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레일의 노사관계와 직무태도

A Study of the Labor Relations and Job Attitudes on KORAIL

  • 백유성 (동양대학교 경영관광학부)
  • 투고 : 2013.12.03
  • 심사 : 2013.12.20
  • 발행 : 2013.12.31

초록

본 연구는 코레일 노사관계의 발전과정을 검토하여 코레일 노사관계의 본질을 탐색하고 코레일 경북본부 단위부서 구성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직무태도에 있어 노조원과 비노조원 간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를 실증분석한 것이다. 본 연구에서 밝혀진 연구결과를 요약해보면 다음과 같다. 현 단계의 코레일 노사관계는 노사대결형 양상을 지니고 있으며 노동조합, 경영진, 정부 간의 3자 관계가 그 핵심이라는 점이다. 또한 코레일 경북본부 조직구성원들의 직무태도를 실증분석한 결과를 통하여 다음과 같은 사실이 밝혀졌다. 첫째, 조직몰입정도는 비노조원은 노조원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은 편이며 특히 비노조원들은 타인에게 코레일 자랑을 한 적이 있을 정도로 코레일에 애착이 강하며 이 문항에서 노조원과 비노조원 간에는 통계적으로 의미 있는 차이가 발견되었다. 둘째, 코레일 경북본부 조직구성원들의 전반적인 직무만족도는 높은 편이며 특히 임금수준에 대한 만족에 있어서는 노조원과 비노조원 간에 통계적으로 의미 있는 차이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셋째, 코레일 경북본부 구성원들의 의사소통에 대한 인식수준은 노조원은 보통을 약간 상회하는 수준이며 비노조원은 비교적 높은 수준을 보이고 있다. 넷째, 코레일 경북본부소속 노조원과 비노조원의 노사관계 당사자 의식 및 태도분석 결과를 보면 경영진이 윤리경영을 강조하고 있지만 노조원들일수록 경영진을 신뢰하지 않고 있다는 점이 드러났다. 결론적으로 코레일 경북본부 구성원들은 노조원 여부와는 무관하게 모두 자신의 직장에 대한 애착이 강하지만 노조원들일수록 코레일 경영진을 신뢰하고 있지 않다는 점은 코레일 노사관계의 안정을 위해서는 노사신뢰 회복이 급선무라는 점을 시사해 주고 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plore the labor relations and job attitudes on KORAIL's employees. The subject of the study was the members of the Gyeongbuk Headquarters of Korea Railroad Corporation(KORAIL). For the purpose of analysis, a survey was conducted for 155 members of KORAIL Gyeongbuk Headquarters, and 119 questionnaires were used for the final analysis. The results of the analysis are as follows: First, there are 3 powerful parties in the KORAIL system of labor relations as Union, Management and Goverment. The KORAIL system of labor relations is very unstable and rigid. The labor union of KORAIL engaged in a desperate struggle against the management. Second, there are significant differences in job satisfaction, communication, organizational commitment, job attitudes between union members and non-union members. These results indicate that establish a labor-management community culture, communication need to be more activated. The activation of communication can contribute to building confidence in labor-management relationsh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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