과 예측 변인.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3(6), 671-683.
- 박성혜 (2003b). 교사들의 과학 교과교육학지식 측정도구 개발. 한국교원교육연구, 20(1), 105-134.
- 성삼제, 김태형, 이종원 (2012). 2012년도 교원자격검정 실무편람. 교육과학기술부.
- 손연아, 신종란, 민병미 (2007). 생물 예비교사의 수업시연에서 나타난 과학 수업 모형 적용 과정 분석. 생물교육(구 한국생물교육학회지), 35(3), 495-507.
- 심재호 (2006). 과학교사 전문성과 실험 연수에 대한중등 과학 교사의 인식. 생물교육(구 한국생물교육학회지), 34(1), 27-37.
- 양혜정, 동효관, 권용주, 오경환, 김용진 (2011). 중등생물교사 임용 제3차 시험에 대한 수험생의 인식 조사: 수업능력, 심층면접과 실험능력의 평가를 중심으로. 생물교육(구 한국생물교육학회지), 39(3), 401-412.
- 여성희, 강순자, 심규철 (2003). 중등과학교사 교원 연수 실태 및 인식 조사 연구. 생물교육(구 한국생물교육학회지), 31(4), 339-346.
- 이봉우, 신동희 (2011). 과학사 활용 과학 교육에 대한 전문가 의견 조사.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1(5), 815-826.
- 이선경, 이규호, 최취임, 신명경 (2012). 예비 초등교사의 과학 탐구 글쓰기 활동에서 나타난 이론과 증거의 조정 과정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2(2), 201-209.
- 이송연, 미희정, 원정애, 백성혜 (2011). 멘토링을 통한 예비화학교사들의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변화.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1(4), 621-640.
- 임청환 (2003). 초등교사의 과학 교과교육학지식의 발달이 과학 교수 실제와 교수 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한국지구과학회지, 24(4), 258-272.
- 전영석, 김동영, 신영준, 이봉우, 최돈형, 최원호, 홍준의 (2006). 과학 수업에서 학생평가를 잘 하려면.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자료 ORM 2005-51-5.
- 조희형, 고영자 (2008). 과학교사 교수내용지식(PCK)의 재구성과 적용 방법.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8(6), 618-632.
- 조희형, 박승재 (1993). 과학교직관과 과학교사상에 대한 문헌 연구 및 실태 조사.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3(3),377-388.
- 조희형, 김희경, 윤희숙, 이기영 (2011). 과학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울: 교육과학사.
- Abd-El-Khalick, F., Bell, R. L., & Lederman, N. G.(1998). The nature of science and instructional practice:Making the unnatural. Science Education, 82, 417-436. https://doi.org/10.1002/(SICI)1098-237X(199807)82:4<417::AID-SCE1>3.0.CO;2-E
- American Association for the Advancement of Science (1994). Benchmarks for Scientific Literacy: Project 2061.New York, USA: Oxford University Press.
- Bales, B. (2007). Teacher education reform in the United States and the theoretical constructs of stakeholder media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Education Policy & Leadership, 2(6). (http://www.ijepl.org) Accessed: May 27 2012.
- Clark, C., & Peterson, P. (1986). Teachers' thought process. In Wittrock, M. (Ed.), Handbook of research on teaching (pp. 256-296). New York: Macmillan.
- Inoue, N. (2009). Rehearsing to teach: content-specific deconstruction of instructional explanations in pre-service teacher training. Journal of Education for Teaching, 35(1),47-60. https://doi.org/10.1080/02607470802587137
- Jegede, O., Taplin, M., & Chan, S.-L. (2000). Trainee teachers'perception of their knowledge about expert teaching. Educational Research, 42(3), 287-308. https://doi.org/10.1080/001318800440614
- Klopfer, L. (1990). Learning scientific inquiry in the student laboratory. In E. Hegarty-Hazel (Ed.), The student laboratory and the science curriculum (pp. 101). London: Rutledge.
- Lin, C. Y., Hu, R., & Changlai, M. L. (2005). Science curriculum components favored by Taiwanese biology teachers.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35, 269-280. https://doi.org/10.1007/s11165-004-7038-6
- Marks, R. (1990).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from a mathematical case to a modified conception.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41(3), 3-11.
- Matthews, R. (1994). The role of history and philosophy of science. NY: Routledge.
- National Research Council (1996). National Science Education Standards. Washington, D.C., USA: National Academy Press.
- National Research Council (2000). Inquiry and the National Science Education Standards. Washington, D.C., USA: National Academy Press.
- Neiss, M. L. (2005). Preparing teachers to teach science and mathematics with technology: Developing a technology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21, 509-523. https://doi.org/10.1016/j.tate.2005.03.006
- Odom, A. L., Stoddard, E. R., & LaNasa, S. M. (2007). Teacher practices and middle-school science achievements.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9, 1329-1346. https://doi.org/10.1080/09500690601001971
- Shulman, L. S. (1986). Paradigms and research programs in the study of teaching: A comtemporary perspective. In M.C. Wittrock (Ed.), Handbook of research on teaching (3rd ed., pp.3-36). NY: Macmillan Publishing.
- Smith, I., Brisard, E., & Menter, I. (2006). Models of partnership developments in initial teacher education in the four components of the United Kingdom: recent trends and current challenges. Journal of Education for Teaching, 32(2),147-164. https://doi.org/10.1080/02607470600655136
- Yager, R. (1992). Viewpoint: What we did not learn from the 60s about science curriculum reform.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29(8), 905-910.
Cited by
- An Analysis of the Primary Examination for Selecting Secondary School Science Teachers in Korea Using the US Science Teachers Preparation Standards vol.19, pp.1, 2013, https://doi.org/10.24231/rici.2015.19.1.113
- Implications of Teacher Training for Pre-service Secondary Biology Teachersat the College of Education through Analysing the Examinationfor Appointing Secondary School Biology Teachers vol.44, pp.1, 2013, https://doi.org/10.15717/bioedu.2016.44.1.179
- A Study on Geography Education Knowledge Base of Geography Teachers in the Secondary School Teacher Appointment Examination vol.25, pp.1, 2017, https://doi.org/10.17279/jkagee.2017.25.1.77
- 중등물리교사임용시험의 광학 문항 분석 vol.28, pp.5, 2013, https://doi.org/10.3807/kjop.2017.28.5.187
- Analysis of the Examination for Selecting Secondary School Chemistry Teachers vol.21, pp.4, 2017, https://doi.org/10.24231/rici.2017.21.4.303
- 중등교사임용시험 지구과학 교과교육학 출제동향 및 개선방안 분석 vol.11, pp.2, 2013, https://doi.org/10.15523/jksese.2018.11.2.78
- Comparative Analysis of Life Science Items of Korean Scholastic Aptitude Test and Regular High School Examinations vol.46, pp.3, 2013, https://doi.org/10.15717/bioedu.2018.46.3.346
- 학문, 교과, 교과내용, 교과교육 간 관계에 대한 비판적 고찰 -과학교육을 중심으로- vol.40, pp.6, 2020, https://doi.org/10.14697/jkase.2020.40.6.6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